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스마트폰에서 PC로 파일을 전송할 필요가 많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데이터 케이블을 연결하여 파일을 전송하고는 하는데 약간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여기서는 무선을 이용하여 파일을 전송하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스마트폰에는 es파일탐색기라는 앱을 사용하여 서버로 설정하고 PC에서는 파일질라 클라이언트라는 프로그램을 깔아 스마트폰에 있는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법입니다. 반대로 PC에서 스마트폰으로 파일전송도 별도의 작업없이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먼저, 스마트폰에 es파일탐색기를 설치하여야 합니다. 

아래와 같이 스마트폰 Play 스토어에서 "es파일탐색기"라고 입력하고 검색합니다.


검색된 "ES 파칠 탐색기" 앱을 선택합니다.


스마트폰에 "ES 파일 탐색기" 앱을 설치합니다.


아래의 사용권한도 모두 동의를 합니다.


ES 파일 탐색기를 설치한 후 최초 실행을 하면 아래와 같이 나오는데요.

아래의 빨간색 화살표 방향으로 끝까지 스크롤합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시작하기"를 터치합니다.


ES 파일 탐색기의 초기화면입니다. 

아래 점선 상자 부분에 있는 "v" 표시를 터치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PC에서 보기"라는 메뉴가 나오는데 이것을 터치합니다.


다음은 서버설정을 위한 간단한 작업을 하여야 하는데 오른쪽 상단에 있는 빨간색 점선 박스를 터치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메뉴가 나오는데 "설정"을 터치합니다.


설정에는 아래와 같이 종료시 닫기, 포트 설정, Root 디렉토리 설정, 계정 관리 설정, 인코딩 설정, 

바로가기 만들기의 메뉴가 나오는데, 여기서 공유를 할 파일들의 위치를 설정하는 Root 디렉토리 설정과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계정 관리 설정만 다루겠습니다. 다른 메뉴는 초기 상태로 그냥 놔두시면 됩니다.


먼저, 공유할 파일들의 위치를 설정하기 위해 "Root 디렉토리 설정"을 터치합니다.


Root 디렉토리 설정에서 아래로 스크롤하며 원하는 폴더를 선택하거나 아래 사진의 빨간색 점선 박스를 터치하여 SD카드나 내장메모리를 선택하여 원하는 폴더를 고른 후 확인을 터치합니다.


다음은 계정 관리 설정을 터치합니다.


사용자 이름과 비밀번호를 원하는 내용으로 입력하고 확인을 터치합니다.

당연히 사용자 이름과 비밀번호는 외워두시기 바랍니다. 

나중에 파일질라 클라이언트를 이용하여 스마트폰 서버로 접속할 때 필요합니다.


모든 설정을 마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 실행을 터치하면 스마트폰에 서버가 실행되게 됩니다.


스마트폰의 서버가 실행되면 아래와 같이 나오는데 ①번의 ftp 서버주소와 포트 등 숫자들을 적어 둡니다.

파일질라 클라이언트에서 해당 서버주소와 포트를 입력하여야 PC에서 스마트폰 ftp 서버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000.00.00.00의 번호형태가 서버주소이고 서버주소:3721의 3721번이 포트번호입니다.

PC에서 파일질라 클라이언트를 사용하여 파일전송 등을 모두 마치면 아래의 ②번 "종료"를 눌러서 서버의 실행을 종료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다음은 PC에 파일질라 클라이언트를 설치하고 파일전송을 하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PC 크롬 등에서 검색하여 파일질라 홈페이지를 들어간 후 "Download FileZilla Client"를 클릭합니다.


다음 화면에서도 "Download FileZilla Client"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유료버전을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에서는 무료버전을 설치합니다.


파일이 다운로드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확인할 수 있는데 여기서 "^"를 클릭하고 메뉴에서 "열기"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 "실행"을 클릭합니다.


라이선스 정책을 알려주는 화면입니다. "I Agree"를 클릭합니다.


사용범위를 선택하는 화면입니다. 개인 컴퓨터에서는 아무나로 선택합니다.


설치 구성요소를 선택하는 화면인데 "Next"를 클릭합니다.


설치위치를 선택하는 화면입니다. 설치위치를 선택한 후 "Next"를 클릭합니다.


시작 메뉴에서 파일질라 실행아이콘을 넣을 폴더를 설정하는 창입니다. "Next"를 눌러 줍니다.


추가 프로그램 설치를 선택하는 화면입니다. 

필요없으신 분들은 ①번 박스에 체크를 해제시키고 "Next"를 클릭합니다.


또다른 추가 프로그램입니다. 필요없으신 분들은 ①번 박스에 체크를 해제시키고 "Next"를 클릭합니다.


설치가 완료되었음을 알리는 화면입니다. "Finish"를 클릭합니다.


모든 설치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여기서도 "확인"을 클릭합니다.


상단의 아이콘 밑 ①번 빨간색 점선 상자에서 호스트에는 ES 파일 탐색기에서 설정하였던 서버주소, 

사용자명에는 ES 파일 탐색기의 계정 관리 설정에서 지정한 사용자 이름, 비밀번호에는 비밀번호,

그리고 포트에는 3721을 입력하신 후 ②번의 "빠른 연결"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에서 비밀번호를 계속 저장해 놓을 건지 선택하는 화면이 나오는데 

①번 빨간색 점선 상자에 원하시는 대로 체크나 비밀번호를 입력하시고 "확인"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접속되었다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왼쪽 로컬 사이트는 PC의 저장위치이고 오른쪽 리모트 사이트는 스마트폰의 저장위치이니 참고하시고 윈도우 탐색기를 사용하듯이 공유할 파일 또는 

폴더를 드래그하여 원하는 컴퓨터의 폴더에 위치시키고 놓으시면 복사가 가능합니다.


이상으로 ES 파일 탐색기와 파일질라 클라이언트를 이용한 스마트폰과 PC간 파일전송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