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2008년식 제네시스 BH의 스티어링휠(핸들) 분해방법 및 클럭스프링 교체방법을 공유합니다. 저의 경우는 에어백 경고등과 함께 고장코드 B1346이 나와 클럭스프링을 교체하게 되었습니다. 클럭스프링 교체 후에도 경고등이 점등되어 다른 고장이 있는 건 아닌지 고민되었는데 정비소에서 고장코드를 소거하니 에어백 경고등이 꺼져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이 작업의 준비물은 10mm, 22mm 복스 및 렌치, T40 별비트 및 렌치, 리무버, 십자드라이버, 마커용 검정 네임펜 입니다. |
교환하고자 하는 클럭스프링(제품코드 93490 3M000)입니다.
노란색 스티커 부분을 보면 주의사항(빨간색 점선박스 부분)이 적혀있습니다.
만약, 클럭스프링의 중심위치(▷◁ 마크 일치)가 틀어지면 아래 주의사항을 보며 다시 맞춰줍니다.
빨간색 점선박스를 보면 정상적인 중심위치(▷◁ 마크 일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클럭스프링의 뒷쪽 면을 보면 빨간색 점선원 부분의 걸쇠로 차체에 고정되는 구조입니다. 노란색 점선원은 조향각 센서를 결합시키는 고정부이니 참고하세요.
빨간색 점선원 부분의 클럭스프링 고정부와 노란색 화살표 부분의 조향각 센서 고정부를 확대한 사진입니다. 나중에 조립 시 참고하세요.
스티어링 휠 분해를 위해서 배터리의 (-)단자를 분리시켜 놔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운전석 에어백이 터질 수 있습니다. 다른 분들은 에어백 및 에어백 경고등 휴즈를 빼고 작업을 하시기도 하지만 안전을 위해서 (-)단자를 분리시키고 하는 것이 더 나을 것 같습니다. 다만, 나중에 배터리 IBS센서 초기화가 필요한 단점은 있습니다. (-)단자 분리를 위해 (-)단자와 IBS 센서를 연결하는 커넥터를 분리해 줍니다. 빨간색 점선윈 부분이 해당 커넥터이며 파란색 화살표 부분의 잠금레버를 누른 상태에서 커넥터를 빼 주면 됩니다.
커넥터를 분리하면 아래 빨간색 점선원의 (-)단자 부분의 10mm 너트를 헐겁게 풀어 주고 (-)단자를 빼 줍니다.
아래와 같이 (-)단자를 분리한 후 최소 1분 이상 지난 다음 스티어링 휠 분해작업을 하도록 합니다.
스티어링 휠 뒷편의 몸체를 보면 T40 별나사로 고정되어 있는 2개의 부분(빨간색 화살표 부분)이 있습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빨간색 점선원 부분에 T40 별나사가 고정되어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별나사를 T40 별비트와 렌치를 이용하여 풀어 줍니다. 참고로 이 별나사는 스티어링 휠 본체에서 완전히 빠지지 않으니 헐거워질 정도로만 풀어 주면 됩니다.
2개의 별나사를 풀어 주면 에어백을 쉽게 분리할 수 있습니다. 아래 화살표 부분을 살짝만 제끼고 안쪽을 보면 커넥터가 연결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에어백 안쪽에 연결된 커넥터입니다. 총 3개가 있는데 먼저 빨간색 점선원 부분의 커넥터를 빼 줍니다. 이 커넥터는 고정레버 등이 없으므로 그냥 빼 주시면 됩니다.
나머지 커넥터는 먼저 고정레버를 풀어야 합니다. 빨간색 화살표 부분에 리무버 등을 이용하여 노란색 고정레버를 위로 살짝 들어 올립니다.
그러면 고정레버가 빨간색 점선박스의 형태로 풀어지게 됩니다. 그 후에 커넥터를 빼면 쉽게 빠집니다.
에어백에 케이블을 고정하고 있는 고정부의 모습입니다. 파란색 화살표 부분을 바깥으로 벌려 주면서 빨간색 부분을 안쪽으로 눌러주면 쉽게 분리됩니다.
탈거한 운전석 에어백의 안쪽 모습입니다. 에어백을 조심히 한쪽에 보관하여 주세요.
에어백을 탈거하고 나면 커넥터 2개를 더 볼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빨간색 점선원 안에 있는 하얀색 커넥터만 빼줘야 합니다. 파란색 화살표 부분의 고정레버를 눌러준 상태에서 커넥터를 빼 주면 됩니다. 다른 커넥터는 클럭스프링에 고정된 부분이므로 클럭스프링과 함께 교체될 커넥터입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하얀색 커넥터만 분리합니다.
