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지인의 부탁으로 LG 노트북 14U360 - EU2TK의 성능을 올리는 방법을 알아보다 보니 이 노트북은 메인보드에 30GB의 메모리에 OS를 깔아 사용하고 있어서 간단한 웹서핑 등의 용도로 사용되는 것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메모리를 보니 8GB 램이 장착되어 있어 용량을 늘릴 필요는 없는 것으로 보여 간단히 SSD를 장착하여 성능을 개선하는 방법을 적용하기로 하였습니다.



LG 노트북 14U360 - EU2TK의 전면사진입니다. 디자인이 깔금하네요.


뒤집어 보면 나사 4개가 보이고 빨간색 점선원처럼 고무받침이 4개가 있는데 여기에도 나사가 각각 1개씩 

있습니다. 분해를 위해선 이 고무받침을 가능 플라스틱 도구(신용카드 등)나 일자 드라이버로 상처가 나지 않게 

들어내면 됩니다. 이 고무받침은 얇은 양면테이프로 붙여져 있으니 나중에 조립 시 양면테이프만 교체하여 

붙여주면 깔끔히 조립할 수 있습니다.


고무받침을 제거한 사진입니다. 아래 빨간색 점선원의 나사를 제거하고 파란색 점선상자를 살펴보면 틈이 

보이는데 이 틈을 이용하여 플라스틱 도구나 일자 드라이버로 간격을 벌려가며 뒷면 커버를 분리할 수 있습니다.


파란색 점선상자의 틈을 확대한 사진입니다.


저의 경우는 가습기 청소용으로 들어있는 플라스틱 붓을 사용하여 분해하였습니다.


뒷면 커버를 들어내면 아래 사진과 같이 ① SSD 장착부위와 ② 메모리 장착부위를 볼 수 있습니다.

메모리를 교체하시려먼 메모리 장착부위의 좌우레버를 벌리고 램을 들어올리면 됩니다.


SSD 장착부분입니다. 분해하기 전 윈도우를 띄웠을 때 SSD가 인식이 안되어 있어 SSD가 없는 줄 알았는데 이미 장착이 되어 있네요. 이런 경우 SSD를 분리하여 다른 컴퓨터에서 파티션 재설정 또는 포맷을 해주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게 대부분이라 SSD를 분리하기로 하였습니다.


SSD 밑의 케이블을 약간 들어보면 고정나사가 2개 보이고, 상단에도 2개의 나사가 있으니 모두 풀어주면 분리가 가능합니다. 또한 아래 노란색 점선상자의 전원 및 데이터 케이블을 뽑아 주시면 완벽한 분리가 가능합니다.


아래사진은 분해된 케이블 사진인에 노란색 점선상자는 전원, 빨간색 점선상자는 데이터를 전송하는 단자입니다.

조립은 분해의 역순으로 하면 되니, SSD를 다시 장착하여 조립을 합니다.



다음은 CMOS에서 설정을 하여야 합니다. 노트북 전원버튼을 누른 후 "F2" 버튼을 연달아 눌러 줍니다. 

컴퓨터 시동 시 CMOS 셋업으로 들어가는 타이밍을 놓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그럴 때에도 다시 전원을 켜서 

계속 시도하세요. 아래 사진은 CMOS 셋업화면인데 Pheonix BIOS를 사용하고 있는 노트북이네요.

일단 SSD 인식여부를 확인하기 위하여 아래 빨간색 점선상자의 "Main"을 마우스로 클릭합니다.


Main 메뉴로 들어간 사진입니다. 먼저 ① "System Information"을 클릭하여 보면 파란색 점선상자와 같이 

SATA 0에 Tammuz 128GB SSD가 인식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대로 장착되었음을 확인하였으니 

② "Home"를 클릭하여 최초화면으로 돌아갑니다.


이제는 부팅 우선순위 지정을 위해 아래와 같이 빨간색 점선상자의 전원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Boot Menu로 들어가는데 ① "Edit Boot Order"를 클릭하면 파란색 점선상자와 같이 "ATA HDD0"에 장착된 SSD가 인식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② 빨간색 점선상자의 "ATA HDD0"를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맨위로

 위치를 조정합니다.


아래는 드래그 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사진입니다.


이렇게 ATA HDD0를 맨위로 올려주면 됩니다. 


저의 경우는 USB로 윈도우를 재설치하여야 하기 때문에 USB HDD를 제일 위로 올려놓았습니다. 

이후 빨간색 점선상자 위치의 "Save"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Exit 메뉴로 들어가게 되는데 여기서 "Exit Saving Changes"를 클릭하여 변경사항을 저장해 줍니다.


마지막으로 저장확인 메시지의 "Yes"를 클릭하면 SSD에 윈도우를 설치할 수 있도록 모든 준비가 끝납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