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삼성 벽걸이 에어컨(AR-CM62B)의 분해방법을 공유합니다. 벽걸이 에어컨을 분해하면 더욱 더 깨끗한 청소가 가능하며, 관련 부품 교체에도 도움이 되니 참고하세요. 아래 글은 설치되지 않은 벽걸이 에어컨을 기준으로 작성했으나, 설치된 벽걸이 에어컨도 동일한 방법으로 분해할 수 있습니다. 준비물은 헤라나 못쓰는 플라스틱카드, 십자드라이버, 비닐봉투, 테이프, 니퍼 입니다. 그리고, 아래 참고사진들은 관리가 되지 않은 에어컨으로 촬영한 사진이라 먼지가 많으니 글을 읽으실 때 양해 부탁드립니다.

 

 

에어컨의 전면커버를 열어 줍니다. 아래 파란색 화살표 부분의 홈을 빨간색 화살표 방향으로 들어 올리면 됩니다.

 

 

전면커버 안쪽을 보면 아래 빨간색 점선원 부분과 같이 3개의 힌지를 볼 수 있습니다. 이 힌지들을 분리하면 전면커버를 분해할 수 있습니다.

 

 

3개의 힌지 중 양쪽 끝에 있는 힌지의 확대사진입니다. 빨간색 화살표 방향으로 걸려있는 플라스틱 본체 부분을 약간 벌리면서 힌지를 파란색 화살표 방향으로 올리면 쉽게 분해됩니다.

 

 

분리된 힌지의 사진이니 참고하세요.

 

 

3개의 힌지 중 나머지 가운데 힌지는 빨간색 화살표 방향으로 걸려있는 플라스틱 본체의 부분을 약간 벌려준 후 힌지를 파란색 화살표 방향으로 빼주면 분리됩니다.

 

 

전면커버를 분리한 후 다음은 아래 노란색 점선박스 부분의 송풍구 커버를 분리하여야 합니다. 이 송풍구 커버를 열어 주세요.

 

 

송풍구 커버 안쪽을 보면 4개의 힌지가 있는데요. 양쪽 빨간색 화살표 부분은 송풍구 커버의 플라스틱 돌기부분이 본체 안으로 넣어져 있고, 빨간색 점선원 부분은 핀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먼저 2개의 핀을 분리해 줍니다. 핀의 끝부분의 아래 빨간색 화살표 부분을 손으로 눌러주면서 파란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고리를 빼주면 쉽게 분리됩니다.

 

 

아래와 같이 핀에서 고리를 빼줍니다.

 

 

아래 사진은 핀과 고리가 분리된 사진입니다.

 

 

2개의 핀을 분리한 후 송풍구 커버 가운데를 빨간색 화살표 방향으로 약간 휘어 주면서 한쪽 끝의 플라스틱 돌기를 빼 주면 송풍구 커버가 분리됩니다.

 

 

송풍구 커버의 양쪽 끝을 고정하고 있는 플라스틱 돌기 부분의 사진이니 분리 시 참고하세요.

 

 

장착되어 있던 필터도 분리해 줍니다. 아래 빨간색 점선원 부분에 끼워져 있는 필터 끝을 빼주면 쉽게 분리됩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필터 끝을 빼준후 필터를 잡아당겨 빼주면 됩니다.

 

 

다음은 패널부 커버를 분리합니다. 아래 빨간색 점선원 부분의 십자나사를 풀어주면 분리됩니다.

 

 

다음은 본체 전면부를 분리하여야 합니다. 아래 빨간색 점선원 부분의 나사 2개를 풀어 주세요.

 

 

나사가 고정되어 있는 부분을 확대한 사진입니다.

 

 

나사를 풀어준 후 본체 전면부에 걸려 있는 온도센서를 빼줍니다. 아래 노란색 점선박스 부분에 있는 것이 센서입니다.

 

 

센서는 본체 전면부 플라스틱에 걸려 있으니 쉽게 빠집니다.

 

 

본체 전면부와 센서를 분리한 사진입니다.

 

 

아래 빨간색 화살표 부분의 틈을 헤라나 카드 등을 사용하여 벌려준 후 본체 전면부 아래쪽을 파란색 화살표 방향을 들어 올려줍니다. 안쪽에 연결된 케이블이 있으니 조금만 들어올려 주세요.

 

 

본체 전면부와 패널부가 연결된 케이블입니다.

 

 

케이블은 빨간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부분을 눌러준 상태에서 빼주면 분리가 됩니다.

 

 

 

반응형

 

 

분리된 케이블의 모습입니다.

 

 

케이블 분리 후 본체 전면부를 완전히 분리합니다. 만약 물청소를 하신다면 본체 전면부 안쪽을 아래와 같이 비닐봉투 등으로 감싸서 최대한 물이 들어가지 않게 해 주세요.

 

 

본체 전면부를 분리한 후 다음 차례는 물받이(노란색 점선박스 부분)를 분리합니다. 물받이를 고정하고 있는 부분은 양쪽 끝부분과 가운데부분의 3군데로 간단히 분리가 가능합니다. 물받이는 배수관과 연결되어 있으니 완전히 분리하지 마시고 배수관 쪽은 분리되지 않은 상태로 그대로 두실 것을 추천합니다.

 

 

물받이 가운데 부분의 고정부입니다. 그냥 꼽혀 있는 상태로 쉽게 빠집니다.

 

 

물받이 오른쪽 부분의 고정부입니다. 빨간색 점선원 부분과 같이 본체 플라스틱 걸쇠로 고정되어 있으니 이 걸쇠를 살짝 제끼면 쉽게 분리됩니다. 나머지 왼쪽 부분의 고정부는 본체에 올려져만 있으니 참고하세요.

 

 

아래와 같이 물받이를 배수관 연결부 방향으로 돌려만 줍니다.

 

 

마지막으로 아래 노란색 점선박스 부분의 송풍팬을 분리합니다.

 

 

송풍팬의 오른쪽 끝부분은 나사로 모터축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 나사를 풀어 주세요.

 

 

송풍팬의 왼쪽 끝을 분리하려면 이 부분을 감싸고 있는 플라스틱 커버(노란색 점선박스)를 분리하여야 합니다. 아래 빨간색 점선원 부분의 나사 2개를 풀어 주세요.

 

 

아래 빨간색 점선원 부분과 같이 케이블 타이로 고정되어 있기도 하는데 이 케이블 타이를 끊어 줍니다. 그리고 커버를 파란색 화살표 방향으로 빼 줍니다. 커버는 약간 뻑뻑하게 끼워져 있으니 참고하세요.

 

 

플라스틱 커버를 분리한 후의 해당부분 사진입니다.

 

 

다른 각도의 사진입니다.

 

 

커버를 분리한 후 송풍팬의 왼쪽부분을 보면 빨간색 점선원 부분과 같이 고무재질의 부품이 끼워져 있으며 이 부품으로 본체와 고정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부품은 그냥 들어 올리면 빠지며 이후 송풍팬을 왼쪽 방향을 빼주면 송풍팬도 분리됩니다.

 

 

분리된 송풍팬의 사진입니다.

 

 

송풍팬의 왼쪽 부분은 아래 사진과 같이 검정색 고무재질의 부품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 부품이 쉽게 빠지니 참고하세요.

 

 

송풍팬의 왼쪽 부분을 연결하는 부품입니다. 만약, 에어컨 가동 시 송풍팬에서 소음이 난다면 아래 부품의 반대편쪽 구멍(송풍팬과 연결되는 부분)에 구리스를 발라주면 해결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이상으로 삼성 벽걸이 에어컨(AR-CM62B)의 분해방법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