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DIY/자동차

[DIY] 제네시스 BH 연료펌프 탈거방법

랑이리니가디언 2021. 3. 16. 12:19
반응형
2008년식 제네시스 BH 330의 연료펌프 탈거방법을 공유합니다. 준비물은 12mm 복스, 8mm 복스 및 렌치, 십자드라이버, 플라이어, 리무버, 못쓰는 수건, 비닐봉투, 테이프 등입니다. 참고로 연료펌프를 교환할 때 연료탱크의 연료량을 걱정하실 수 있는데 연료가 가득 채워진 상태에서도 작업이 가능하니 걱정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저의 경우는 연료가 절반 이상 채워진 상태에서 작업하였으니 참고하세요.

 

 

먼저, 뒷좌석 쿠션(리어시트 쿠션)을 탈거하여야 합니다. 리어시트 쿠션 탈거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wmhn2016.tistory.com/336)

 

 

[DIY] 제네시스 BH 리어시트 쿠션 탈거방법

2008년식 제네시스 BH 330의 리어시트 쿠션 탈거방법을 공유합니다. 연료펌프, 연료필터 등의 교환 시 필요한 작업으로 준비물은 12mm 복스 및 렌치만 있으면 됩니다. 차량 뒷좌석 쿠션은 아래 사진

wmhn2016.tistory.com

 

 

뒷좌석 쿠션을 탈거하면 아래 사진과 같은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빨간색 점선박스 부분이 연료펌프가 장착되어 있는 부분입니다. 운전석 뒷편이니 참고하세요.

 

 

연료펌프가 장착된 부분의 커버입니다. 6개의 십자나사로 고정되어 있으니 이 나사들을 풀어 줍니다.

 

 

커버에 케이블이 고정되어 있으니 조금만 들어서 안쪽을 살펴보시면 아래 사진과 같은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케이블을 먼저 분리하여야 하는데요. 빨간색 화살표 부분(커넥터 측면부)을 눌러준 상태에서 케이블을 빼주면 쉽게 케이블이 분리됩니다.

 

 

케이블이 분리된 상태입니다. 안쪽에 먼지 등이 많으니 물티슈 등으로 청소를 해 주세요. 그래야 나중에 연료탱크 내로 먼지 등이 유입할 수 있는 가능성을 최대한 줄여줍니다. 그리고, 곧바로 연료호스 등을 분리하지 마시고 차량 운전석으로 가서 시동을 걸어줍니다. 그러면 곧바로 차량이 푸드덕 거리면서 시동이 꺼지는데 시동스타트 버튼(시동키)을 눌러 전원 등을 꺼줍니다. 이렇게 하는 것은 연료펌프와 연결된 연료호스에 남아 있는 연료를 최대한 제거하기 위한 목적입니다.(차량 정비설명서에서 권고하는 작업)

 

 

차량의 시동 및 전원이 꺼지면 다시 연료펌프 장착부로 와서 아래 사진의 파란색 연료공급 튜브와 빨간색의 석션호스를 분리합니다.

 

 

연료호스를 분리하면 여분의 연료가 흘러나오니 아래와 같이 못쓰는 수건 등으로 호스 아래쪽을 감싸주고 옆에 연료가 흘러나왔을 때 담아줄 비닐봉투 등을 준비하여 주세요. 먼저 석션 호스를 분리하여야 합니다. 아래 사진의 빨간색 점선원 부분의 클램프를 플라이어 등으로 집은 상태에서 빨간색 화살표 방향으로 석션 호스를 따라 클램프를 5cm 정도 움직여 줍니다.

 

 

클램프를 이동시킨 후 석션 호스를 분리하여 줍니다. 석션 호스에서는 연료가 거의 나오지 않으니 참고하세요.

 

 

석션 호스를 분리한 사진입니다. 혹시 모를 연료 누출을 방지하기 위하여 석션 호스 끝을 비닐봉투 안에 넣어 놨습니다.

 

 

다음은 연료 공급 튜브를 분리하여야 합니다. 빨간색 플라스틱이 퀵-커넥터인데 빨간색 화살표 방향으로 올리면 아래 쪽에 파란색 고정버튼이 있습니다. 양쪽에 하나씩 있으니 참고하세요.

 

 

노란색 화살표 부분이 가리키는 것이 파란색 고정버튼입니다. 양쪽에 있으며 이 고정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연료 공급 튜브를 빨간색 화살표 방향으로 분리하여 줍니다. 연료 공급 튜브는 석션 호스와 달리 쉽게 빠지지 않으니 인내심을 가지고 조금씩 분리해 주세요. 주의할 점은 연료 공급 튜브를 분리하면 연료가 100ml 정도(제 느낌 상) 흘러나옵니다. 분리와 동시에 곧바로 연료 공급 튜브의 끝을 비닐봉투 안으로 넣어 주세요.

 

 

연료 공급 튜브가 연결되어 있던 플라스틱 관을 보면 가운데에 돌출부가 있습니다. 퀵-커넥터 고정을 위한 것으로 보이며 이것 때문에 연료 공급 튜브가 쉽게 빠지지 않으니 참고 바랍니다. 그리고, 석션 호스와 연료 공급 튜브를 분리하면 아래 사진과 같이 비닐봉투와 테이프로 끝부분을 덮어 줍니다. 혹시 더 흘러나오는 연료 누출을 대비하고 먼지 등의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게 하기 위함입니다.

