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DIY/자동차

[DIY] 제네시스 BH 천장 엠보싱 시공방법

랑이리니가디언 2020. 6. 12. 12:18
반응형

 

2008년식 제네시스 BH의 천장엠보싱 방법을 공유합니다. 작업난이도는 좀 높은 편이며, 압정 고정작업이 좀 힘들지만 저처럼 선루프가 있는 천장트림은 압정 고정작업도 수월한 편입니다. 준비물은 천장원단, 스펀지, 접착제(레자본드 등), 압정, 와셔, 롱노우즈(또는 펜치), 히팅건 또는 드라이어, 가위, 칼, 줄자, 연필 입니다.

 

 

제일 먼저 천장트림에 중심위치를 표시하여야 합니다. 천장트림의 중앙부분을 연필로 표시하여 줍니다. 표시부분은 선루프 앞쪽, 선루프 뒷쪽, 그리고 천장트림의 뒷부분에 각각 연필로 표시하여 줍니다.

 

 

엠보싱 원단에도 중심 위치를 연필로 표시하여 줍니다. 아래 사진은 천장트림의 뒷좌석 쪽입니다.

 

 

중심위치가 표시된 천장트림의 선루프 앞쪽과 엠보싱할 원단입니다.

 

 

선루프 뒷쪽의 천장트림과 그 부분에 고정할 원단에 중심부를 표시한 사진입니다.

 

 

다음은 엠보싱 부분에 스펀지 위치를 잡아 줍니다. 원단의 엠보싱 부분에 맞추어 적당한 크기로 스펀지 위치를 잡아 줍니다. 저는 원단 엠보싱 가장자리 부분의 마지막 압정고정부와 그 한칸 안쪽의 압정고정부 중간에 스펀지의 가장자리를 맞추어 주었습니다.

 

 

스펀지의 위치까지 표시한 후 아래 빨간색 화살표 부분의 스펀지나 흡음지 등의 부착물을 띠어 줍니다. 모두 접착제로 부착되어 있으며, 나중에 다시 붙여야 하니 부착물의 가장자리 부분의 천장트림에 연필로 표시하여 주세요. 아래 파란색 화살표 부분의 중앙 실내등 전원케이블도 띠어 주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부착물을 띠어 내는 이유는 엠보싱 작업 중 압정작업을 원할히 하고 케이블이나 부착물이 압정에 손상이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부착물을 제거한 후 천장트림을 뒤집어 스펀지를 붙일 수 있도록 합니다.

 

 

스펀지 가장자리 중 아래 사진과 같이 딱딱한 마감부가 있는 경우는 마감부분을 칼 등으로 잘라내어 줍니다.

 

 

스펀지를 접착제로 붙인 후 실내등 구멍이나 실내 손잡이 부분을 아래와 같이 도려내어 줍니다. 스펀지를 붙일 때 접착제는 약간만 발라주어 스펀지 위치가 틀어지지 않을 정도만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레자본드 등을 사용할 경우는 레자본드를 바른 후 약 5분 뒤에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이 있는데 스펀지의 가장자리를 그대로 두고 원단을 씌우면 스펀지 가장자리 부분이 위치한 원단에 줄이 생길 수 있으니 아래 빨간 화살표 부분이 가리키는 부분을 경사지게 잘라내어 줍니다. 가장자리 부분을 경사지게 잘라 줄때 잘라 내어지는 부분은 천장트림과 맞닿는 부분이니 참고하세요.

 

 

실내등 구멍 부분의 스펀지 가장자리를 경사지게 안쪽으로 잘라준 사진입니다. 스펀지의 다른 가장자리 부분도 동일한 방식으로 잘라 주세요.

 

 

스펀지의 가장자리를 정리한 후 원단을 올려줍니다. 중심을 맞춘 후 틀어지지 않게 약간 무거운 물건(저의 경우는 아령을 사용)을 원단 위에 올려 줍니다.

 

 

압정작업은 아래 사진의 번호 순서대로 작업을 하도록 합니다. 엠보싱 구간의 모서리 부분을 먼저 고정한 후 고정된 압정의 중앙부분을 고정하는 식으로 하여 압정작업을 하는 것이 엠보싱이 균일한 패턴으로 나오게 됩니다.

