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2008년식 제네시스 BH330(제크리)의 조수석 도어 외캐치의 스마트 키 버튼이 작동하지 않아 새제품으로 교환하게 되었습니다. 스마트 키 관련 스위치가 고장이 났으나 그 부분만 교체를 할 수 없어 도어 외캐치 전체를 교체하게 됐네요. 전동공구, 10mm 자석복스 등이 있으면 아주 쉽게 교환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10mm 자석복스입니다. 길이는 100mm로 도어 외캐치 분해/조립 시 충분합니다. 자석복스를 이용하는 이유는 볼트가 문짝 내부로 떨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 입니다.

 

 

저의 경우는 아래와 같이 전동공구에 10mm 자석복스를 연결하여 작업하였습니다.

 

 

조수석 문짝을 보면 아래와 같이 고무 재질의 커버가 있습니다. 플라스틱 헤라 등을 이용하여 아래 사진의 빨간색 화살표 부분의 틈에 넣어 고무커버를 분리합니다. 헤라가 없으면 일자드라이버의 끝부분을 테이프 등으로 감아준 뒤 사용하면 차체에 상처를 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분리한 고무커버의 안쪽 모습입니다.

 

 

고무커버를 분리하고 문짝 안쪽을 보면 아래와 같이 10mm 볼트로 도어 외캐치가 고정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볼트를 공구를 이용하여 풀어 줍니다. 볼트를 풀다 잘못하면 문짝의 안쪽으로 떨어질 수 있으므로 저는 자석복스를 사용하였습니다.

 

 

10mm 볼트를 풀어주면 아래 사진과 같은 모습입니다.

 

 

다음은 도어 외캐치를 분해하면 되는데 방법은 먼저 파란색 화살표 방향으로 손잡이를 살짝 당겨 주면서 빨간색 화살표 부분의 틈으로 헤라 등을 집어넣은 후 잡아당기면 됩니다.

 

 

분리한 도어 외캐치의 고정부분입니다.

 

 

도어 외캐치 고정부분의 뒷편 사진입니다.

 

 

다음은 도어 외캐치의 손잡이 부분을 분리하면 되는데요. ① 파란색 화살표 방향으로 약 1cm 당긴 후 ② 빨간색 화살표 방향으로 빼내면 됩니다.

 

 

그러면 아래 사진과 같이 손잡이 부분이 나오게 됩니다. 스마트 도어 외캐치이므로 커넥터로 연결되어 있는데 커넥터 부분까지 빼내면 차량 문 내부의 플라스틱 걸쇠에 걸리게 되어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걸쇠에 걸려 있게 되는데 ① 파란색 화살표 부분을 손톱이나 일자 드라이버로 눌러 주면서 ② 케이블을 잡아 당기면 손잡이 부분을 분리할 수 있습니다.

 

 

손잡이 부분이 분리된 후의 조수석 문짝입니다. 분리된 커넥터 부분을 볼 수 있습니다.

 

 

분리된 커넥터 부분을 확대한 사진인데 빨간색 화살표 부분의 튀어 나온 것이 걸쇠입니다. 손잡이 조립 시에는 이 걸쇠에 걸려있는 검은 플라스틱을 살짝 몸쪽으로 잡아 당겨서 걸쇠에서 분리하여 주면 손잡이를 조립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기존에 장착되어 있던 도어 외캐치 손잡이입니다.

 

 

새로 장착할 도어 외캐치 손잡이 사진입니다. 도어 외캐치 고정부분은 문제가 없으므로 기존 부품을 그대로 사용하였습니다. 아시겠지만 조립은 위의 분해의 역순으로 해 주세요.

 

 

조수석 부분으로 부품명은 핸들 어셈블리-도어 아웃사이드, 오른쪽이고 부품번호는 82661 3M010AU 입니다.

 

 

현대모비스 부품대리점에서 판매하는 가격은 81,290원입니다. 스마트키 연동 도어 외캐치이기 때문에 고가입니다. 스마트키가 연동이 안되는 일반 도어 외캐치는 2만원 미만이라고 하네요.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