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2008년식 제네시스 BH의 스톱램프 스위치(브레이크 스위치) 교환방법을 공유합니다. 기어레버 조작 불량 또는 전자식 브레이크가 풀리지 않을 경우 대부분 스톱램프 스위치 교환으로 대부분 해결되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준비물 10mm 복스 및 렌치, 14mm, 16mm 렌치, 십자드라이버, 리무버 입니다.

 

 

저의 경우 스톱램프 스위치(브레이크 스위치) 문제로 인한 증상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 최초증상 : 브레이크를 밟고 시동을 걸더라도 브레이크를 밟으라는 메시지 간헐적 표출

  • 중간증상 : 브레이크를 밟고 기어레버 조작(P→R) 시 기어레버가 가끔 움직이지 않는 증상 발생

  • 최종증상 : 시동은 되나 브레이크를 밟고 EPB 스위치를 조작해도 전자식 브레이크가 풀리지 않는 증상 발생

 

 

순정 스톰램프 스위치(브레이크 스위치) 사진입니다. 품번은 93810 3K000이고 정식명칭은 스위치 어셈블리 - 스톱팸프(4P)이며, 가격은 모비스 부품점에서 5,000원에 구매하였습니다. 아래 사진의 빨간색 화살표 부분의 하얀색 플라스틱 부품이 안으로 들어가 있다가 브레이크를 밟을 때 나오면서 스위치 역할을 합니다.

 

본격적인 교환작업으로 들어가서 먼저 운전석 도어의 웨더스트립을 부분 분리하여 줍니다. 아래 사진의 빨간색 화살표 부분에 리무버 등을 이용하여 웨더스트립의 일부분을 분리하여 줍니다. 분리하는 부분은 크래쉬 패드 사이드 커버와 크래쉬 패드 로어 패널 접촉부입니다.

 

 

다음은 크래쉬 패드 사이드 커버에 달려 있는 휴즈상자 커버를 분리합니다. 빨간색 화살표 부분의 플라스틱을 젖힌 후 빼주면 됩니다.

 

 

그 다음은 빨간색 화살표 부분에 리무버 등을 이용하여 틈을 벌려주며 크래쉬 패드 사이드 커버를 탈거합니다. 고정핀으로만 고정되어 있으므로 조심히 탈거하여 주면 됩니다.

 

 

탈거된 크래쉬 패드 사이드 커버입니다. 빨간색 점선원 부분의 고정핀으로 차체와 고정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크래쉬 패드 로어 패널을 탈거하여야 합니다. 크래쉬 패드 사이드 커버를 탈거하면 보이는 아래 빨간색 점선원 부분의 십자나사를 풀어 줍니다.

 

 

운전석 다리 위치부분의 크래쉬 패드 로어 패널에 아래 빨간색 점선원 부분과 같이 나사가 3개 더 있습니다. 이 나사도 풀어 줍니다.

 

 

크래쉬 패드 로어 패널은 아래 사진의 나사와 같이 일반나사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나사를 풀어준 후 빨간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3개의 부분을 리무버를 사용하여 틈을 벌려주며 크래쉬 패드 로어 패널을 차체에서 약간만 탈거합니다. 이유는 안쪽에 케이블과 커넥터가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크래쉬 패드 로어 패널을 약간만 분리하여 안쪽을 살펴 봅니다.

 

 

안쪽에는 노란색 및 빨간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부분에 3개, 파란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안쪽부분에 1개, 그리고 시동버튼 안쪽에 1개의 커넥터가 있습니다. 노란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커넥터는 EPB와 AUTO HOLD 스위치에 연결되어 있고, 빨간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커넥터는 VDC와 조명 스위치에 연결되어 있으며, 파란색 화살표 안쪽의 커넥터는 크래쉬 패드 로어 패널에 있는 조명등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 커넥터들을 모두 분리하여 줘야 합니다.

 

 

먼저 시동버튼에 연결되어 있는 커넥터를 먼저 분리합니다. 아래 사진의 빨간색 화살표 부분이 시동버튼과 연결되는 커넥터입니다.

