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DIY/IT기기

[DIY] PC 조립방법

랑이리니가디언 2016. 11. 17. 17:58
반응형

많은 분들이 아시는 내용일지는 모르겠지만 처음 PC를 직접 조립하려고 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서 PC조립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메인보드에 CPU를 장착하겠습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메인보드 상의 CPU 고정레버를 들어올린 후 CPU 소켓 커버를 들어 올립니다.


메인보드의 CPU 소켓커버를 들어올린 모습입니다.


아래 빨간색과 노란색 원의 홈을 맞추어 CPU를 소켓 위에 살며시 올려놓습니다. 무리한 힘을 가하면 CPU 소켓의 핀이 휘어질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소켓의 핀이 휘어졌을 경우는 샤프 펜슬을 이용하여 조심히 핀을 펴주세요.)


CPU 소켓 커버를 덮어주고 고정레버를 걸어 줍니다.


CPU에 써멀그리스를 약간 도포한 후 아래 사진의 노란색 원의 홈에 CPU 팬의 고정핀을 결속합니다.


CPU 팬의 고정핀 사진입니다.


CPU 팬의 고정핀의 머리 부분을 시계 반대방향으로 돌려 고정시키고 CPU 팬 전원을 메인보드에 연결합니다.

(CPU 팬 전원소켓은 메인보드에 표시되어 있으며 메인보드 사용설명서를 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다음은 메모리를 장착하는 단계입니다. 아래 노란색 원 부분의 홈을 고려하여 메모리를 소켓에 장착합니다.


아래 빨간 색 원과 같이 메모리 고정핀이 닫히면 제대로 장착된 것입니다.


다음은 PC 케이스에 모든 부품들을 장착하는 단계입니다. PC 케이스의 겉판을 분리해 줍니다.


먼저, HDD와 ODD를 아래와 같이 장착합니다. 


다음은 메인보드를 장착할 단계입니다. 아래 사진에서 보듯이 메인보드의 고정부위는 6군데 정도입니다.


메인보드 고정용 나사입니다. 메인보드를 고정하실 때 나사 선택에 유의하여 주세요. 다른 나사와는 나사선이 다르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메인보드 백패널의 사진입니다.


아래와 같이 메인보드 백패널을 PC 케이스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눌러 끼웁니다.


메인보드를 PC 케이스와 백패널에 맞추어 고정합니다.


백패널 쪽에서 보는 메인보드의 장착사진입니다.


다음은 메인보드 스피커, PC 전원스위치, HDD LED, 전면 USB단자, 전면 음향단자들을 메인보드 사용설명서를 보면서 연결해 줍니다.


아래 사진은 폭스콘 메인보드 사용설명서 상의 각종 단자 연결부위 사진


다음은 고정된 메인보드의 VGA 소켓에 VGA 카드를 장착합니다.


PC 케이스의 고정부위도 나사로 고정하여 줍니다.


아래는 VGA 카드와 PC 케이스의 고정커버입니다. 케이스별로 아래 부품이 없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파워서플라이를 PC 케이스에 장착합니다. 케이스 안쪽에서 파워서플라이 장착용 고정틀 위에 위치시키고 아래와 같이 나사로 고정하면 됩니다.


24핀 주전원 케이블을 메인보드 소켓에 연결하여 줍니다.


4핀 보조전원 케이블도 메인보드 소켓에 연결합니다.


HDD와 ODD의 SATA 전원케이블 또한 연결합니다.


본 포스팅에는 나와 있지 않으나 고성능 VGA카드의 경우에는 파워서플라이의 6핀 케이블을 연결하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마지막으로 HDD와  ODD의 SATA 데이터 케이블을 연결합니다. 선은 케이블 타이 등을 이용하여 적당히 정리해 줍니다.


PC 케이스의 덮개를 덮으면 PC 조립이 완료됩니다. ^^;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