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제가 가지고 있는 PC들은 모두 새로 포맷을 하고 윈도우를 설치하면 시스템 이미지를 만들어 백업을 해 놓습니다. 만약에 윈도우7이 가동되지 않아도 시스템 이미지가 있으면 쉽게 복구할 수 있어 윈도우7의 백업설정에 비해 더 안정적이다고 판단되서 입니다. 이번에는 윈도우7을 이용한 시스템 이미지 만들기와 복원 방법에 대해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시스템 이미지 만들기

 

윈도우 작업표시줄에서 시작버튼을 선택한 후 "모든 프로그램"을 클릭합니다.

 

아래로 스크롤하여 "유지 관리" 폴더를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이 "백업 및 복원"을 클릭하면 백업 및 복원 도구가 실행됩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시스템 이미지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이 윈도우에서 백업이 가능한 장치를 검색하는 화면이 나오는데 잠시 기다리면 백업 저장위치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백업을 저장할 위치를 선택하는 화면입니다. 원하는 백업저장위치를 선택한 후 "다음(N)"을 클릭합니다.

여기서는 별도의 하드 디스크를 선택하겠습니다. 만약, 한 개의 하드 디스크로 파티션을 나누어 C와 D로 사용하고 있으신 분들은 시스템 파티션이 아닌 일반 파티션(보통 D:)을 선택하여도 시스템 이미지 백업 및 복원을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백업 설정을 확인하는 화면이니 확인 후 "백업 시작(S)"를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이 시스템 이미지 만들기가 수행됩니다.

 

백업이 완료되면 "닫기(C)"를 클릭하여 마칩니다.

 

윈도우 탐색기를 실행하여 위에서 설정했던 백업 저장 위치에 가시면 아래와 같은 "WindowsImageBackup"폴더가 생성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생성된 "WindowsImageBackup" 폴더를 들어가 보면 사용자 이름으로 설정된 폴더가 있으며 여기에 시스템 이미지가 저장되어 있습니다. 이 폴더의 내용을 복사하여 별도의 위치에 저장해 놓으시면 만약의 문제가 있을때 다시 복사하여 사용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시스템 이미지 복원

 

컴퓨터에 전원을 넣고 CMOS를 확인하는 첫 화면에서 "F8"키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고급 부팅 옵션"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여기서 화살표 키를 움직여 "컴퓨터 복구"를 선택한 후 엔터키를 눌러 줍니다.

 

시스템 복구 옵션으로 들어간 화면입니다. 여기서 "다음(N)>"을 클릭합니다.

 

사용자 이름을 제대로 선택한 후 "확인(O)"를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시스템 이미지 복구"를 클릭합니다.

 

시스템 이미지를 선택하는 화면입니다. 사용하고자 하는 시스템 이미지가 맞는지 확인 후 "다음(N)>"을 클릭합니다.

 

디스크 포맷을 선택하는 화면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포맷을 할 필요가 없으니 그냥 "다음(N)>"을 클릭합니다

 

시스템 이미지 복원을 확인하는 화면입니다. "마침"을 클릭합니다.

 

다시 한 번 확인하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예(Y)"를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이 시스템 이미지 복원이 실행되며 복원 완료 후 재부팅이 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것으로 시스템 이미지 만들기 및 복원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