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DIY/생활 및 레져

[DIY] 매입형 조명 스위치 교체방법

랑이리니가디언 2018. 12. 11. 12:39
반응형

조명 스위치를 오래 사용하다보면 부품이 마모되어 깨지기도 하고 움푹 꺼지기도 합니다. 이럴 때마다 전기공사를 하시는 분들을 불러 수리하다보면 비용이 많이 나오게 됩니다. 어느 정도 손재주가 있으신 분들은 직접 수리하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데요. 이번에는 매입형 조명 스위치 교체방법에 대하여 포스팅하겠습니다. 전기와 관련된 내용이므로 자신이 없으신 분들은 무리하시지 말길 바랍니다.


▶ 저의 경우 아래와 같이 조명 스위치의 일부분이 함몰되어 있어 교체하게 되었습니다.


▶ 새로 교체하고자 하는 조명 스위치입니다. 중5구의 규격으로 위너스 제품이며 1만원 이하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 새로 교체할 조명 스위치를 보면 아래와 같이 전원입력 결선부는 아래 빨간색 점선 상자부분이 서로 연결되어 있어 추가로 전원을 브릿지할 필요가 없습니다. 요즘 제품들은 아래와 같이 나오는데 혹시 옛날 제품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추가 전선으로 서로 연결하여 브릿지를 하셔야 합니다. 아래 제품도 양쪽 내부 연결된 부분을 이어주기 위해 한 번의 브릿지가 필요합니다.


▶ 전선을 연결할 구조도를 아래와 같이 표시하였습니다. 이에 맞게 설치하시면 됩니다.


▶ 먼저 전원차단기의 주전원 스위치를 꺼 줍니다. 저희 집은 출입구 신발장 안에 아래와 같이 위치해 있습니다.



▶ 기존 조명 스위치의 화살표 부분을 일자드라이버나 헤나를 가지고 벌려 주면서 스위치 커버를 해체합니다.


▶ 커버를 해체하면 아래와 같이 4개의 나사로 고정되어 있는 스위치 본체를 볼 수 있습니다. 왼쪽 부분을 보면 고정대가 깨져서 기존 스위치가 함몰되었습니다. 이 나사 4개를 모두 풀어 줍니다. 


▶ 나사를 모두 풀면 고정대를 제거할 수 있으며 아래와 같이 스위치 본체를 들어낼 수 있습니다. 기존 스위치에 연결되어 있는 전선을 아래와 같이 촬영하신 후 작업하시면 혹시 생길 지 모르는 잘 못된 연결을 막을 수 있습니다.


▶ 기존 스위치의 전선 연결부를 살펴보면 아래 화살표 부분과 같이 누를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 부분을 일자 드라이버 등을 이용하시어 눌러 주시면 그 옆의 전선을 해체하실 수 있습니다.


▶ 분리된 기존 스위치 대신 새로운 스위치를 동일한 방식으로 조립합니다. 아래와 같이 각 구멍에 전원선을 깊이 집어 넣어 주시면 됩니다. 최대한 전선의 구리 부분이 노출되지 않도록 깊이 연결하여 주세요.



▶ 벽면 연결부를 찍은 사진입니다. 앞에서 풀어두었던 나사 4개가 고정될 위치입니다. 새로이 결선한 스위치 본체를 벽면에 밀착시키고 나사 4개를 고정해 줍니다. 나사를 고정할 때 내부가 잘 보이지 않아 약간 힘이 들지만 천천히 시도하시면 됩니다.



▶ 나사를 조여서 고정한 스위치 본체입니다.


▶ 마지막으로 스위치 커버를 눌러서 고정하여 주시면 됩니다. 전원차단기의 주전원 스위치를 켜 주신 후 각 조명등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조금이라도 이상하시다면 전원차단기의 주전원 스위치를 꺼 주신 후 앞의 내용과 미리 찍어둔 사진을 살펴보시며 검토하셔서 다시 시도해 보세요. 그래도 문제가 있다면 아파트의 경우는 관리사무소 전기담당자나 전기공사업체에 꼭 연락하셔서 문제를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