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동일한 유무선공유기를 사용하고 있는 데스크탑(유선연결)과 노트북(무선연결)의 자료공유를 위하여 FTP 서버 구축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먼저, FTP 서버용 프로그램을 설치하여야 하므로 아래 사진과 같이 파일질라 홈페이지로 들어가서 

"Download Filezilla Server"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도 "Download Filezilla Server"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구글 크롬을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화면 왼쪽 하단에 다운로드된 파일을 볼 수 있을텐데,

여기서 "^"를 클릭합니다.


그 후 나오는 메뉴박스에서 "열기(O)"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파일질라 서버프로그램이 설치되기 시작하며 아래와 같이 나오면 "Next"를 클릭합니다.


설치 구성요소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도 "Next"를 선택합니다.


프로그램 설치위치를 선택하는 화면입니다. 여기서도 "Next"를 클릭합니다.


시작 시 설정을 선택하는 화면입니다. 서버가 설치되는 컴퓨터에서 윈도우 시작 시 동시에 서버프로그램이 

가동되도록 하려면 아래와 같이 선택하시고 변경을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 ①번을 클릭하여 선택하시고 

그 이후 ②번 "Next"클릭합니다.


다음은 윈도우 유저별 시작설정이오니 원하시는 설정을 선택한 후 "Next"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프로그램 설치가 아래와 같이 완료는데 여기서 "Close"를 클릭하여 마무리합니다.


보통의 경우 서버프로그램 설치가 끝나면 아래와 같이 자동으로 파일질라 서버가 실행됩니다.

여기서 "Connect"를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이 연결이 되었다는 메시지가 나오면 서버프로그램의 인터넷 연결이 마무리된 것입니다.

아래 사진처럼 빨간색 글씨의 메시지가 나와도 파일공유가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서버 프로그램 설정을 하여야 합니다. 상단 메뉴 밑에 사람 한명의 얼굴이 있는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은 설정창이 나오면 왼쪽 Page 메뉴에서 "General"을 선택하고 오른 쪽 Users 메뉴에서 "Add"를 

클릭하여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에서 접속할 때  필요한 사용자명을 설정합니다.


아래와 같은 Add user account가 나오면 사용자명을 정하고 "OK"를 클릭합니다.


아래 사진은 사용자명에 대한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방법인데 아래 빨간 색 상자에 체크란을 표시하고 

비밀번호를 기입하면 됩니다.


다음은 공유할 폴더를 설정하여야 하는데 왼쪽 상단의 Page에서 "Shared folders"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가운데 "Shared folders" 항목에서 "Add"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공유할 폴더를 설정할 수 있는데 공유할 폴더를 설정한 후 확인을 눌러 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공유폴더가 잡히는데 아래와 같이 파일과 폴더의 접근권한을 체크하여 설정한 뒤 "OK"를 

클릭하면 설정이 완료됩니다.


이제 파일질라 서버 프로그램이 설정된 컴퓨터의 윈도우 방화벽을 설정을 통하여 파일질라 서버 프로그램의 파일공유가 가능하게 하여야 합니다. 제어판에서 시스템 및 보안 - Windows 방화벽을 선택한 후 "Windows 방화벽을 통해 프로그램 또는 기능 허용"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먼저 "설정 변경"을 선택하면 "다른 프로그램 허용" 메뉴가 활성화됩니다.


이렇게 활성화된 "다른 프로그램 허용"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프로그램을 추가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오는데 아래 "찾아보기"를 클릭합니다.


아래 파란 점선 상자의 경로를 찾아 들어가면 파일질라 프로그램들을 선택할 수 있게 나오는데 여기서 

FileZilla Server.exe를 선택한 후 "열기"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FileZilla Server가 목록에 표시되고 "추가"를 눌러주면 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FileZilla Server가 등록되며, 설치된 컴퓨터의 네트워크 방식에 따라 "홈/회사(개인)" 또는 

공용네트워크인 경우 "공용" 밑으로 표시되어 있는 네모 상자에 체크를 합니다.


다음은 FileZilla 서버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는 컴퓨터의 아이피 주소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아래 화면과 같이 윈도우 화면에서 "시작"을 클릭합니다.


프로그램 및 파일 검색 메뉴에 "cmd"를 입력한 후 검색을 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프로그램에서 "cmd.exe"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도스 명령어 창이 뜨는데 여기에 "ipconfig"라고 치고 엔터를 누릅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나오는데 아래의 화면에서 IPv4 주소에 나와 있는 숫자가 아이피 주소입니다.


다음은 파일질라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설치하여야 하는데 파일질라 홈페이지를 들어간 후 

"Download FileZilla Client"를 클릭합니다.


다음 화면에서도 "Download FileZilla Client"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유료버전을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에서는 무료버전을 설치합니다.


파일이 다운로드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확인할 수 있는데 여기서 "^"를 클릭하고 메뉴에서 "열기"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 "실행"을 클릭합니다.


라이선스 정책을 알려주는 화면입니다. "I Agree"를 클릭합니다.


사용범위를 선택하는 화면입니다. 개인 컴퓨터에서는 아무나로 선택합니다.


설치 구성요소를 선택하는 화면인데 "Next"를 클릭합니다.


설치위치를 선택하는 화면입니다. 설치위치를 선택한 후 "Next"를 클릭합니다.


시작 메뉴에서 파일질라 실행아이콘을 넣을 폴더를 설정하는 창입니다. "Next"를 눌러 줍니다.


추가 프로그램 설치를 선택하는 화면입니다. 

필요없으신 분들은 ①번 박스에 체크를 해제시키고 "Next"를 클릭합니다.


또다른 추가 프로그램입니다. 필요없으신 분들은 ①번 박스에 체크를 해제시키고 "Next"를 클릭합니다.


설치가 완료되었음을 알리는 화면입니다. "Finish"를 클릭합니다.


모든 설치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여기서도 "확인"을 클릭합니다.


상단의 아이콘 밑 ①번 빨간색 점선 상자에서 호스트에는 서버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는 컴퓨터의 ip 주소, 

사용자명에는 서버 프로그램에서 등록하였던 User 이름, 비밀번호에는 User 이름으로 등록 시 입력한 비밀번호,

그리고 포트는 비워둔 상태로 놓고 ②번의 "빠른 연결"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에서 비밀번호를 계속 저장해 놓을 건지 선택하는 화면이 나오는데 

①번 빨간색 점선 상자에 원하시는 대로 체크나 비밀번호를 입력하시고 "확인"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접속되었다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이후로는 윈도우 탐색기를 사용하듯이 공유할 파일 또는 

폴더를 드래그하여 원하는 컴퓨터의 폴더에 위치시키고 놓으시면 복사가 가능합니다.


이상으로 파일질라를 이용한 FTP 서버구성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