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기존에 다른 PC에서 사용하던 하드디스크가 새로 생겨서 백업용 하드디스크로 사용하기로 하였습니다. 사용하는 PC의 윈도우를 설치한지도 오래되고 해서 새로 포맷하여 윈도우7을 설치하고 시스템 이미지 만들기로 백업을 하려고 하니 백업용 하드디스크가 인식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CMOS나 윈도우 탐색기에서는 인식이 되지만 시스템 이미지 만들기에서만 인식이 안되어 살펴보니 백업용 하드디스크를 시스템 하드디스크로 인식하여 발생하는 문제였습니다. 따라서, 새로 포맷을 하면 될 줄 알았는데 포맷 자체도 실행이 안되어서 윈도우7 설치과정에서 하드디스크 파티션을 삭제하는 방법으로 해결하였습니다.



아래는 앞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시스템 이미지 만들기" 도중 저장위치를 인식하지 못하는 화면입니다.


윈도우7 디스크 관리를 통하여 문제점을 확인하도록 합니다. 먼저 바탕화면의 "시작"-"컴퓨터"에 마우스 포인터를 위치시키고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메뉴가 나오는데 "관리"를 선택합니다.


"컴퓨터 관리" 화면 우하단에서 "디스크 관리"를 선택합니다.


아래 사진에 보듯이 시스템 이미지 저장위치로 고려했던 백업용 하드디스크(D:)의 속성이 "시스템, 활성"으로 되어 있어 시스템 이미지를 저장하지 못하는 문제점이 발견되었습니다. 


위 사진과 같은 "디스크 관리" 화면에서 파티션을 삭제하거나 포맷을 하려고 해도 실패하기에 아래 사진처럼 윈도우7 설치 초기화면에서 백업용 디스크 파티션을 삭제하고 새로 만들기로 하였습니다.

아래와 같이 윈도우 설치 중 윈도우7 설치위치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오면 백업용 하드디스크를 선택한 후 "드라이브 옵션(고급)(A)"를 클릭합니다. 

아래 사진은 "디스크 1 파티션 1:"의 종류에 "주"로 표시되어 있지만 원래는 "시스템"으로 표시되어 있었습니다. 미리 사진을 찍어두지 못해 문제를 해결한 후 다시 사진을 찍어서 그렇게 되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삭제(D)"를 선택합니다.


데이터 손실여부 확인이 나오면 "확인"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디스크 1 할당되지 않은 공간"으로 나오게 됩니다.


이후 윈도우 설치를 원하지 않으면 윈도우 설치과정에서 우측상단에 있는 [x]를 클릭하여 윈도우 설치과정을 종료하면 됩니다.  이후 윈도우를 시작하여 "디스크 관리"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할당되지 않음"으로 표시되어 있을 겁니다.


먼저, 드라이브 문자의 순서를 정렬하기 위해 "D:"로 설정되어 있는 CD-ROM의 드라이브 문자를 변경하여 줍니다. 방법은 CD-ROM에 마우스 포인터를 위치시킨 후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메뉴가 나오면 "드라이브 문자 및 경로 변경(C)..."을 선택합니다.


아래와 같이 나오면 "변경(C)..."를 클릭합니다.


새로운 드라이브 문자를 선택(여기서는 G로 선택합니다.)한 후 확인을 눌러줍니다.


아래와 같은 확인 메시지가 나오면 "예(Y)"를 눌러 줍니다.


위와 같이 CD-ROM의 드라이브 문자를 변경한 후 마우스 포인터를 디스크 1에 위치시키고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메뉴 중 새 단순볼륨(I)..."를 선택합니다.


단순 볼륨 만들기 마법사가 시작됩니다. "다음(N) >"을 클릭합니다.


디스크 1에 파티션을 여러개 만드실 경우에는 "단순 볼륨 크기"를 최대 디스크 공간과 최소 디스크 공간의 적정한 크기로 설정하고 "다음(N) >"을 클릭합니다. 여기서는 최대 디스크 공간을 설정하였습니다.


드라이브 문자를 할당하는 화면입니다. "D"로 선택하고 "다음(N) >"을 눌러 줍니다.


파티션 포맷 설정화면입니다. 원하는 포맷형식으로 바꾸거나 그냥 "다음(N) >"을 눌러 줍니다.


단순 볼륨 만들기 마법사 완료 메시지가 나오면 "마침"을 눌러 줍니다.


모든 작업을 마치면 아래 사진과 같이 디스크의 상태가 "정상(주 파티션)"으로만 표시되며 포맷 또는 삭제 등의 작업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시스템 이미지 만들기를 다시 실행하여 백업 저장위치를 선택하는 화면입니다. 문제없이 실행되네요.



이상으로 간단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