 

 

다음은 연료펌프를 탈거하기 위하여 아래 사진과 같이 8개의 8mm 볼트를 풀어 줍니다. 볼트를 풀때 안쪽으로 떨어뜨리지 않도록 유의하세요.

 

 

볼트를 푼 후 빨간색 화살표 부분을 리무버 등으로 살짝 올려 주시면 철제 커버가 쉽게 분리됩니다.

 

 

주변 먼지 등 이물질을 마지막으로 청소하여 주시고 빨간색 화살표 부분을 살짝 들어 올리면 연료 펌프가 탈거됩니다.

 

 

아래 사진의 녹색 고무패킹 부분도 들어올리면서 연료펌프를 탈거해 줍니다. 연료 센더 부분이 가장자리에 걸리니 조심히 방향을 맞추어 탈거해 주세요. 그리고, 연료펌프에 고여있던 연료가 흘러내릴 수 있으니 미리 비닐봉투 등을 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연료펌프를 탈거한 후의 연료탱크 사진입니다.

 

 

분리된 연료펌프입니다. 연료가 흘러내리므로 비닐봉투와 종이박스 안에 넣어 두었습니다.

 

 

연료탱크 입구는 아래와 같이 비닐봉투와 테이프 등으로 막아주시기 바랍니다. 먼지 등의 이물질 유입을 막기 위함입니다.

 

 

연료펌프를 교체할 경우는 앞의 분해과정의 역순으로 조립하여 주면 됩니다. 연료필터를 교체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여 주세요. (https://wmhn2016.tistory.com/338)
 

[DIY] 제네시스 BH 연료필터 분리방법

2008년식 제네시스 BH의 연료필터 분해방법을 공유합니다. 가솔린차량의 경우 차량설명서에서는 매 60,000km 마다 교환을 추천하는데요. 예방정비 또는 자신의 차량상태에 맞춰 교환을 하면 될 것

wmhn2016.tistory.com

 

다음은 연료펌프를 조립 후 진행해야 하는 과정을 설명하겠습니다. 아래 사진을 참고하여 결합된 연료 공급 튜브와 석션 호스 밑에 키친타월 등을 깔아 줍니다. 시운전 시 연료 누출을 쉽게 알아보기 위한 목적입니다.

 

 

연료펌프 서비스 커버를 나사로 고정시키지 말고 아래와 같이 덮어만 둡니다.

 

 

연료펌프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검사해 보는 과정을 거칩니다. 먼저, 운전석으로 가서 브레이크를 밟지 않은 상태에서 시동버튼(또는 시동키)를 눌러서 ACC 상태로 전환합니다. 한 5초 뒤에 브레이크를 밟지 않은 상태에서 시동버튼을 한번 더 눌러 전원 on 상태로 전환합니다. 1분 정도 시간이 지나면 다시 브레이크를 밟지 않은 상태에서 시동버튼을 눌러 전원을 꺼 줍니다. 이러한 과정을 3 ~ 4회 반복합니다. 이 작업은 크랭킹이라고 하는 작업으로 연료펌프 및 연료 공급 호스에 연료를 주입하는 과정입니다. 앞과 같은 크랭킹 작업 후에 브레이크를 밟은 상태에서 시동버튼을 눌러 시동을 걸어 줍니다. 저의 경우는 한 2초간 푸드덕 거리다가 시동이 걸렸습니다. 차량 뒷쪽에서 웅웅웅 소리가 나는데 연료펌프가 작동하는 소리이며 얼마 있다가 소리가 없어 집니다.

 

 

시동을 계속 켜준 상태에서 연료누출을 확인하기 위해 연료펌프 서비스 커버를 살짝 들어 깔아둔 키친타월이나 연료 공급 튜브, 석션 호스에 연료가 누출하였는지 살펴 봅니다. 저의 경우는 아래 사진과 같이 연료 누출이 없었습니다. 만약 연료누출이 있으면 연료 공급 튜브와 석션 호스의 체결 상태를 다시 확인하시고 다시 체결하여 줍니다.

 

 

다시 운전석으로 와서 시운전을 해 줍니다. 저는 2km 정도 동네을 돌다가 돌아 왔습니다. 위와 마찬가지로 연료 누출이 없는지 살펴 봅니다. 연료 누출이 있으면 연료 공급 튜브와 석션 호스를 다시 체결하여 줍니다.

 

 

시동을 끄고 조금 시간이 흐른 후 다시 한번 시동을 걸어 줍니다. 저의 경우는 처음과는 달리 곧바로 시동이 걸렸습니다. 연료 누출 여부도 다시 점검하여 줍니다. 저와는 달리 푸드덕 거리며 시동이 잘 걸리지 않는다면 연료펌프를 다시 분해하여 오링 등 체결부위를 점검하여 재체결하여야 합니다. 연료필터 교환작업을 하신 분들은 특히 오링 등 고무 재질의 이음부를  다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약간의 틈이 있어도 연료압을 맞추지 못하여 시동이 잘 걸리지 않으니 틈새가 없도록 오링 등 고무재질의 이음부를 유의하여 체결하여 주세요.

 

 

위와 같이 시운전을 무사히 완료하면 연료 탱크 서비스 커버를 나사로 고정하여 주시고 리어시트 쿠션을 설치하여 마무리 해 줍니다.

 

 

이상으로 2008년식 제네시스 BH 330 연료탱크 탈거방법 및 설치 후 시운전 작업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