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MP3를 듣다 보면 각 음악파일마다 인코딩 조건이 다르기에 음량이 들쑥날쑥합니다. 이럴 때 음량을 동일하게 맞출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MP3Gain이라는 프리웨어가 있는데요. 이 프로그램의 설치법 및 사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MP3Gain 설치법

 

여기서는 MP3Gain의 Stable Version인 1.2.5.를 기준으로 작성하겠습니다.

본 프로그램은 윈도우7 64비트에서도 문제없이 돌아갑니다.

 

먼저 아래 링크로 들어가서 MP3Gain 설치파일을 저장합니다.

http://mp3gain.sourceforge.net/download.php

 

저장한 설치파일을 실행합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나오면 "Next >"를 클릭합니다.

 

아래 사진의 화살표 부근의 "Language files" 왼쪽의 "+"를 클릭합니다.

 

한글판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① "Korean"에 체크를 한 후 ② "Next >"를 클릭합니다.

 

설치폴더를 지정하는 단계입니다. 설치폴더를 변경하고 싶으시면 아래 "Browse..."를 클릭하여 설치폴더를 변경하신 후 "Install"을 클릭합니다.

 

잠시 후 설치작업이 완료되어 아래 사진과 같이 나오면 "Finish"를 클릭하여 설치를 마칩니다.

 

 

MP3Gain 사용법

 

설치된 MP3Gain을 실행시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먼저 기준 볼륨을 정합니다. 저는 스마트폰 및 자동차에서도 사용하고자 105로 설정하겠습니다.

 

기준볼륨을 설정하신 후 "파일 추가"를 클릭하여 원하는 MP3 파일을 선택합니다.

 

아래와 같이 나오면 "트랙 게인"을 클릭하여 볼륨 노멀라이징 작업을 실행합니다.

 

볼륨 노멀라이징 작업이 수행중입니다.

 

볼륨 노멀라이징 작업이 완료된 사진입니다. "종료(X)"를 클릭하여 작업을 마칩니다.

 

Tip 1. 음질손실없이 볼륨 노멀라이징하는 법 

 

위 사진에서 보시면 기준볼륨을 "105"로 설정했을 때 "클립(트랙)"이라는 열에 "예"라고 표시되는데 약간의 음질 손실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저의 경우는 막귀인지라 음질의 손실을 잘 느끼지 못해 기준볼륨을 "105"로 설정해 사용합니다. 음질손실이 없도록 하시려면 기준볼륨을 내리면서 볼륨 노멀라이징을 하셔서 "클립(트랙)" 열에 "예"라는 메시지가 나오지 않도록 하시면 됩니다.

 

 

Tip2. MP3Gain 도구모음 간략설명

 

파일 추가 + : 볼륨 노멀라이징을 하려는 파일을 선택하는 도구

폴더 추가 + : 볼륨 노멀라이징을 하려는 파일이 들어있는 폴더를 선택하는 도구

트랙 분석 : MP3 파일의 볼륨, 클리핑(음질손실여부) 등을 파악하여 보여주는 도구

트랙 게인 : 기준볼륨으로 노멀라이징을 수행하는 도구 

파일 삭제 : 선택된 파일을 작업목록에서 삭제하는 도구(실제파일은 삭제되지 않습니다.)

모두 삭제 : 작업목록에 있는 모든 파일을 삭제하는 도구(실제파일은 삭제되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