다음은 스티어링 휠을 고정하고 있는 22mm 너트를 풀어줘야 합니다. 먼저 아래 사진의 빨간색 화살표 부분을 보면 홈이 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 홈과 일직선으로 22mm 너트를 고정하고 있는 부분에 마킹을 합니다. 나중에 스티어링 휠을 고정할 때 중앙을 마추기 위함입니다.
마킹을 한 후 22mm 복스와 렌치를 이용하여 너트를 풀어 줍니다. 여기서 유의할 점은 너트를 완전히 빼지 않고 끝부분에 걸려 있을 정도로만 풀어 줍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스티어링 휠을 빼낼 때 너트가 없으면 얼굴 등을 부딛혀 다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스티어링 휠을 좌우로 조금씩 흔들어 주며 빼냅니다. 스티어링 휠이 헐거워지면 너트를 완전히 풀어 주세요. 너트 밑에 와셔도 있으니 같이 빼 줍니다.
반응형
분리된 22m 너트와 와셔입니다.
이제 헐거워진 스티어링 휠을 빼 줍니다.
탈거된 스티어링 휠 입니다.
다음은 클럭스프링을 감싸고 있는 커버를 풀어줘야 합니다.
커버 아래 쪽을 보면 빨간색 점선원 부분에 3개의 십자나사로 고정되어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나사를 모두 풀어 줍니다.
풀어준 나사의 사진입니다. 일반적인 십자나사입니다.
나사를 풀어 준 후 아래 사진의 빨간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부분을 보면 위아래 커버를 결합하고 있는 고정부를 볼 수 있습니다.
한쪽 부분의 고정부를 확대한 사진입니다. 아래쪽 커버는 파란색 화살표 방향으로 위쪽 커버는 빨간색 화살표 방향으로 약간만 벌려 주면서 커버를 분리해 주세요.
위아래 커버가 빨간색 점선원 부분 처럼 핀형태의 플라스틱 돌출부로 연결되어 있으니 이를 참고하여 위아래 커버를 벌려주며 분리시킵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클럭스프링을 교체할 수 있게 됩니다. 클럭스프링은 앞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빨간색 화살표 부분 3개의 부위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윗쪽에 고정된 부분을 먼저 분리합니다. 빨간색 화살표 부분을 리무버를 이용하여 들어 올려 걸쇠를 풀어 줍니다.
아래 빨간색 점선박스 부분이 위쪽 부분의 고정부를 걸어주는 차체의 부분입니다.
나머지 부분의 고정부도 리무버를 이용하여 풀어 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클럭스프링을 빼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클럭스프링을 연결하고 있는 커넥터를 풀어 줘야 합니다. 분리할 커넥터는 하얀색 커넥터와 노란색 커넥터입니다. 검정색 커넥터는 조향각 센서와 연결된 커넥터이므로 그대로 둡니다. 먼저 하얀색 커넥터는 아래 사진의 파란색 화살표 부분의 고정레버를 눌러준 상태에서 빼주면 됩니다.
나머지 노란색 커넥터는 빨간색 점선원 부분의 후크를 파란색 화살표 방향으로 이동시켜 준 후 커넥터를 분리하면 됩니다.
다음은 조향각센서와 고정되어 있는 고정부를 풀어 줘야 합니다. 총 6군데로 빨간색 점선원 부분입니다. 하나씩 파란색 화살표 부분의 틈에 리무버를 넣어 벌려 주면서 조향각센서와 클럭스프링을 분리해 줍니다.
클럭스프링이 분리된 조향각센서의 사진입니다.
이제 새 클럭스프링을 결합해 주고 마무리 해 주면 됩니다. 장착은 탈거의 역순으로 하시면 됩니다.
유의할 점은 스티어링 휠 장착 시 아래 사진 빨간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부분의 스티어링 휠에 난 홈과 마킹을 해준 선을 일직선으로 정렬하여 장착합니다.
스티어링 휠을 장착한 후에는 아래 사진의 빨간색 점선원 부분의 클럭스프링 고정핀(하얀색)을 제거하여 주세요.
고정핀을 제거하신 후 위에 탈거방법에서 보신 바와 같이 하얀색 커넥터를 꼽아주면 됩니다.
이상으로 2008년식 제네시스 BH의 스티어링 휠 및 클럭스프링 탈거방법(교환방법)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DIY > 자동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DIY] 제네시스 BH 바닥매트 고정핀 및 고정후크 교환방법 (1) | 2020.06.24 |
---|---|
[DIY] 제네시스 BH 레인센서 및 오토디포거센서 탈거방법 (0) | 2020.06.18 |
[DIY] 제네시스 BH 천장 엠보싱 시공방법 (5) | 2020.06.12 |
[DIY] 제네시스 BH 선루프 선쉐이드 랩핑 방법 (2) | 2020.06.03 |
[DIY] 제네시스 BH 햇빛가리개 랩핑 방법 (0) | 2020.06.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