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최근에 2008년형 제네시스(제크리) BH330의 구형 와이퍼 암을 2010년 9월 이후 제작된 제네시스(제페리)의 신형 와이퍼 암으로 교체하였습니다. 이유는 구형 순정품 와이퍼가 보쉬제품인데 인터넷 몰에서도 파는데가 별로 없을 뿐만 아니라 가격도 비싸고 성능이 개선되어 나오는 범용 와이퍼를 장착할 수가 없어서 신형 와이퍼 암으로 교체하였습니다. 아무래도 저렴하고 최신 제품인 와이퍼를 자주 갈아주는 것이 더 낫지 않을까 합니다. 교체난이도는 쉬운 편이며, 14mm 복스와 일자 드라이버 또는 플라스틱 헤라만 있으면 됩니다.

 

 

아래 사진은 교체할 신형 와이퍼 암과 암커버입니다. 기존 암커버가 신형과 맞지 않으므로 새로 준비하는 것이 낫습니다. 집근처의 현대모비스 부품대리점에서 구매했습니다. 부품번호와 가격은 운전석 와이퍼 암이 98311 3M100, 13,000원이고, 조수석 와이퍼 암이 98321 3M100, 16,000원이며, 암커버가 98380 3N050, 개당 300원입니다.

 

 

새로 장착할 범용제품인 하이브리드 익스트림 와이퍼입니다. 그라파이트 코팅을 한 저렴한 제품으로 운전석 600mm, 조수석 500mm 사이즈의 제품입니다.

 

 

먼저 와이퍼 암을 교체하기 위해서 본넷 후드를 열어 줍니다.

 

 

장착된 순정형(구형) 와이퍼와 2010년 9월 이후 제작된 제네시스 BH 순정형 와이퍼의 비교 사진입니다.

 

 

먼저 기존 와이퍼 암의 암커버의 가장자리 부분을 일자 드라이버나 헤라를 이용하여 분리하여 줍니다.

 

 

암커버가 분리된 사진입니다. 암커버 안쪽에 14mm 너트를 풀어주면 간단히 와이퍼 암을 해체할 수 있습니다. 혹시 저처럼 와이퍼 암이 꽉 끼어져 분리가 쉽지 않을 수 있는데요. 이 경우 빨간색 화살표 부분의 볼트 부분을 망치 등을 이용하여 두드려 주면서 와이퍼를 파란색 화살표 방향으로 들어 올려줍니다. 인내심을 가지고 시간이 걸리더라도 천천히 분리하여 줍니다.

 

 

와이퍼 암을 고정하고 있는 14mm 너트를 풀어주는 복스 라쳇 렌치입니다. 전동공구를 사용하려고 하였으나 본넷 후드에 걸려서 복스 라쳇 렌치를 이용하여 수동으로 풀어 주었습니다.

 

 

분리된 순정형(구형) 와이퍼 암 사진입니다.

 

 

와이퍼 암을 분해한 후 와이퍼가 닿아 있던 부분을 보면 전면 유리창 안쪽으로 화살표 부분에 두개의 구멍 표시를 볼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 와이퍼의 날부분을 위치시키면서 교체할 와이퍼 암을 장착하면 됩니다.

 

 

운전석 와이퍼의 날이 위치할 부분의 표시입니다.

 

 

조수석 와이퍼의 날이 위치할 부분입니다.

 

 

조수석 와이퍼와 와이퍼 암의 위치를 맞춰 장착하는 사진입니다. 아래와 같이 미리 와이퍼 암에 와이퍼를 장착한 후 와이퍼 날의 위치와 위치표시를 맞추신 후 와이퍼 암을 고정하시면 됩니다.

 

 

운전석 및 조수석의 와이퍼 암을 위치시킨 사진입니다. 

 

 

앞에서 와이퍼 암을 분리할 때의 역순으로 장착하시면 됩니다.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와이퍼 암의 위치를 맞추신 후 14mm 너트를 조여 줍니다. 너트는 중간 힘을 사용하여 조여 주시면 되며 너무 꽉 조이면 볼트 나사선이 망가질 수 있으니 적당한 힘으로 조여주세요.

 

 

마지막으로 암커버를 끼우면 작업이 완료됩니다.

 

 

신형 와이퍼 암으로 교체한 후의 사진입니다. 와이퍼를 작동해보니 정상적으로 작동하네요. 꽉 끼워진 구형 와이퍼 암을 빼낼 때 시간이 좀 걸렸지만 간단한 작업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