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즘 두 번 정도 방전이 되어 시동이 걸리지 않아 배터리를 교체하게 되었습니다. 일반적인 교환주기는 2~3년(50,000km) 정도를 기준으로 하는데요. 제 자동차의 배터리가 좀 오래되어 로케트 GB60044 DIN형식의 제품을 사용하여 교체하였습니다. 다른 제품으로는 델코 60038 또는 로케트 프리미엄 GP60044제품을 사용하여도 됩니다.

 

먼저 자동차의 시동을 꺼 줍니다. ECU 등의 초기화 방지를 위해 시동을  킨 채로 교체를 하는 분들도 있지만 특별히 초기화되는 것도 많지 않으므로 안전을 위하여 시동을 끈 후 작업을 하도록 합니다. 배터리는 트렁크 안의 밑판을 들어 올리면 스페어 타이어 옆에 있습니다.
먼저 배터리 본체를 고정하고 있는 고정쇠를 분리합니다. 아래 사진의 빨간색 화살표 부분의 12mm 볼트를 풀어주면 됩니다.

 

아래는 배터리 본체 고정쇠의 확대사진입니다. 빨간색 점선박스 안의 12mm 볼트를 풀어준 후 고정쇠를 분해합니다.

 

(+)단자를 덮고 있는 커버를 분해합니다. 아래 사진의 빨간색 화살표 부분의 플라스틱 걸쇠를 눌러 주면서 들어올리면 됩니다.

 

아래 사진의 빨간색 점선박스의 IBS 배터리 센서 케이블을 먼저 해체합니다. 빨간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부분의 걸쇠를 눌러주면서 천천히 케이블을 빼 주시면 됩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단자를 해체하여야 하는데요. 항상 (-) 단자를 먼저 해체합니다. 아래 사진을 참고하여 8mm 너트를 완전히 풀지 말고 약간 풀어주어 (-)단자와 케이블을 분리합니다. 분리된 케이블은 안전하게 젖혀두도록 합니다. 저의 경우는 뺀치를 이용하여 차체에 끼워서 간섭이 없도록 하였습니다.
참고로 (-)단자와 케이블 분리 후에는 새 배터리에 있는 플라스틱 단자 커버를 이용하여 분리된 배터리 (-)단자에 커버를 씌우고 작업을 하시면 더욱 안전하게 작업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은 (+)단자를 분리합니다. 아래 사진의 빨간색 8mm 너트를 조금만 풀어준 후 (-)단자 분리와 같은 방식으로 분리합니다.
앞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분리된 (+)단자에 플라스틱 단자 커버를 씌우고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아래 노란색 점선박스에 있는 가스배출 호스를 분리해 줍니다.

 

(+)단자를 분리한 사진입니다. 안전한 작업을 위해서는 아래 빨간색 점선박스의 (+)단자에 새 배터리에 있는 플라스틱 단자 커버를 씌워 주세요.

 

배터리 가스배출 호스를 분리한 사진입니다.

 

기존 배터리를 제거한 후 새 배터리를 동일한 자리에 위치시킵니다. 이 때 분리한 기존 배터리 단자에 씌워두었던 단자 커버를 새 배터리 단자에 씌워주세요.
기존 배터리 분리와는 반대로 (+)단자를 먼저 연결하여 줍니다. 플라스틱 단자커버를 빼고 (+) 케이블을 끼운다음 8mm 너트를 조여 주세요.

 

가스배출 호스도 똑같이 끼워 줍니다. 그렇지 않으면 배터리의 유해가스가 트렁크 내에 배출되어 실내로 유입될 수도 있으니 꼭 가스배출 호스를 연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단자 쪽에도 아래 사진과 같이 구멍이 있는데요. 이 구멍을 막아둬야 하는지 열어둬야 하는지 많은 논란이 있습니다.
아래 사진의 경고문구를 보면 알 수 있듯이 (-)단자 쪽의 구멍으로 공기가 유입되어 (+)단자 쪽의 구멍으로 가스가 배출되는 구조로 보입니다.
따라서, (-)단자 쪽의 구멍은 열어두고, (+)단자 쪽의 구멍은 가스배출 호스를 연결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되니 참고하세요.

 

(+)단자와 가스배출 호스를 연결하여 준 후 (-)단자의 플라스틱 단자 커버를 제거한 다음 (-)단자와 케이블도 연결하여 줍니다.
8mm 너트를 꽉 조여 주세요.

 

(+), (-) 단자를 연결한 후 아래 사진과 같이 배터리 본체 고정걸쇠를 연결하여 줍니다. 배터리가 움직이지 않도록 꽉 조여 주세요.

 

마지막으로 아래와 같이 삘간색 점선 박스에 IBS 센서 케이블을 끼워 줍니다.

 

(+) 단자 커버 또한 조립하여 주면 배터리 교체가 완료됩니다.

 

이상으로 2008년식 제네시스 BH330 배터리 교체방법을 마치겠습니다. 배터리가 분리되었기 때문에 ECU 등이 초기화된 상태이니 몇일 간은 급가속 및 급정거 등 무리한 운전은 하지 마시고 안전하게 운전하여 ECU 학습을 시키도록 하세요.

[참고]
1. 배터리 교체 후 IBS 배터리 센서가 비활성화 되어 있으므로 초기화가 필요합니다. 초기화 방법은 아래 링크의 제 글을 참고하세요.
2. 또한,배터리 교체 후 파워 트렁크, 파워 윈도우, 선루프 등의 작동이 원할하지 않는 경우에는 초기화를 통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초기화 방법은 아래 링크의 제 글을 참고하세요. https://wmhn2016.tistory.com/217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