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제네시스 BH330의 상향등, 하향등, 미등을 교체하기 위해서는 범퍼를 탈거하여야 하는데요. 이번에는 범퍼 탈거 및 상향등/미등 교체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생각보다는 어렵지 않으니 천천히 살펴보시며 작업하세요.

 

하향등 및 미등을 교환하기 위하여 범퍼를 탈거하는 것이므로 완전히 탈거하지 않고 범퍼 윗 부분을 고정하고 있는 볼트 및 고정핀만 풀어서 작업을 하려고 합니다. 따라서, 범퍼 밑에 아래와 같이 카트를 넣어 범퍼가 아래로 많이 꺾이지 않도록 하고 작업을 하였습니다.

 

먼저, 운전석 왼쪽 하단에 있는 본넷 후드 열림스위치를 잡아 당겨 본넷 후드를 열어 줍니다. 본넷 후드 쪽에서 딸깍하는 소리가 날 때까지 가볍게 잡아 당기면 됩니다.

 

자동차 앞으로 가서 그릴의 우중앙 제일 윗쪽 틈(빨간색 점선박스)에 손바닥을 하늘방향으로 넣어서 손가락으로 안에 있는 후크를 들어 올려 후크를 풀어준 뒤 본넷 후드를 들어 올립니다.

 

아래 사진의 화살표 부분이 후크입니다.

 

본넷 후드를 올리면 아래와 같이 엔진룸 커버들이 있는데 앞의 커버를 탈거하여야 합니다. 아래 빨간색 점선원 부분은 고정핀(카울카바핀 신형)으로 고정되어 있고 노란색 점선원 부분은 10mm 볼트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하늘색 점선원 부분도 고정핀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이 부분은 범퍼커버와 분리된 별도 커버가 같이 고정된 부분이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정핀의 모습은 아래와 같습니다. 카울카바핀 신형이니 참고하세요.

 

카울카바핀 신형을 제거하는 방법은 먼저 화살표가 가리키는 중심부분을 십자드라이버 등을 이용해서 눌러 줍니다. 그러면 가운데 부분이 움푹 들어가게 됩니다.

 

고정핀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헤라가 편합니다. 헤라가 없으시면 일자 드라이버 등을 이용하여 고정핀을 제거해 주면 됩니다.

 

헤라를 이용하여 지렛대 원리로 고정핀을 아래와 같이 들어 올리면 쉽게 제거가 됩니다.

 

아래는 범퍼 고정핀인 카울카바핀 신형의 사진입니다.

 

고정핀 및 볼트를 제거하여 해체한 범퍼 고정커버입니다.

 

범퍼 고정커버를 해체한 후의 엔진룸 모습입니다.

 

엔진룸 안쪽에서 본 운전석 전조등 모습입니다. 아래 화살표로 가리키는 부분(커버)이 미등과 상향등이 들어 있는 부분입니다. 제가 손이 약간 작은 편인데도 아래 커버를 풀고 미등과 상향등을 교체하기에는 너무 어렵더군요.

 

범퍼를 약간 내리기 위해서는 마지막으로 나사 2개를 풀어야 하는데요. 위치는 아래 노란색 점선박스 위치의 휠박스 부분에 있습니다.

 

운전석 측 휠박스입니다. 화살표 부분을 보시면 나사하나가 있는데요. 이 나사가 범퍼 끝부분과 차체를 연결하는 나사입니다. 십자 드라이버 등을 이용하여 풀어주시면 됩니다. 조수석 측 휠박스의 나사도 풀어 주세요. 참고로 시동을 키시고 바퀴를 안쪽으로 돌리면 작업하기 쉬우니 참고하세요.

 

휠박스의 나사를 풀어준 후 아래와 같이 범퍼 끝부분을 아래로 내리면서 살짝 잡아당기면 아래와 같이 틈이 벌어지게 됩니다. 범퍼 안쪽으로 조금씩 틈을 벌려 주세요. 운전석 및 조수석 쪽을 번갈아 가며 조금씩 범퍼와 차체의 틈을 벌려 주세요.

 

범퍼를 차체와 살짝 분리한 모습입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범퍼 아래에 카트를 넣어두었기 때문에 범퍼가 많이 벌어지지 않습니다.

 

이제 전조등을 분리하여야 하는데요. 아래 사진과 같이 전조등 상단에 2곳에 10mm 볼트로 체결되어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볼트를 풀어 줍니다.

 

아래 사진은 운전석측 전조등입니다. 아래 사진은 제가 작업을 편하게 하느라 휴즈박스 커버를 열어둔 사진이니 유념치 마세요.

