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차량진단 및 모니터링을 위해 최근 구매한 OBD2 SCANNER ELM327을 제네시스 BH에 장착하여 스마트폰 앱으로 차량진단을 하였습니다. 블루투스 차량진단기 장착을 생각하시는 분들을 위해 장착방법 및 차량진단 방법을 공유합니다.

 

 

블루투스 차량진단기  ELM327 제품입니다. 차량의 OBD2 단자에 꼽아주기만 하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제네시스 BH의 경우 OBD 단자는 운전석 아래 브레이크 페달 왼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빨간색 점선박스가 운전석 아래에 위치한 OBD 단자입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ELM327를 단자모양에 맞게 꼽아줍니다. 정상적으로 연결되었을 경우 아래와 같이 붉은 색 점등이 되니 참고하세요.

 

차량진단을 위해서는 스마트폰에 차량진단앱을 설치하여야 합니다. 여기서는 무료로 사용이 가능한 Torque Lite와 인포카를 설치하여 차량을 진단하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먼저 스마트폰의 Play 스토어에 들어가 "Torque Lite"를 검색하여 설치합니다. 설치할 앱은 아래와 같습니다.

 

 

토크 라이트 앱을 실행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연결이 자동으로 되고 대쉬보드 초기화면이 나옵니다. 차량진단을 위해서는 왼쪽 아래에 위치한 빨간색 점선박스의 설정 아이콘을 터치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나오는데 "Fault Codes..."를 터치합니다.

 

 

또다시 아래와 같은 메뉴가 나오면 "Show logged faults"를 터치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고장코드를 검색하게 됩니다.

 

 

검색이 완료되면 고장코드가 나오게 되는데 저의 경우는 고장코드가 없어 아래와 같이 "No fault codes stored in ECU0"라는 메시지가 나왔습니다. 토크 라이트 앱의 모니터링 등의 다른 기능은 메뉴를 확인해 가며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인포카를 설치하여 확인해 보겠습니다. 제 생각으로는 차량진단앱을 2개 이상 교차로 확인을 하는 것이 더 나을 것 같아 인포카를 설치하여 확인하였습니다. Play 스토어에서 "인포카"를 검색하여 설치합니다. 설치할 앱은 아래와 같습니다.

 

 

인포카를 실행하면 보유차량을 등록하는 화면이 나오고 보유차량을 등록하면 아래와 같은 초기화면이 나옵니다. 만약, 보유차량 등록내용을 변경할 필요가 있으면 아래 노란색 점선박스의 설정 아이콘을 클릭하여 변경하시면 됩니다. 차량진단을 위해 먼저 ELM327과 연결을 하여야 하는데 아래 사진의 빨간색 점선박스의 "연결하기"를 터치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정상적인 경우는 아래와 같이 블루투스 목록에 OBDII가 연결됨으로 표시됩니다.

 

 

ELM327이 연결된 것을 확인하신 후 차량진단을 위해 아래 빨간색 점선박스의 "차량진단"을 선택합니다.

 

 

아래와 같이 차량진단 화면이 나오면 "진단"을 터치하여 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차량진단이 진행되고 문제가 있는 경우 고장코드를 보여주게 됩니다.

 

 

이상으로 블루투스 차량진단기(OBD2 SCANNER) ELM327의 장착방법과 차량진단법의 간단한 팁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링크
TAG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