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니발2 운전석쪽 슬라이딩 도어의 외측 도어캐치가 고장나서 문이 열리지 않아 도어캐치를 교환하였습니다. 내측 도어캐치 보다는 상대적으로 교환하기 어렵더군요. 약 2시간 가량 걸리긴 했지만 대부분의 시간이 도어캐치가 작동하지 않아 재작업을 하는데 걸렸습니다. 아래 포스팅 내용을 유념하시면 저처럼 재작업할 일은 별로 없을 겁니다.

 

 

이번에 교체할 운전석측 슬라이딩 도어 외측 도어캐치입니다. 현대모비스에서 구입하였으며 가격은 17,000원입니다.

 

작업 시 사용하는 공구는 아래와 같이 간단합니다.

1. 10mm 복스 및 렌치

2. 일자 드라이버 또는 자동차 내장제 리무버

3. 십자 드라이버

 

미리 말씀드렸다시피 운전석 뒷문의 외측 도어캐치가 아래와 같이 고장이 났습니다.

 

부품을 교체하기 전 외관만을 보니 단순히 고정핀이 부러져서 도어캐치가 고정이 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슬라이딩 도어 안쪽의 도어트림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아래 사진과 같은 고정핀과 커버를 제거해 주어야 합니다. 일자드라이버나 자동차 내장제 리무버를 이용해서 ① 플라스틱 고정핀과 ② 플라스틱 커버를 제거해 줍니다. 내장제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천천히 힘을 주어 제거해 주세요.

 

커버를 제거하면 아래와 같이 나사로 고정된 부분이 보입니다. 이 고정나사 또한 풀어 주세요.

 

오른쪽 하단의 구멍에 고정나사가 하나 있습니다. 이것도 풀어 주세요. 이 고정나사 좌측하단부에 있는 플라스틱 커버는 슬라이딩 도어를 고정하는 볼트를 덮고 있는데 이것은 그대로 두세요.

 

왼쪽 하단부에 있는 구멍에도 고정나사가 있으니 풀어주시기 바랍니다.

 

슬라이딩 도어를 열면 하단부에 고정나사 2개가 좌우측에 있습니다. 이 고정나사 또한 풀어 줍니다. 아래사진은 우측고정나사입니다.

 

아래 사진은 좌측하단부에 있는 고정나사입니다.

 

위의 방법대로 플라스틱 고정핀 1개, 플라스틱 커버 1개, 고정나사 4개를 풀어주면 도어트림을 분해할 수 있습니다. 일자 드라이버 또는 내장제 리무버를 사용하여 도어트림을 분해해 주세요. 도어트림 가장자리 여러군데를 벌리며 분해하면 안에 있는 고정핀이 풀리면서 도어트림을 쉽게 분해할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도어트림을 분해한 뒤 내부사진입니다. 내측 도어캐치를 분해하여야 하므로 아래 빨간색 원안의 고정나사 3개를 풀어 줍니다. 빨간색 화살표 부분은 고정나사가 아닌 도어캐치의 플라스틱 몸체가 슬라이딩 도어의 홈에 끼어져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아래 사진의 방음제와 방수비닐이 떨어져 나올 수 있으므로 위치를 잘 보시고 조립할 때 붙여주시면 됩니다. 아래 노란색 원 부분은 도어트림에 달려있는 고정핀이 고정되는 부위이므로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고정나사를 풀어준 내측 도어캐치의 윗부분입니다. 이 부분은 도어캐치의 잠금장치에 연결되는 부분입니다. ① 주황색 플라스틱 걸쇠를 화살표 방향으로 풀어주고, ② 금속막대를 빼 주시면 됩니다.

 

도어캐치 아래 부분입니다. 이 부분은 도어를 열어주는 핸들부분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① 주황색 플라스틱 걸쇠를 화살표 방향으로 풀어주시고, ② 위와 같이 금속막대를 빼 주세요.

 

내측 도어캐치가 분해된 모습입니다. 아래 빨간색 원부분도 위와 같이 분해해 줍니다.

 

아래 사진은 도어락 본체입니다. 빨간색 원안의 3개 볼트를 10mm 복스를 사용하여 풀어줍니다. 아래 노란색 부분의 케이블 또한 풀어주는게 좋습니다. 작업하면서 이 케이블이 늘어날 경우 도어캐치가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그냥 두고 조심히 작업했습니다.

 

자, 드디어 외측 도어캐치가 연결된 볼트를 제거하는 단계입니다. 아래 사진에서 보듯이 5개의 볼트로 고정되어 있는데 10mm 복스를 사용하여 풀어줍니다.

 

분해된 외측 도어캐치 뒷부분입니다.

 

저의 경우는 아래 빨간색 원안의 핀이 부러져서 도어캐치가 고장난 거라 단순히 새부품의 플라스틱 고정핀을 이용하여 연결하였습니다. 이 고정핀 하나 바꾸려고 외측 도어캐치 전체부품을 구매했네요. 현대모비스에 물어보니 도어캐치 부품 하나 하나 따로 판매하지 않는다고 하니 어쩔 수 없더군요. 나머지 부품은 예비로 보관해야 할 듯 하네요.

 

문제의 플라스틱 고정핀입니다. 이 고정핀을 위 사진과 같이 체결하였습니다.

 

자, 이제부터는 위 사진들을 참고하시어 역순으로 조립하시면 됩니다.

 

유의할 점 하나를 말씀드리면 도어락 본체를 조립하고 도어캐치를 조립하기 전에 아래 빨간색 원 안의 하얀색 플라스틱의 위치를 사진과 같이 맞추어 주세요. 도어캐치 잠금장치가 연결되는 금속막대를 움직이면 왼쪽 하얀색 플라스틱의 위치를 변경할 수 있고, 빨간색 원 안의 검정색 플라스틱을 밑으로 내려주면 오른쪽 하얀색 플라스틱의 위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하얀색 플라스틱의 위치가 아래와 같지 않을 경우 내측 도어캐치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이상으로 운전석측 뒤 슬라이딩 도어의 분해/조립 및 도어캐치 교환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 프로필사진 오이루 너무나 상세한 설명 잘 보고 갑니다. 2016.08.09 08:45
  • 프로필사진 별말 덕분에 수리 잘했습니다.

    저는 부품은 구입안하고 볼펜심으로 구부려서 끼웠습니다.

    외캐치는 분리안하고 내캐치만 분리한후 마지막 사진의 오른쪽 위쪽의 절개부분으로 구멍이 보여서 볼펜심을 구부려서 몇번의 시도끝에 성공했습니다.

    감사합니다. ^^
    2017.05.29 13:57
  • 프로필사진 랑이리니가디언 제 글이 도움이 되었다니 감사합니다. 볼펜심이 좀 약할 것 같아 좀 우려스럽지만 작동이 잘 된다니 다행이네요. 2017.05.29 14:50 신고
  • 프로필사진 click 저도 같은 부분이 고장났는데 수리에 큰 도움이 되겠네요. 상세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 2017.08.11 17:53
  • 프로필사진 랑이리니가디언 고맙습니다. 작은 내용이지만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랄께요.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2017.08.11 18:00 신고
  • 프로필사진 대게 덕분에 손잡이 잘 고쳤습니다.
    제차는 플라스틱이 아니라 쇠로 되어있네요. 이 블로그 없었으면 수리 못했을거에요. 감사합니다.
    2021.01.30 22:37
  • 프로필사진 랑이리니가디언 요즘은 철제제품으로 나오나 보네요. 더 내구성이 좋겠네요. 그리고 제 글이 도움이 되어 다행이네요. ^^ 2021.01.30 23:11 신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