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일반적으로 아파트 다용도실에 있는 전열교환기의 필터 교체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전열교환기의 무게가 조금 나가지만 필터 교체 난이도는 매우 낮습니다. 준비물품은 교체할 필터(헤파필터 1개, 프리필터 2개), 십자드라이버, 양면테이프 및 터 교체 난이도는 매우 낮습니다. 준비물품은 교체할 필터(헤파필터 1개, 프리필터 2개), 십자드라이버, 양면테이프 및 가위 입니다. 필터세트는 인터넷에서 1만원대에 구매하였습니다.

 

 

먼저 필터를 교체할 전열교환기 규격입니다. 신우공조에서 생산한 SW-350H  제품입니다.

 

 

인터넷에서 구매한 필터세트입니다. 헤파필터 1개와 프리필터 2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1만원대로 구매 가능합니다.

 

 

먼저 환기유닛의 나사를 풀어 줍니다. 아래 사진의 나사 2개를 풀어주면 되는데, 나사를 풀면 환기유닛의 커버가 아래로 내려오니 유의하세요.

 

 

그러면, 아래 사진과 같이 전열교환기와 필터를 볼 수 있습니다.

 

 

전열교환기 및 필터를 고정하고 있는 나사 2개를 풀어 줍니다. 이 때에도 가운데에 있는 전열교환기가 밑으로 떨어질 수 있으므로 전열교환기를 손으로 받친 후 나사를 풀어주세요. 전열교환기 무게가 좀 나가니 도와주는 분이 있으면 편합니다.

 

 

분리된 전열교환기의 사진입니다.

 

 

주의사항을 보면 전열교환기는 특별히 교환주기가 따로 없습니다. 전열교환기가 오염이 된 부분이 있으면 진공청소기 등을 이용하여 청소해 주세요. 물기를 이용한 청소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다시 환기유닛을 보면 아래 사진과 같이 헤파필터 1개와 프리필터 2개가 장착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장착된 필터의 사진을 찍어 두시면 조립 시 앞뒷면의 방향을 제대로 맞춰 장착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기존에 장착되어 있던 프리필터의 사진입니다. 저는 아래 사진에 보이는 면을 뒷면으로 호칭하겠습니다. 전열교환기 쪽이 앞면으로 장착되어야 하니 참고하세요.

 

 

다른 방향에서 본 프리필터입니다. 사진에 보이는 면(앞면)이 전열교환기 방향으로 장착되어야 합니다.

 

 

아직 분리하지 않은 헤파필터와 프리필터입니다.

 

 

헤파필터가 전열교환기 방향에 장착되어 있고, 그 뒤에 프리필터가 장착되는 구조입니다.

 

 

분리한 헤파필터의 사진입니다. 아래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천장에 양면테이프를 이용하여 헤파필터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분리하실 때 조금 힘을 줘서 헤파필터를 꺼내야 하니 참고하세요.

 

 

헤파필터를 분리하고 난 뒤의 프리필터 사진입니다.

 

 

프리필터까지 다 분리한 이후의 사진입니다.

 

 

새로운 헤파필터를 장착하기 위해서 기존의 헤파필터에 있었던 것과 같이 한쪽 끝에 양면테이프를 붙였습니다.

 

 

분리와 역순으로 헤파필터와 프리필터를 장착한 사진입니다.

 

 

다른 방향의 프리필터를 장착한 사진입니다. 틀과 딱맞지 않아 약간 구부려져서 장착하였습니다. 저는 이게 꺼림찍하여 프리필터의 모서리를 칼로 깍아서 구부러지지 않게 재설치하려고 하니 참고하세요.

 

 

새 필터 장착이 완료되면 앞의 사진을 참고하시어 분리순서와 역으로 조립을 하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전열교환기 필터교체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