 

 

시동버튼과 연결되어 있는 커넥터는 빨간색 화살표 부분의 고정레버를 눌러준 상태에서 빼주면 됩니다.

 

 

왼쪽에 있는 케이블 중 EPB와 AUTO HOLD 스위치에 연결되어 있는 커넥터를 분리합니다. 아래 사진의 빨간색 화살표 부분에 위치한 고정레버를 눌러준 상태에서 빼주면 됩니다.

 

 

계기판 조명 조절 스위치에 연결된 커넥터도 빨간색 화살표 부분의 잠금레버를 눌러준 상태에서 빼 줍니다.

 

 

VDC 스위치에 연결된 커넥터도 빨간색 화살표 부분의 잠금레버를 눌러준 상태에서 빼줍니다.

 

 

마지막으로 제일 안쪽에 위치한 조명등 커넥터도 빨간색 화살표 부분의 고정레버를 누른 상태에서 빼주면 크래쉬 패드 로어 패널을 탈거할 수 있습니다.

 

 

탈거된 크래쉬 패드 로어 패널의 안쪽 사진입니다. 빨간색 점선원 부분이 커넥터가 연결되어 있던 부분입니다.

 

 

크래쉬 로어 패널을 탈거하면 아래 사진과 같이 보강패널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보강패널의 탈거없이도 작업을 하는 경우가 있지만 작업공간이 매우 좁아 작업하기가 힘드므로 보강패널을 탈거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탈거는 아래 빨간색 점선원 부분의 10mm 볼트 4개와 파란색 점선원 부분의 너트 2개만 풀어주면 됩니다.

 

 

볼트와 너트를 풀어주면 보강패널의 안쪽에 OBD2 단자가 연결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 빨간색 화살표 부분에 리무버를 넣어 분리하면 되지만 스톱램프 스위치 교환을 위해서 특별히 지장이 없으므로 아래 사진과 같이 세워두고 작업하셔도 됩니다.

 

 

보강패널을 탈거하면 아래 사진과 같이 브레이크 패달에 윗부분에 스톱램프 스위치가 연결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먼저, 빨간색 화살표 부분의 고정레버를 눌러준 상태에서 하얀색 커넥터를 분리합니다.

 

 

스톱램프 스위치는 아래 빨간색 화살표 부분에 2개의 너트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윗부분의 너트는 14mm 이며, 아래쪽 너트는 16mm 입니다. 윗쪽에 있는 14mm 너트를 렌치를 이용하여 풀어주면 아래쪽 16mm 너트는 손으로도 쉽게 풀 수 있습니다.

 

 

앞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윗쪽의 14mm 너트를 렌치를 이용해서 시계방향으로 감아준 후 아래쪽 16mm 너트는 반시계방향으로 완전히 풀어 줍니다. 나중에 조립 시 아래 사진의 빨간색 점선박스와 같이 하얀색 스위치 부분의 노출길이는 1mm ~ 2mm 정도임을 알고 계시기 바랍니다.

 

 

기존 스톱램프 스위치를 탈거한 후 새 스톱램프 스위치는 탈거의 역순으로 조립하면 됩니다. 여기서 유의할 점은 브레이크 패달을 밟지 않은 상태에서 조립할 스톱램프 스위치를 빨간색 화살표 방향으로 누른 후 아래쪽 16mm 너트를 시계방향으로 돌려서 노란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고정판에 닿을 정도만 조여 줍니다. 아래 사진의 하얀색 스위치 부분의 노출길이 ⓓ가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1mm ~ 2mm 정도이어야 스톱램프 스위치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쪽 16mm 너트를 조인 후 윗쪽 14mm 너트를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서 단단히 조여 줍니다.

 

 

커넥터까지 연결하여 주면 아래와 같이 마무리되게 됩니다. 이후 보강패널 및 크래쉬 패드 로어 패널 등은 탈거의 역순으로 조립하여 마무리 해 줍니다.

 

 

이상으로 2008년식 제네시스 BH의 스톱램프 스위치(브레이크 스위치) 교환방법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