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생활하다보면 고장 또는 오염으로 인한 욕조의 배수구를 교체할 경우가 가끔 있는데요. 대리석으로 둘러 쌓여 있는 욕조 등은 섣불리 손대기가 어렵습니다. 그렇지만 의외로 욕조 수리용 입구가 마련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 생각보다 쉽게 배수구를 교체할 수도 있습니다. 욕조 배수구 교체를 위해서는 실리콘 제거기, 칼, 압착고무, 욕실용 실리콘, 실리콘 건, 고임용 재료(플라스틱판, 나무판, 두꺼운 종이 등), 교체할 욕조 배수구 부품을 준비하시면 됩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대리석으로 둘러쌓여 있는 욕조는 빨간색 점선박스와 같이 욕실용 실리콘으로 마감된 대리석 부분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의 실리콘을 칼 등으로 제거해 주면 욕조 배수구를 교체할 수 있는 입구를 확보하게 됩니다.

 

 

욕조 배수구 수리용 입구를 확대한 사진입니다. 빨간색 점선박스 안의 대리석 가장자리에 있는 실리콘을 제거하여 주면 됩니다.

 

 

저의 경우는 욕조 배수구 부품과 안쪽의 배수관이 분리가 되어 새로운 부품으로 교체하게 된 경우입니다.

 

 

먼저 대리석 부분을 떼어내기 위해 아래 빨간색 점선원과 같이 압착고무판을 대리석에 붙여줍니다.

 

 

압착고무를 붙인 후 빨간색 점선부분의 테두리의 실리콘을 칼이나 실리콘 제거기를 이용하여 제거하여 줍니다. 그리고 빨간색 화살표 부분의 압착고무를 잡고 대리석을 천천히 빼내어 줍니다. 빼놓은 대리석은 평평한 곳에 잘 놓아 두시기 바랍니다. 잘못 놓아 두거나 대리석 판에 힘이 가해지면 갈라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반응형

 

 

보통의 경우에는 아래 사진과 같이 보온 단열재 등이 있습니다. 이 보온 단열재를 화살표 방향으로 젖혀 줍니다.

 

 

그러면 안쪽의 배관을 볼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빨간색 화살표 부분과 같이 배수구 이음부가 떨어져 나갔습니다. 단순 교체를 위해서는 혼자하기에는 양팔이 닿지 않아 힘드므로 2명이 작업을 해야 하며 한사람은 빨간색 부분의 배수구 부품을 잡아주고 한사람은 욕조 안에서 배수구 부품을 시계 반대방향으로 돌려서 분리하여 줍니다.

 

 

새 부품도 2명이서 분해와 반대로 고정시켜 주면 됩니다. 빨간색 화살표 부분이 새로 교체한 배수관입니다. 배수관의 끝은 아래에 있는 배수구에 꼽아 줍니다.

 

 

다음은 보온 단열재를 원상태로 놓아주고 대리석을 고정하여야 합니다. 가장자리에 실리콘을 이용하여 고정하여야 하는데 아래쪽에는 빨간색 점선원 부분과 같이 얇은 플라스틱 등을 이용하여 대리석 가장자리의 틈 간격을 맞춰줄 수 있는 고임재료를 올려놓고 실리콘을 도포한 후 대리석 판을 고정시키면 됩니다.

 

 

실리콘이 굳어질 때까지 기다린 후 주변 정리를 하면 마무리가 됩니다.

 

 

이상으로 대리석으로 둘러 쌓이 욕조 배수구 교체방법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