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DIY/자동차

[DIY] 파워스티어링 오일 초간편 교환법

랑이리니가디언 2019. 11. 18. 17:36

정식적인 방법은 아니지만 간단히 파워스티어링 오일을 교환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간단하지만 몇일에 거쳐 여러 번의 작업을 하여야 하니 참고하세요.

 

 

먼저 간단한 준비물입니다. ① 기존 파워스티어링 오일 제거용 샴푸 펌프, ② 새 파워스티어링 오일 교환용 깔때기(빈 생수통을 잘라 만듦, 어린이 음료의 꼭지부분을 생수입구에 끼우면 더 좋은 깔때기를 만들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③ 기존 파워스티어링 오일을 담을 용기(빈 콜라 페트병)이며 샴푸 펌프와 깔때기는 깨끗이 닦아 말리시기 바랍니다.

 

 

먼저 엔진 후드를 열고 파워스티어링 오일 리저버를 덮고 있는 커버를 열어 줍니다. 아래 사진은 제네시스 BH의 경우이며, 빨간색 화살표 부분에 손가락을 걸어 올리면 됩니다.

 

 

파워스티어링 오일 리저버의 뚜껑을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 열어 줍니다.

 

 

파워스티어링 오일 리저버 뚜껑에 게이지가 달려 있는데 자세히 보시면 오일양을 측정하는 게이지가 MAX(빨간색 화살표)와 MIN(파란색 화살표)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나중에 오일양을 조절하실 때 MAX와 MIN 사이에 오일이 찍힐 정도로 넣어 주시면 됩니다.

 

 

오일 리저버에 아래 사진과 같이 샴푸 펌프를 꽂고 샴푸 펌프 주둥이 부분에 빈 콜라 페트병을 받혀서 펌핑하여 기존 파워스티어링 오일을 제거합니다. 이 방법은 파워스티어링 오일 모두를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리저버에 들어있는 오일만 제거하므로 새로운 오일을 채워 넣고 몇일 사용하신 다음 같은 방법으로 여러 번 교환하여야 하는 방법이니 참고하세요.

 

 

기존에 들어 있는 기존 파워스티어링 오일입니다. 리저버에 있는 것만 제거하였고, 아래 사진의 경우 기존 파워스티어링 오일이 MIN 게이지 정도까지 채워져 있어서 나온 양이 많지 않습니다. 참고로 기존 오일은 일반 공용오일로 들어가 있어서 제네시스 전용오일인 PSF-202로 교체하였으니 참고하세요. 저의 경우는 전용오일로 교체하고 나서 핸들을 돌릴 때 삑삑거리는 소리가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파워스티어링 오일 리저버 입구를 보면 중간에 플라스틱 칸막이(빨간색 화살표)가 있는데 그 칸막이에 약간 부족한 정도로 새오일을 채워 놓으면 MAX와 MIN 사이 정도에 해당하니 참고하세요.

 

 

생수병으로 만든 깔때기가 리저버 입구와 크기가 같아서 위에서 설명한 대로 어린이 음료수 꼭지를 연결하여 천천히 새로운 오일을 넣었습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리저버 뚜껑의 게이지를 마른 헝겊 등으로 닦은 다음 뚜껑을 닫고 다시 열어 오일 게이지를 확인하면 됩니다.. 새오일을 너무 많이 넣었을 경우는 약간 빼내어 주세요. 저의 경우는 1주일 간격으로 여러 번 오일 교체를 계획 중이며 한 번 작업에 10분 정도 밖에 소요되지 않으니 참고하세요.

 

 

이상으로 간단한 파워스티어링 오일 교환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