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모티스락으로 되어 있는 안방 방문 자물쇠 및 손잡이의 분해방법 및 모티스락 구조를 공유합니다. 모티스락 분해를 위한 준비물은 십자드라이버만 있으면 됩니다.

 

 

모티스락으로 되어 있는 안방 방문 자물쇠 및 손잡이 입니다.

 

 

방문의 안쪽은 아래와 같은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방문 바깥쪽 사진입니다.

 

 

모티스락의 분해를 위해서 먼저 손잡이를 분해하여야 합니다. 바깥쪽 손잡이부터 분해하겠습니다. 먼저 빨간색 점선원 부분에 십자 나사가 있는데 이 나사를 풀어 줍니다.

 

 

손잡이를 고정하고 있던 나사의 형태입니다. 일반나사와는 다르게 되어 있습니다.

 

 

손잡이에서 나사를 풀어준 후 손잡이를 빨간색 화살표 방향으로 당기면 손잡이가 분해됩니다.

 

 

손잡이를 빼면 아래와 같은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손잡이를 분해한 뒤 아래 사진의 빨간색 점선원에 있는 십자나사 2개를 더 풀어 줍니다.

 

 

십자나사는 아래와 같이 일반적인 나사입니다.

 

 

분해된 바깥쪽 손잡이를 연결하는 부품입니다.

 

 

안쪽을 보면 아래와 같이 되어 있는데 빨간색 화살표 부분의 철제 돌기가 파란색 부분의 손잡이 회전부 부품의 철제 돌기 2개 사이에 위치해 있으며 사진에선 잘 나오지 않지만 스프링이 빨간색 화살표 철제돌기에 걸려 있습니다. 혹시 분해하시다 부품들이 빠졌을 때 참고하세요.

 

 

다음은 안쪽 손잡이 부분을 분해합니다. 바깥쪽과 마찬가지로 ① 십자나사를 풀어준 후 ② 손잡이를 빨간색 화살표로 당겨서 빼 줍니다.

 

 

안쪽 손잡이 부분을 분해하기 위해서는 자물쇠 부분을 분해하여야 하는데 빨간색 점선원 부분의 십자 볼트를 풀어 줍니다.

 

 

반응형

 

 

자물쇠 부분을 고정하고 있는 볼트입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빨간색 점선원 부분의 자물쇠 회전부를 좌우로 돌려서 자물쇠를 빼 내야 합니다. 자물쇠 손잡이를 돌리면 안쪽에 철제돌기가 돌아가면서 문은 잠그는 구조인데 이 돌기가 아래 방향으로 위치해 있어야 자물쇠가 빠지게 됩니다.

 

 

분해한 자물쇠 부품입니다. 빨간색 화살표 부분의 돌기가 자물쇠 잠금장치(Dead Bolt)를 움직이게 하는 부품인데 이 부분이 자물쇠 안쪽으로 들어가야 자물쇠가 쉽게 빠집니다.

 

 

다음은 방문 바깥쪽과 마찬가지로 빨간색 점선원 부분의 십자나사를 풀어 줍니다.

 

 

십자나사를 푼후 빨간색 화살표 부분의 손잡이 연결부를 잡고 빼 주면 됩니다.

 

 

분해된 방문 안쪽 손잡이 연결부 부품입니다.

 

 

안쪽을 보면 방문 바깥쪽 부품과 같은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다만 바깥쪽 부품과 달리 손잡이 회전부 부품의 철제돌기 2개의 위치가 반대방향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제 모티스락을 분해해야 합니다. 빨간색 점선원 부분의 십자나사를 풀어 줍니다.

 

 

모티스락을 고정하고 있는 나사도 일반나사입니다.

 

 

나사를 풀어준 후 빨간색 화살표 부분에 손가락을 넣어 모티스락을 빼 줍니다.

 

 

분리된 모티스락 상자입니다. 모티스락을 교환할 경우는 다음 과정은 필요없으나 저의 경우는 문을 여닫는데 필요한 Latch Bolt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모티스락 상자를 분해하여 고쳤습니다. 문제는 Latch Bolt에 달려있는 스프링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발생하였습니다. 다시 본론으로 들어가서 아래 사진의 빨간색 점선원 부분의 십자나사 3개를 풀어 줍니다.

 

 

나사를 푼 후 빨간색 화살표 부분의 모티스 상자 커버를 조심히 열어 줍니다. 안에 스프링 등이 있어 부품들이 날아갈 수 있으니 조심히 열어 주세요.

 

 

모티스락 상자의 커버를 열면 아래와 같은 구조를 볼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Latch Bolt가 안으로 들어가 고정이 되어 있었는데 Latch Spring과 Latch Spring Washer를 정상적인 상태로 재조정하여 고쳤습니다.

 

 

참고로 위 사진의 주요부품에 대한 설명을 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Latch Bolt : 손잡이를 작동하여 문을 열고 닫을 때 작동하는 중요한 장치입니다.
  • Latch Spring : 문을 열고 닫을 때 Latch Bolt를 원위치로 돌려주는 스프링입니다.
  • Spindle Cam : 손잡이의 회전운동을 왕복운동으로 바꾸어 Latch Bolt를 작동하는 장치입니다.
  • Cam Spring : 손잡이를 작동한 후 원위치로 돌려주는 것을 도와주는 장치입니다.
  • Latch Lever : 열쇠나 잠금장치의 손잡이의 작동으로 Latch Bolt를 움직이는 장치입니다.
  • Dead Bolt : 열쇠나 잠금장치 손잡이를 돌려 문을 잠금상태로 만드는 장치입니다.
  • Dead Bolt Lever : Dead Bolt가 작동될 수 있도록 하는 장치입니다.
  • Detainer : 열쇠를 돌려 Dead Bolt를 작동시키는 장치입니다.
  • Detainer Spring : 잠금장치를 작동시킬 때 Dead Bolt Lever를 원위치로 돌려주는 스프링입니다.

 

 

이상으로 모티스락이 적용된 안방 방문 손잡이 및 자물쇠의 분해방법과 모티스락 상자의 구조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