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DIY/자동차

[DIY] 제네시스 BH 연료필터 분리방법

랑이리니가디언 2021. 3. 16. 12:27
반응형

2008년식 제네시스 BH의 연료필터 분해방법을 공유합니다. 가솔린차량의 경우 차량설명서에서는 매 60,000km 마다 교환을 추천하는데요. 예방정비 또는 자신의 차량상태에 맞춰 교환을 하면 될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는 100,000km 정도에 맞춰 교환을 해 줬습니다. 준비물은 리어시트 및 연료펌프 탈거를 포함하여 12mm 복스, 8mm 복스, 렌치, 십자드라이버, 일자드라이버, 플라이어, 리무버, 못쓰는 수건, 비닐봉투, 테이프 등입니다.

 

 

아래 사진은 연료펌프를 구성하는 부품의 위치입니다.

 

 

본격적인 연료필터 분리 전 참고하기 위하여 여러 방향으로 연료펌프의 사진을 찍어 둡니다.

 

 

제일 먼저 연료 센더 커넥터를 분리합니다. 빨간색 화살표 부분의 고정돌기를 눌러준 상태에서 파란색 화살표 방향으로 커넥터를 분리합니다.

 

 

연료 센더 커넥터가 분리된 사진입니다.

 

 

다음은 연료 펌프 커넥터를 분리합니다. 빨간색 화살표 부분의 고정돌기를 눌러준 상태에서 파란색 방향으로 커넥터를 분리합니다. 현대자동차 정비지침서에서는 아래 사진의 커넥터의 반대쪽 끝 커넥터를 분리하라고 되어 있으나, 아래 사진의 커넥터를 분리하는 것이 더 편하니 참고하세요.

 

 

연료 펌프 커넥터를 분리한 후의 사진입니다.

 

 

다음은 연료 센더를 탈거합니다. 빨간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고정플라스틱 걸쇠를 윗방향으로 들어 올린 상태에서 연료 센더를 파란색 화살표 방향으로 빼 주시면 됩니다. 주의할 점은 고정플라스틱 걸쇠를 너무 심하게 들어 올리면 부러질 수 있으므로 연료 센더가 빠질 만큼만 들어올리며 작업해 주세요. 이 후 다른 고정부품을 분리할 때에도 고정플라스틱 걸쇠에 너무 무리한 힘을 주지 않도록 유의해 주세요.

 

 

아래 사진은 연료 센더가 탈거된 사진입니다. 연료필터 몸체에 고정플라스틱 걸쇠가 있는데 아래 사진의 빨간색 점선원 부분입니다.

 

 

다음은 연료 공급 튜브를 분리합니다. 빨간색 화살표 부분의 고정부가 앞뒤로 각각 위치해 있는데 이 고정부를 각각 들어 올리며 연료 공급 튜브를 파란색 화살표 방향으로 분리하여 줍니다. 양쪽의 고정부를 같이 들어올리며 작업을 해야 하므로 약간의 인내심이 필요하니 참고하세요.

 

 

앞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연료 공급 튜브는 빨간색 화살표 부분의 고정부로 양쪽이 고정되어 있습니다.

 

 

연료 공급 튜브를 분리하면 연료 필터 쪽 연결부 안에 오링이 끼워져 있을 겁니다. 그 오링을 빼내어 아래 사진과 같이 연료 공급 튜브의 연결부에 끼워 주세요. 이 오링이 빠지거나 틀어지면 연료펌프 장착 후 연료압이 맞춰지지 않아 시동이 제대로 걸리지 않게 되며 경고등도 띄우게 됩니 유의하세요.

 

 

다음은 어시스트 펌프를 탈거합니다. 연료 공급 튜브와 같이 빨간색 화살표 부분에 고정부가 2개 있습니다. 이 플라스틱 고정부를 들어 올리면서 어시스트 펌프를 파란색 화살표 방향으로 탈거해 주세요. 이 과정도 약간의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분리된 어시스트 펌프의 사진입니다. 연료필터 연결부에 오링이 끼워져 있으니 이 오링도 빼서 재사용합니다.

 

 

분리된 어시스트 펌프 연결부에 오링을 끼운 사진입니다. 이 오링을 포함한 모든 연결부 고무재질 부품은 벌어지거나 틀어지지 않게 끼워주세요. 그렇지 않으면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이 시동이 제대로 걸리지 않거나 경고등을 띄우게 됩니다.

