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USB 메모리나 SD 카드를 사용하다보면 가끔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요. R-Studio 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물리적으로 고장이 크게 나지 않는한 데이터를 복원할 수 있어 이 방법에 대한 설명을 하겠습니다.

 

 

문제가 발생한 USB 메모리나 SD 카드를 PC에 연결했을 때 일반적으로 나오는 메시지입니다. 이 경우 포맷을 하지않으면 R-Studio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복원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먼저, R-Studio의 공식홈페이지(링크 : https://rstudio.com/products/rstudio/download/#download)로 들어가 R-Studio Desktop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은 후 설치를 합니다.

 

R-Studio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왼쪽 창을 보면 PC에 연결된 각종 저장장치를 볼 수 있는데 그 중에서 문제가 있는 USB 메모리나 SD 카드를 선택합니다. 저의 경우는 SD 카드가 문제가 있어 아래 노란색 점선박스에 나온 장치를 선택하겠습니다.

 

 

문제가 있는 저장장치를 클릭한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이 팝업 메뉴가 나오면 "Scan..."을 선택합니다.

 

 

Scan 메뉴박스가 활성화 되는데 다른 옵션은 건드리지 말고 "Scan"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Scan 진행사항이 오른쪽 노란색 점선박스와 같이 나오게 됩니다. 시간이 많이 걸리니 참고하세요.

 

 

저의 경우는 아래 노란색 점선박스와 같이 2시간 6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며 Scan이 완료되었습니다. Scan이 완료되면 왼쪽 창에 "Recognized2"라는 하위 항목이 생기는데 이것을 마우스로 더블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아래 빨간색 점선박스를 클릭하여 줍니다.

 

 

하위 폴더가 열리면 아래와 같이 빨간색 점선박스(Multimedia Video)를 클릭합니다. 저의 경우는 블랙박스의 동영상 파일을 복원하기 위한 것이므로 문서나 사진 또는 그림 등을 복원하실 분들은 "Document", "Graphics, Picture" 또는 "Other files" 왼쪽의 ">"를 선택하면 됩니다.

 

 

하위폴더가 더 열리는데 "Windows AVI Video"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오른쪽 노란색 점선박스와 같이 복원할 파일들이 표시됩니다.

 

 

오른쪽 창에서 복원할 파일을 선택합니다. 저의 경우는 동영상 파일 3개를 선택하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복원할 파일을 선택한 후 윗쪽 메뉴 중 "Recover"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Recover 메뉴가 팝업되게 됩니다. 복원할 위치를 선택하기 위해 아래 빨간색 점선박스의 "..."를 클릭합니다.

 

 

복원파일을 저장할 위치를 선택한 후 "폴더 선택"을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이 다시 나오면 "Ok"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복원이 진행되게 됩니다. Scan의 경우와는 다르게 시간이 많이 소요되지 않으니 참고하세요.

 

 

복원이 완료되면 아래 노란색 점선박스와 같이 결과가 표시됩니다. 저의 경우는 23초가 소요되었습니다.

 

 

파일탐색기를 이용하여 위에서 선택한 복원위치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복원된 파일을 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R-Studio를 이용한 USB 메모리 또는 SD 카드의 데이터 복원방법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