 

 

압정작업은 아래 그림과 같이 와셔를 끼운 후 롱노우즈나 펜치로 압정을 구부려주면 됩니다. 압정을 구부릴 때 압정이 흔들리거나 빠지지 않도록 완전히 구부려 주시기 바랍니다.

 

 

 

압정으로 엠보싱 작업을 마친 사진입니다. 원단의 가장자리에 구김이 있으나 접착제로 나머지 부분을 붙일 때 주름이 없어지니 참고하세요.

 

 

압정작업을 마친 천장트림의 뒷부분 사진입니다. 작업 시 참고하세요.

 

 

다음은 원단을 접착제로 고정하는 작업입니다. 천장트림의 가장자리나 굴곡이 있는 부분은 접착제로 원단을 붙여 줍니다.

 

 

아래와 같이 레자본드를 천장트림과 원단에 발라준 후 약 5분 이상 지난후에 원단을 붙여 줍니다. 주름이 많이 생기지 않도록 펴주면서 원단을 붙이되 주름을 없애기 위해 원단을 잡아 당기면 원단이 늘어나 주름이 더 생길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원단을 레자본드로 천장트림에 붙여준 사진입니다. 대부분의 주름은 가장자리를 접착제로 마무리할 때 잡아당겨서 붙여주면 대부분 없어집니다. 그래도 남는 주름은 히팅건이나 드라이어로 살짝 원단을 가열하면서 잡아당겨 붙여주면 제거할 수 있습니다.

 

 

실내등의 구멍은 아래와 같이 원단을 여러 방향으로 잘라 줍니다.

 

 

레자본드를 접착부분에 바른 후 약 5분 이상 지나도록 그대로 둡니다.

 

 

레자본드를 바른 후 약 5분 이상 지나면 아래 사진과 같이 원단을 잡아당겨 마무리 해 줍니다. 이 때 원단의 주름이 대부분 없어지며 그래도 남는 주름은 히팅건이나 드라이어로 살짝 가열하면서 원단을 잡아당겨 접착해 주세요.

 

 

선바이저 고정부의 구멍도 동일한 방식으로 구멍부위를 X자로 자르고 레자본드를 발라 줍니다.

 

 

접착제를 바른 후 약 5분 이상 시간이 지나면 아래와 같이 마무리를 해 줍니다.

 

 

아래 사진은 화장등 부분을 마무리한 사진입니다.

 

 

선루프 부분도 같은 방식으로 접착제를 발라서 약 5분 이상 말려 줍니다.

 

 

선루프 부분의 원단도 아래와 같이 잘라 마무리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선루프 부분을 마무리한 사진입니다.

 

 

다음은 천장트림의 가장자리를 고정하는 작업을 하여야 합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천장트림의 가장자리 부분의 원단을 여러 조각으로 잘라준 후 접착부분에 레자본드를 발라 줍니다.

 

 

천장트림의 뒷좌석 부분의 작업사진입니다.

 

 

가장자리까지 마무리한 사진입니다. 가장자리를 마무리할 때 대부분의 주름은 없어지나 그래도 남는 부분은 히팅건이나 드라이어로 살짝 가열한 후 원단을 잡아당겨 주름을 없애주도록 합니다.

 

 

저의 경우는 여름에 차량실내온도가 올라가 원단 접착부분이 떨어질 수 있을 것 같아 이를 방지하고자 아래 점섬부분에 압정작업을 추가로 하였습니다.

 

 

원단 부착작업이 끝나면 뒷면의 부착물들을 제자리에 모두 고정시켜 줍니다. 접착제를 이용하여 붙여 주시면 됩니다.

 

 

엠보싱 작업이 완료된 사진입니다. 첫작업이라 약간의 가장자리 주름이 보이나 이 주름은 천장트림을 차체에 고정하니 대부분 없어졌습니다.

 

 

천장트림을 차량에 부착한 사진입니다. 뒷좌석에서 선루프부분이 보이도록 촬영했습니다.

 

 

실내등 부분의 부착사진입니다.

 

 

뒷좌석 부분의 사진입니다.

 

 

랩핑한 A필러를 부착한 사진입니다.

 

 

B필러 부분의 사진입니다. 주름이 약간 있는 것으로 보이나 반사된 빛으로 인해 그렇게 보이는 것일뿐 주름은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C필러 부분의 사진입니다.

 

 

이상으로 2008년식 제네시스 BH의 천장 엠보싱 작업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