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DIY/IT기기

[DIY] 그래픽카드(ZOTAC GTX 560) 리히팅

랑이리니가디언 2016. 10. 21. 14:19
반응형
중고로 구매하여 사용하던 그래픽카드가 고장이 나서 윈도우 화면이 제대로 나오지 않아 해결방법을 찾아 보았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그래픽카드의 GPU 연결 납땜이 오래 사용하다보면 떨어져서 그래픽카드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냉납현상이 윈인이라고 하더군요. 이 냉납현상을 수리하기 위해 리히팅이라는 방법을 사용하여 직접 DIY에 도전해 보겠습니다. 단, 아래 방법으로 인한 리히팅 후 그래픽카드가 고장나더라도 괜찮으신 분들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냉납현상 수리방법으로 리히팅과 리볼링이 있는데, 리히팅은 GPU에 열을 가하여 기존의 납땜부분을 녹였다 식혀서 기존의 납과 GPU 접촉부를 제대로 붙이는 방법이고, 리볼링은 GPU를 분해하여 기존의 납을 제거하고 볼납을 올려 다시 납땜하는 방법입니다. 물론 리볼링 방법이 더 좋은 방법이겠지만 개인이 직접 하기에는 거의 불가능하여 리히팅 방법을 사용하여 직접 고쳐보기로 하였습니다. 리히팅을 하기 위한 준비물은 VGA카드, 십자드라이버, 쿠킹호일, 오븐, 써멀그리스입니다. 참고로 리히팅을 하기 전 그래픽카드 기판을 평평한 곳에 놓고 되도록 수평을 맞추어 주세요. 대부분의 냉납증상은 오랜 기간 발열과 그래픽카드 미고정부(이를 방지하기 위해 지지대를 쓰기도 합니다.)의 쳐짐으로 인해 기판이 틀어지면서 GPU 납땜부가 분리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리히팅 방법은 오븐 대신 열풍기나 다리미를 사용하기도 하나 오븐에 비해 온도를 제대로 맞추기도 힘들고 다리미를 사용하는 경우 GPU를 가열하는 과정 다리미의 하중으로 인해 납이 녹아 흘러나오는 등 실패확률이 많이 높기에 오븐을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먼저 아래 사진은 냉납현상으로 인한 VGA 고장증상입니다. 윈도우 화면 전면에 도트 형태의 하얀 점이 생겼습니다.


PC에서 분해한 그래픽카드 입니다. ZOTAC 지포스 GTX 560입니다.


그래픽카드 뒷면을 보면 아래 사진과 같이 여러개의 나사가 보이는데요. 빨간색 원은 그래픽카드 케이스를 고정하는 나사이고 노란색 원은 GPU와 쿨러를 연결하는 나사입니다. 이 나사들을 모두 풀어주면 GPU를 볼 수 있습니다.


나사를 풀어 분해한 그래픽카드 본체와 GPU 쿨러입니다. GPU와 쿨러에 붙어 있는 써멀그리스를 닦아줍니다.


GPU와 쿨러에 붙어 있는 써멀그리스를 제거한 사진입니다.


그래픽카드 본체를 쿠킹호일을 사용하여 아래와 같이 감싸줍니다. 한 겹 정도만 감싸면 되며 GPU 윗 면이 들어나도록 쿠킹호일을 오려줍니다. 여기서 쿠킹호일을 감싸는 이유는 GPU 이외의 부품에 열이 직접 닿지 않도록 해서 다른 부품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함 입니다.


오븐을 섭씨 200도로 예열해 줍니다. 200도로 설정한 이유는 납이 200도 정도에서 녹기 때문이며 너무 높은 온도는 납이 완전히 녹아 흘러내리거나 다른 부품이 고장날 수 있으므로 200도 정도만 맞추어 주십시요.


예열이 끝난 후 그래픽카드 본체가 오븐 바닥에 직접 닿지 않도록 여분의 쿠킹호일을 뭉쳐 모서리부분에 괴어 놓았습니다. 오븐을 사용하실 때는 화상을 입을 우려가 있으므로 두꺼운 장갑이나 헝겊 등을 사용하세요.


섭씨 200도로 5분간 가열하겠습니다. 5분을 초과하는 가열은 그래픽카드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하세요.


오븐에서 5분간 가열이 끝난 그래픽카드를 식혀주고 있는 모습입니다. 충분히 식혀서 상온과 동일한 상태가 될 때까지 놓아둡니다. 선풍기나 냉장고 등을 이용하여 급속히 냉각하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쿠킹호일을 제거하고 GPU 쿨러를 장착하기 위해서 새로운 써멀그리스를 도포한 사진입니다.


분해의 역순으로 그래픽카드를 조립한 후 PC에 장착해 줍니다. 아래 사진은 리히팅이 끝난 그래픽카드를 장착한 후 부팅한 사진입니다. 냉납현상으로 인한 문제점이 모두 사라졌음을 볼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한 번에 성공하였습니다. 실패하신 분들은 오븐 온도를 섭씨 210도로 5분 가열해서 테스트를 해 보시고 그래도 안되면 섭씨 220도로 5분을 가열해 보시면서 테스트 해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리히팅 후 타는 냄새가 심하게 나는 경우는 그래픽카드가 타버린 경우이오니 유의하시기 바라며, 리히팅 후에 그래픽카드가 고장나더라도 괜찮으신 분들께서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리히팅 결과]

 

위와 같이 리히팅을 하고 3주 정도는 문제없이 사용하였으나 다시 동일 증상이 일어나서 2016.11.15. 다시 한 번 리히팅(섭씨 210도로 5분)을 하여 냉납현상을 해결하였습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Furmark 프로그램으로 GPU 풀로드 테스트를 했는데 아무 문제가 없군요. 

두 번째 리히팅 후 2017.01.24. 다시 냉납현상이 발생하였습니다. 이번에는 10주 정도 사용하였네요.

세 번째 리히팅은 2017.01.27. 섭씨 220도로 5분을 가열하여 다시 문제점을 해결하였습니다. 2017.03.02. 현재 정상작동하고 있습니다.
한동안 보관하다가 서브 컴퓨터에 6개월 사용하였는데 냉납현상 발생으로 2022.08.16. 다시 리히팅을 하였습니다. 2022.09.24. 현재 정상작동 중 입니다. ^^;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