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DIY/생활 및 레져

[DIY] 주방수전(싱크수전) 교체방법

랑이리니가디언 2022. 8. 21. 20:24
반응형
주방수전(싱크수전) 교체방법을 공유합니다. 교체할 제품으로 하츠 거위목 주방수전을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준비물은 몽키스패너, 플라이어나 펜치, 리무버나 (-)드라이버만 있으면 됩니다.

 

 

설치할 하츠 거위목 주방수전(싱크수전) FC-YB800-BL 입니다.

 

 

교체할 기존 주방수전입니다. 10년 정도되어 광택도 없고 노후화가 많이 되었습니다.

 

 

수전교체를 위해 냉수와 온수 밸브를 잠궈줍니다. 저의 경우는 밸브형식으로 되어 있어 시계방향으로 90도만 돌려주면 됩니다.

 

 

냉수밸브와 온수밸브가 잠겨진 사진입니다. 저의 경우에는 수전교체를 위해서 냉수호스, 온수호스 그리고 터치식 절수기에 연결되어 있는 혼합호스 2개를 분리하여야 합니다.

 

 

냉수밸브와 온수밸브를 잠궈준 후 기존수전을 틀어 고여 있는 물을 빼냅니다. 물이 완전히 빠지지는 않지만 호스를 분리할 때 물이 많이 나오지 않게되니 참고하세요.

 

 

노란색 점선원 안의 냉온수 고압호스를 분리하여 줍니다. 저의 경우는 왼쪽이 온수호스이고 오른쪽이 냉수호스입니다. 정수기를 쓰시는 분들은 정수기 호스가 연결된 호스가 냉수호스입니다. 여기서 아래 사진처럼 마른 수건을 밑에 받쳐주고 호스를 분리하셔야 싱크대 안에 물이 고이지 않으니 참고하세요. 

 

 

저의 경우는 혼합호스가 절수기에 연결되어 있는데 이 호스도 분리해 줍니다.

 

 

전 절수기 호스를 분리하면서 고생을 조금 했는데 아래 빨간색 점선원 부분은 시계반대방향으로 돌려주면 풀리지만 다른 호스는 노란색 호스부분을 펜치나 플라이어 등으로 잡아준 후 빨간색 화살표 부분의 호스너트를 시계반대방향으로 돌려줘야 호스가 분리됩니다. 전 호스너트가 혼합호스에 연결된 부품으로 오해를 해서 반대방향으로 돌렸더니 호스가 분리되지 않아 고생을 했습니다.

 

 

호스를 모두 분리한 사진입니다.

 

 

다음은 수전을 고정하고 있는 너트를 분리합니다. 아래 노란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수전 너트를 시계반대방향으로 돌려 풀어 줍니다.

 

 

수전너트를 호스에서 빼 주세요. 이 때 너트의 구멍이 작아 잘 빠지지 않는데 가장 얇은 호스부터 하나씩 빼 주세요.

 

 

아래 빨간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호스 너트를 먼저 수전 너트 구멍으로 빼주시면 더 쉽게 호스와 수전너트를 분리할 수 있습니다.

 

 

분리된 수전너트와 와셔입니다.

 

 

다음은 고무패킹과 플라스틱 지지대를 분리하여 줍니다. 이 부품들은 그냥 떨어지는데 오래 사용한 부품은 고착되어 잘 떨어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빨간색 화살표 부분과 같이 한쪽 모서리를 리무버나 (-)드라이버로 틈을 벌려주시면 됩니다. 

 

 

반응형

 

 

수전너트 분리 시와 같은 방법으로 고무패킹과 지지대를 빼 줍니다.

 

 

분리된 기존수전 고정부 부품입니다.

 

 

이젠 수전 몸체를 빼 주세요.

 

 

기존 수전이 제거된 싱크대 구멍은 깨끗이 청소해 주세요. 곰팡이 살균제를 이용하시면 더 깨끗이 청소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새 주방수전의 고정부품을 분리합니다.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이 고무패킹 2개, 지지대, 수전너트로 구성됩니다. 이 중 고무패킹 하나는 수전몸체에 장착하여 싱크대 윗쪽에 위치하고 나머지 고무패킹, 지지대, 수전너트는 싱크대 안쪽에 위치하게 됩니다.

 

 

수전을 설치하기 전에 상부 고무패킹을 먼저 끼워 줍니다.

 

 

그리고, 수전 몸체를 싱크대 상단에 끼워 위치를 잡아 줍니다.

 

 

아래 사진의 나머지 부품은 왼쪽부터 차례로 싱크대 하단에서 고압호스에 끼워 줍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끼워 주세요.

 

 

싱크대 하단부의 모양에 맞추어 지지대를 위치시킨 후 수전너트를 시계방향으로 조여주면 됩니다. 요즘 제품들은 수전너트가 손으로 돌릴 수 있도록 편리하게 나오네요.

 

 

이제 냉수호스 및 온수호스를 배관에 연결합니다. 여기서 혼합호스 2개가 더 있으신 분들은 혼합호스에 무게추를 끼우시고 혼합호스끼리 연결하여 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무게추의 위치는 혼합호스를 연결하였을 때 제일 밑에 쳐지는 곳에서 수전방향으로 10cm 정도 위쪽으로 위치시켜주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냉수밸브와 온수밸브를 시계반대방향으로 돌려 물이 공급되도록 합니다.

 

 

수전을 작동하여 물이 잘 나오는지 확인합니다.

 

이상으로 주방수전(싱크수전) 교체방법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