티스토리 뷰

DIY/자동차

[DIY] EF 쏘나타 에어컨 필터 교체방법

랑이리니가디언 2018. 2. 7. 14:05
반응형

New EF 쏘나타 에어컨 필터의 경우 인터넷 쇼핑몰 등에서 싸게 구매하실 수 있는데요. 간단한 도구 사용법만 알면 직접 교체가 가능합니다.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매한 New EF쏘나타의 에어컨 필터입니다. 저는 주로 활성탄 필터를 이용하는데 인터넷 쇼핑몰에서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여러 개를 구매하여 자주 바꿔주는 편입니다.


먼저, 조수석에 있는 글로브 박스를 열어 둡니다. 아래 사진에서 보시다 시피 두개의 플라스틱 고정핀과 한개의 고정끈이 있는데요. 이것을 분해하면 글로브 박스를 완전히 젖혀둘 수 있습니다.


먼저, 고정끈을 화살표 방향의 안쪽으로 잡아 당겨서 분리할 수 있게 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접을 수 있는데요. 아래 화살표 위치의 구멍으로 집어 넣어 고정끈을 해체합니다.


나머지 두 개의 플라스틱 고정핀은 헤라 등을 이용해서 사이를 벌리고 화살표 방향으로 빼 주면 됩니다. 처음에는 어렵지만 힘을 줘서 천천히 해 보시면 됩니다. 이때 글로브 박스를 약간 닫아서 분해를 해야 쉽게 분해가 됩니다. 너무 열어두면 고정핀이 걸려서 빠지지 않을 거에요. 그리고, 플라스틱이 부드러운 편이라 부러지진 않을 겁니다.


글로브 박스 안쪽으로 잡아 당기면 아래와 같이 고정핀이 빠집니다.


나중에 조립 시에는 왼쪽 화살표 위치의 고정핀 홈과 오른쪽 글로브 박스 홈부분을 위치시키며 

집어 넣으면 됩니다.


분해한 플라스틱 고정핀의 겉면입니다.


고정핀을 분해하면 글로브 박스가 아래와 같이 완전히 젖혀지는데요. 내장재와 글로브 박스를 연결하고 있는 

아래 사진의 빨간색 점선원 부분의 볼트와 노란색 점선원 부분의 나사를 풀어주면 글로브 박스를 

완전히 분해할 수 있습니다.


볼트를 풀어줄 때는 아래와 같이 10mm 복스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확대한 볼트와 나사의 모습입니다.


모두 풀어준 볼트와 나사입니다.


다음은 글로브 박스 안쪽의 내장재(빨간색 화살표)를 분해하여야 합니다.


내장재 상단을 보면 양쪽 홈(노란색 점선원)에 나사로 고정되어 있고 빨간 색 점선원 부분 안쪽에 너트로 고정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을 모두 풀어줍니다.


노란색 점선원 부분에 고정된 나사입니다.


빨간색 점선원 부분의 너트 부분을 확대한 모습입니다. 10mm 복스를 이용해서 풀어주면 됩니다.


모두 분해한 나사와 볼트, 너트입니다.


분해한 안쪽 내장재의 모습입니다. 노란색 점선원 부분에 전등 접속부가 있는데 이것도 빼주면 작업이 편하지만 

굳이 분해하지 않고 조심히 하면 필터 교체가 가능하므로  참고하세요.


안쪽 내장재를 들어낸 부분의 사진입니다.

이제 아래쪽을 덮고 있는 내장재를 뜯어야 하는데요. 빨간색 점선원 부분의 고정걸쇠와 빨간색 화살표 부분 안쪽(겉에선 안보입니다.)에 고정핀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걸쇠와 고정핀을 플어주면 아래와 같이 됩니다.


다음은 필터를 덮고 있는 커버 플라스틱을 분해하여야 합니다. 아래쪽에 플라스틱 걸쇠로 고정되어 있는데 화살표 방향으로 플라스틱 걸쇠를 잡아당겨 풀어줍니다. 일자 드라이버 등을 이용해서 하시면 됩니다.


분해된 플라스틱 필터 커버입니다.


커버를 제거하면 아래와 같이 필터가 보이는데요. 앞으로 잡아당겨 빼주면 됩니다.

참고로 노란색 점선원 부분의 플라스틱 돌출부 방향이 아래쪽으로 있다는 것을 기억해 두세요.


필터를 빼내면 아래와 같이 공간이 보이는데 이부분에 이물질 등을 제거해 줍니다. 나뭇잎 같은 것들은 집게 등을 이용해서 꺼내 주시고 컴퓨터 청소용 에어 스프레이 등을 이용하시면 먼지 등을 제거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먼지 등 제거후에 곰팡이 제거용 스프레이를 안쪽에 많이 분사해서 마무리를 합니다.


왼쪽 필터가 제거된 필터이고 오른쪽 필터가 새로 장착할 필터입니다. 아래 플라스틱 돌출부 위치를 아래쪽으로 

해서 새 필터를 장착해 주시면 됩니다.


새 필터를 장착한 모습입니다. 나머지 커버 등은 분해의 역순으로 조립하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