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DIY/생활 및 레져

[DIY] 자동흔들침대 분해 및 수리

랑이리니가디언 2018. 9. 28. 13:08

자동흔들침대를 오래 사용하다보면 작동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모터에 이상이 없다면 대부분은 모터와 연결되어 있는 실리콘링이 부식되어 끊어진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 경우 실리콘링을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구매하시면 쉽게 교체할 수 있는데요. 자동흔들침대 분해하는 방법과 실리콘링을 교체하는 방법을 설명해 보겠습니다. 여기서는 아가방에서 판매하고 유아랑에서 제조한 슈가 자동흔들침대를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슈가자동흔들침대의 실리콘링은 유아랑 홈페이지에서 세트로 17,000원 정도에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시트를 분리하고 나서 보면 아래사진의 화살표와 같이 양쪽 측면에 나사가 있는데 이것을 풀어 줍니다.


자동흔들침대를 뒤집어 놓고 측면에 있는 나사 위치를 촬영한 사진입니다. 

십자나사로 되어 있는데 드라이버로 풀어 주시면 됩니다.


그 후 자동흔들침대를 뒤집어 놓은 상태에서 바닥면을 보면 아래 사진과 같이 나사 2개가 플라스틱 너트로 조여져 있습니다. 이것도 풀어 주시면 되는데 손으로 풀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나사를 풀은 상태에서 지지대(다리)를 들어 올려 분해해 줍니다.


아래 사진은 위 사진의 플라스틱 구동부 본체의 측면을 촬영한 사진입니다. 

각 모서리 4군데에 플라스틱 걸쇠형태로 조립되어 있는데 

아래 사진과 같이 빨간색 화살표 부분을 가볍게 눌러주면 커버를 분리할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의 점선원이 분리된 플라스틱 걸쇠형태 부분입니다. 

다음은 아래 사진의 빨간색 화살표 위치에 있는 부품의 나사를 풀어주면 구동부 본체를 분리할 수 있습니다.


분리된 구동부 본체입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4군데에 나사를 풀어 줍니다.


구동부 본체의 커버를 분리하면 아래와 같이 볼 수 있는데 

아래 빨간색 점선원의 나사를 풀어서 회전부 부품을 분해합니다.


위 사진의 원판형 플라스틱을 들어 올리면 아래와 같은 모습이 됩니다. 

여기서도 아래 빨간색 점선원 부분의 나사 4개를 풀어줍니다.


그러면 구동부 부품이 분해되는데요. 이것을 뒤집어 보면 아래와 같이 나사 4개가 더 있습니다.

이것 또한 풀어줍니다.


나사를 풀어준 후 아래 빨간색 화살표 부분의 틈을 벌려 구동부 부품의 커버를 분리해 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모터와 도르래 등이 고정되어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에서 보시듯이 모터와 도르래를 연결하고 있는 실리콘링이 없습니다. 

이래서 자동흔들침대가 작동하지 않았던 것이네요.


끊어진 실리콘링입니다. 이 하나 때문에 자동흔들침대가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다른 실리콘링 등 부품은 멀쩡해서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데, 

제조사에서는 실리콘링 부품을 따로 팔지 않고 세트로 판매해서 부품이 남게 되네요.


실리콘링 부품세트는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직접 검색하시기를 부탁드리며, 

저의 경우는 미리 주문하지 않아서 집에 있던 두꺼운 고무줄을 사용하여 교체하였습니다.

그런데, 제 부품이 아니라 몇일 사용하고 또 작동이 안되서 분해해 보니 고무줄이 제대로 고정되어 있지 않고 풀려 있더군요.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실리콘링을 직접 구매하여 교체하시기를 추천합니다.


앞에서 말씀드렸던 바와 같이 고무줄로 모터와 도르래를 연결한 사진입니다.


조립은 아시다시피 분해의 역순으로 하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간단한 DIY를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