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하이패스 등의 등록, 자동차 정기검사 등 가끔 자동차 등록증이 필요한 경우가 많은데요. 직접 발품팔지 않고 인터넷에서 자동차 등록증을 재발급 받아 프린터로 출력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 이를 설명드립니다. 자동차 등록증을 재발급 받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며, 여기서는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을 통하여 발급받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홈페이지 주소는 http://www.car365.go.kr이고 발급비용은 휴대폰결제 389원, 계좌이체 542원, 카드결제 390원 입니다.



▶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http://www.car365.go.kr)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홈페이지가 나오는데 상단에 나오는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을 클릭합니다.



▶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의 화면입니다. 중간에 있는 "등록증 재발급"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 중간 중간에 각종 설치메시지가 뜨는데 "허용" 또는 "확인"을 눌러줍니다.



▶ 아래로 스크롤 하면서 동의사항을 읽고 체크를 해 줍니다. 그리고, 맨 밑부분의 테스트인쇄에 대한 체크를 표시하고 아래 파란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테스트인쇄"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 아래 그림을 참고하시어 지원여부에 "민원발급가능"이라고 표시되어 있는 프린터를 선택한 후 "확인"을 눌러 줍니다.


▶ 그러면 아래와 같은 자동차등록증 샘플이 인쇄되면 정상적으로 자동차등록증 발급이 가능한 프린터가 확인됩니다.


▶ 테스트인쇄 후 아래로 스크롤 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신청인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기입한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등록증을 재발급하고자 하는 자동차의 소유주를 적어야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그러면 공인인증화면이 나오는데 공인인증서를 선택하고 비밀번호를 입력한 후 확인을 눌러 줍니다. 만약, 공인인증서 등록 또는 회원가입 등의 절차가 필요하다고 나오면 해당절차를 수행하시기 바랍니다.


▶ 다음은 자동차등록증 재발급신청화면입니다.


▶ 무방문 민원처리에 따른 이용수수료가 발생하고 납부하겠다는 동의사항에 체크표시를 한 후 아래로 스크롤하여 보면 자동차등록번호를 선택하는 아이콘이 나오는데 여기서 "선택"을 클릭합니다.


▶ 그러면 현재 보유차량 목록이 나오는데 자동차등록증을 재발급하고자 하는 차량의 행에 나와 있는 "선택"을 클릭합니다.


▶ 차량선택을 확인하는 메시지입니다. 원하는 차량이 맞으면 "확인"을 클릭하고 아니면 "최소"를 선택한 후 위의 과정을 다시 진행합니다.


▶ 차량 선택을 완료하면 아래와 같이 모든 정보가 표시됩니다.


▶ 신청정보의 "재교부사유"에 해당사유를 선택합니다. 저의 경우는 "훼손"을 선택하였습니다. 분실 등의 사유를 선택하면 분실 등의 이유를 입력하여야 하니 참고하세요.


▶ 자동차등록증 재발급 신청에 서명하는 용도의 인증화면이 나오는데 공인인증서를 선택하고 비밀번호를 입력한 후 확인을 눌러 줍니다.


▶ 그러면 아래와 같이 신청 되었다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확인"을 눌러 줍니다.


▶ 그러면 재발급 이용수수료를 납부하는 비용 납부 절차가 진행됩니다.


▶ 아래로 스크롤하면 아래와 같이 "비용납부"라는 아이콘이 나오는데 이것을 클릭합니다. 아래 사진의 파란색 점선박스는 이용수수료에 대한 내용이니 참고하세요.


▶ 테스트 인쇄 수행여부에 따른 주의사항입니다. 앞의 절차에서 테스트 인쇄를 하셨으면 "확인"을 클릭하시고 테스트 인쇄를 하지 않으셨으면 앞의 절차를 다시 수행하여 테스트 인쇄를 하시기 바랍니다.


▶ 중간 중간 아래와 같이 팝업허용에 대한 메시지가 나오면 "이 사이트의 옵션(Q)"을 클릭하여 "항상 허용"을 선택하여 줍니다.


▶ 팝업여부 선택을 하면 아래와 같이 웹 페이지를 다시 표시한다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다시 시도(R)"을 클릭해 줍니다.


▶ 팝업여부 설정으로 다시 웹페이지를 표시하면 아래와 같이 나오는데 다시 "비용납부"를 클릭합니다.


▶ 그러면 아래와 같이 결제화면이 나옵니다. 원하시는 결제방법을 선택하여 결제를 해 줍니다.


▶ 결재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아래 빨간색 점선박스의 프린터를 클릭하면 자동차등록증을 인쇄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