 

위의 사진들과 같이 윗쪽 볼트 2개를 풀어준 후 하나더 확인하여야 하는데요. 1개의 볼트는 안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볼트가 고정되어 있지 않은데 대부분의 경우는 볼트로 고정되어 있으니 이것을 복스를 이용하여 풀어 줍니다. 플렉시블 비트 등을 이용하여 전동공구를 사용하시면 편하니 참고하세요.

 

 

반응형

 

 

안쪽의 볼트와 연결되는 전조등 부분입니다. 아래 노란색 점선박스의 부분이 안쪽의 볼트와 연결됩니다.

 

이렇게 전조등을 연결하고 있는 윗쪽 볼트 2개와 안쪽 볼트 1개를 풀어주면 전조등의 분리가 가능합니다. 아래 사진의 끝부분이 잘 안빠지니 전조등을 흔들어 가면서 천천히 분리해 주세요. 오랫동안 고정되어 있던 부분이라 잘 분리가 안되니 인내심을 가지고 천천히 전조등을 흔들어 가면서 분리하시기 바랍니다.

 

전조등이 분리되면 케이블을 빼야 하는데요. 전조등의 안쪽에 아래 사진의 노란색 점선박스에서 보는 바와 같이 케이블이 있습니다. 빨간색 화살표 부분을 눌러 주면서 케이블을 천천히 빼 주세요. 이 케이블도 오랫동안 고정되어 있어 잘 안빠지니 참고하세요.

 

분리된 케이블의 안쪽 모습입니다.

 

케이블이 연결되는 전조등 커넥터의 모습입니다.

 

분리된 전조등의 안쪽 사진입니다. 빨간색 점선박스 부분이 미등과 상향등 부분이고 노란색 점선박스 부분이 하향등 부분입니다.

 

미등과 상향등이 있는 부분의 커버를 시계 반대방향으로 살짝 돌린 후 빼주면 아래와 같이 분리됩니다.

 

아래 빨간색 점선원 부분이 상향등과 연결된 커넥터입니다. 이 커넥터를 잡고 살짝 빼주면 분리됩니다. 별도로 눌러 주거나 할 필요없이 그냥 커넥터를 잡고 빼주면 쉽게 분리됩니다.

 

커넥터를 분리한 사진입니다. 자세히 보면 철사같은 고정핀이 있습니다. 아래 ① 빨간색 화살표 방향으로 눌러준 후 ② 노란색 화살표 방향으로 고정핀을 풀어 줍니다.

 

그런 다음에 아래 노란색 화살표처럼 고정핀을 들어 올려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상향등을 분리할 수 있게 됩니다.

 

상향등을 분리한 전조등 사진입니다.

 

분리한 상향등입니다. H7 규격의 12V 55W 할로겐 램프입니다.

 

다음은 미등을 분리하여야 하는데요. 아래 사진의 빨간색 화살표 부분에 있는 것이 미등과 커넥터입니다. 별도의 고정핀이 없으니 미등과 연결된 커넥터를 빼면 되는데요. 꽉 끼어 있어 쉽게 빠지지 않으니 롱노우즈나 소형 펜치를 이용하여 미등과 커넥터를 흔들어 주면서 빼 주세요.

 

분리한 미등과 커넥터입니다. 미등을 커넥터에서 빼 주시면 쉽게 분리됩니다.

 

분리된 미등의 모습입니다. 아래 사진에서 보시듯이 꺼멓게 타 버렸네요.

 

새로 교체할 미등입니다. 모비스 순정형으로 T10 규격의 번데기전구인데요. 12V 5W입니다.

 

아래 사진은 교체할 상향등입니다. 남영전구에서 만들 제품을 사용하려고 합니다.

 

포장은 뜯은 상향등의 사진입니다. 

 

위에서 설명한 분해방법의 역순으로 미등과 상향등을 조립하여 줍니다.

 

다음은 전조등을 조립하여야 하는데요. 전조등을 조립하기 전에 먼저 제대로 교체되었는지 또는 새로운 제품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전조등과 케이블만 연결한 후 전조등 고정볼트를 고정하지 마시고 시동버튼을 ACC와 ON으로 바꾸신 후 교체한 미등, 상향등 그리고 기존의 하향등, 시그널등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해 줍니다. 문제가 없으면 분해의 역순으로 모든 것을 조립하여 주면 됩니다.

 

얼핏 보기에는 난이도가 있는듯 보이나 시간을 가지고 천천히 작업하면 어렵지 않게 마무리 지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