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바이오스타 레이싱 메인보드를 기준으로 램 오버클럭킹 및 안정화방법에 대하여 공유합니다. 저 또한 이번에 처음 램 오버클럭킹을 도전하면서 오버클럭킹 절차를 자세히 설명한 자료가 없어 고민이 많았기에 초보적인 자료나마 이렇게 공유하오니 전문가분들은 양해바라며 좋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저는 기존에 DDR4 PC4-19200 2400MHz 8GB 램 1개를 싱글로 사용하였으나 이번에 DDR4 PC4-21300 2666MHz 8GB 램 1개를 추가하여 듀얼로 구성하면서 램 클럭을 모두 2666MHz로 조정하였습니다. 램 오버클럭킹 결과 위쳐나 어쌔신 크리드 발할라 등의 게임이 무난히 실행되었고 현재까지 1달간 오류 등의 증상이 전혀 없었으니 참고하세요.

 

 

램을 설치하고 나서 전원을 키고 CMOS Bios Setup에 들어갑니다. 저의 경우는 전원을 키고 아래 빨간색 점선박스와 같이 "Del"키를 눌러 들어가는데 다른 CMOS Bios를 사용하시는 분은 "F2"를 눌러 들어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CMOS Bios Setup 화면입니다. 빨간색 점선박스의 "O.N.E"를 마우스로 클릭합니다.

 

 

그러면 램 클럭 수동조정을 하지 않으신 분들은 아래와 같이 메뉴 중 Memory Clock Mode가 Auto로 되어 를 볼 수 있습니다. 빨간색 점선박스 부분의 "Auto"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팝업 메뉴가 나오는데 아래 빨간색 점선박스 부분의 "Manual"을 클릭하여 선택합니다.

 

 

다음은 Memory Frequency 메뉴 중 "Auto" 값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팝업메뉴가 나오며 Memory Frequency를 선택할 수 있도록 나오는데 여기서 원하시는 램 주파수를 선택하면 됩니다. 저의 경우는 "DDR4 2667"을 선택하였습니다.

 

 

다음은 DRAM Timing Configuration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아래 빨간색 점선박스 부분의 tCL, tRCDRD, tRCDWR, tRP, tRAS의 5가지의 수치를 바꿔줘야 합니다. 고수분들은 전압 또한 조정하나 저의 경우는 전압은 Auto를 그대로 두었습니다.

 

 

저와 같이 DDR4 2667로 오버클럭킹을 하시는 분들은 국민램 클럭이라고 하는 16, 16, 16, 16, 36이라는 수치를 입력하시면 큰 문제없이 램 오버클럭킹을 할 수 있습니다. 빨간색 점선박스와 같이 해당부분을 마우스 클릭하신 후 키보드로 숫자를 입력하신 후 엔터키를 치시면 됩니다.

 

 

램 클럭을 입력하신 후 CMOS Bios Setup을 저장하고 나오시면 됩니다. 아래 빨간색 점선박스의 "Save & Exit"를 클릭하세요.

 

 

그러면 램 오버클럭킹은 완료됩니다. 부팅을 하시면 대부분 문제없이 윈도우 실행이 될 것입니다. 만약 부팅이 안되는 분들은 위의 램 타이밍 수치를 18, 18, 18, 18, 38로 조정하고 다시 부팅해 보세요.

 

 

다음은 램 오버클럭킹 안정화를 실행하여야 합니다. 저의 경우는 TestMem5 Advanced 5 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아래에 첨부하였으니, 해당 컴퓨터에 다운로드 받은 뒤 압축을 풀어 줍니다.

TestMem5 v0.12 Advanced 5.zip
0.02MB

 

 

압축이 풀어진 폴더를 보면 아래와 같이 "TM5A" 파일을 볼 수 있습니다. 이 파일에 커서를 위치시킨 후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합니다.

 

 

나오는 팝업메뉴에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A)"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테스트 프로그램이 실행되면서 자동으로 램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저의 경우는 테스트 종료까지 1시간 17분 가량 소요되었습니다.

 

 

테스트 종료 후의 화면입니다. 아래 빨간색 점선박스에 오류 횟수가 없으면 정상으로 수행된 경우입니다. 

 

 

문제가 없으면 아래와 같은 메시지를 띄웁니다. "확인"을 클릭한 후 테스트 프로그램을 종료하시고 컴퓨터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만약, 에러가 있는 분들은 CMOS Bios Setup으로 다시 돌아가서 램 타이밍을 더 조정하거나 Auto로 선택하여 원래 상태로 돌려주시면 되니 참고하세요.

 

 

이상으로 램 오버클로킹 및 안정화 방법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