 

 

어시스트 펌프 끝의 고무 호스를 보면 아래와 같이 연료 필터에 고정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부분도 빼 주세요. 이 부분은 아주 쉽게 분리될 겁니다.

 

 

다음 작업은 펌프 & 프리 필터 어셈블리와 연료 압력 레귤레이터를 덮고 있는 플라스틱 커버를 탈거하여야 합니다. 빨간색 화살표 부분의 고정부를 들어 올리며 커버를 탈거합니다. 이 고정부는 왼쪽 부분(연료 압력 레귤레이터)에 2개, 오른쪽 부분(펌프 & 프리 필터 어셈블리)에 3개가 있으니 참고하세요.

 

 

커버를 분리한 다음에는 펌프 & 필터 어셈블리를 탈거합니다. 빨간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연료 펌프를 파란색 화살표로 당기면 빠집니다. 나중에 조립할 경우는 딱 소리가 날 정도로 밀어 넣어 주시면 됩니다.

 

 

분리된 펌프 & 필터 어셈블리입니다. 빨간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고무재질의 커버가 잘 빠지니 조립 시 모양에 맞추어 잘 끼워 주세요.

 

 

펌프 & 필터 어셈블리가 장착되어 있던 연료 필터 내부입니다. 빨간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부분을 보면 오링이 끼워져 있습니다. 이 오링을 빼서 연료 펌프에 끼워 주세요.

 

 

위 사진에 있던 오링을 연료 펌프에 끼운 후의 사진입니다. 오링이 벌어지거나 틀어지지 않게 잘 끼워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연료 압력 레귤레이터를 탈거하여 줍니다. 빨간색 화살표 부분의 연료 압력 레귤레이터를 잡고 파란색 화살표 방향으로 빼 주면 됩니다. 조립 시에는 틈이 벌어지지 않게 꽉 끼워주면 됩니다.

 

 

빨간색 점선원 부분의 부품이 연료 압력 레귤레이터입니다. 연결부의 오링 등이 빠지지 않게 연료 압력 레귤레이터에 부착되어 있으니 참고하세요.

 

 

다음은 헤드 어셈블리를 탈거합니다. 지지대 클립을 제거하면 쉽게 분리됩니다. 양쪽으로 2개가 있으며 지지대 클립의 한쪽 끝(빨간색 화살표 부분)을 일자드라이버 등으로 돌아가지 않게 눌러준 상태에서 파란색 화살표 부분의 나머지 끝을 다른 일자드라이버로 밀어주면 제거가 됩니다. 지지대 클립이 튀어 나갈 수도 있으니 잃어버리지 않게 유의하시기 바라니다.

 

 

헤드 어셈블리를 고정하고 있는 지지대 클립 등의 관련 부품입니다.

 

 

마지막으로 연료필터에 연결되어 있는 케이블을 분리합니다.

 

 

빨간색 화살표 부분의 금속부위를 눌러준 상태에서 케이블을 파란색 화살표 방향으로 빼주면 쉽게 빠집니다. 저의 경우는 케이블이 연결된 검은색 부품까지 분리하였으나 케이블이 연결된 검은색 부품은 신품 연료필터에 부착되어 제공되니 케이블만 분리하여 주시면 됩니다.

 

 

분리된 케이블의 사진입니다.

 

 

빨간색 점선원 부분은 신품 연료필터에 부착되어 있는 케이블 연결부입니다. 따라서, 앞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케이블만 분리하시고 조립 시 그 케이블을 신품 연료필터의 해당부위에 끼워주기만 하면 됩니다.

 

 

당연히 아시겠지만 조립은 분리의 역순으로 하시면 됩니다. 주의할 점은 모든 연결부의 오링 등 고무재질의 부품은 벌어지거나 틀어지지 않게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렇지 않으면 시동이 제대로 걸리지 않거나 경고등이 발생하니 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조립된 연료펌프 장착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wmhn2016.tistory.com/337)
 

[DIY] 제네시스 BH 연료펌프 탈거방법

2008년식 제네시스 BH 330의 연료펌프 탈거방법을 공유합니다. 준비물은 12mm 복스, 8mm 복스 및 렌치, 십자드라이버, 플라이어, 리무버, 못쓰는 수건, 비닐봉투, 테이프 등입니다. 참고로 연료펌프를

wmhn2016.tistory.com

 

이상으로 2008년식 제네시스 BH 330의 연료필터 분리방법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