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08년식 제네시스 BH의 센터 페시아 패널 탈거방법을 공유합니다. 준비물은 리무버 및 십자드라이버입니다. 센터페시아 패널 탈거를 위해서는 크래쉬 패드 사이드 커버, 크래쉬 패드 로어 패널, 클러스터 페시아 패널, 크래쉬 패드 사이드 가니쉬의 탈거가 먼저 이루어지게 됩니다.

 

 

가장 먼저 운전석 도어의 웨더스트립을 부분 분리하여 줍니다. 아래 사진의 빨간색 화살표 부분에 리무버 등을 이용하여 웨더스트립의 일부분을 분리하여 줍니다. 분리하는 부분은 크래쉬 패드 사이드 커버와 크래쉬 패드 로어 패널 접촉부입니다.

 

 

다음은 크래쉬 패드 사이드 커버에 달려 있는 휴즈상자 커버를 분리합니다. 빨간색 화살표 부분의 플라스틱을 젖힌 후 빼주면 됩니다.

 

 

그 다음은 빨간색 화살표 부분에 리무버 등을 이용하여 틈을 벌려주며 크래쉬 패드 사이드 커버를 탈거합니다. 고정핀으로만 고정되어 있으므로 조심히 탈거하여 주면 됩니다.

 

 

탈거된 크래쉬 패드 사이드 커버입니다. 빨간색 점선원 부분의 고정핀으로 차체와 고정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크래쉬 패드 로어 패널을 탈거하여야 합니다. 크래쉬 패드 사이드 커버를 탈거하면 보이는 아래 빨간색 점선원 부분의 십자나사를 풀어 줍니다.

 

 

운전석 다리 위치부분의 크래쉬 패드 로어 패널에 아래 빨간색 점선원 부분과 같이 나사가 3개 더 있습니다. 이 나사도 풀어 줍니다.

 

 

크래쉬 패드 로어 패널은 아래 사진의 나사와 같이 일반나사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나사를 풀어준 후 빨간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3개의 부분을 리무버를 사용하여 틈을 벌려주며 크래쉬 패드 로어 패널을 차체에서 약간만 탈거합니다. 이유는 안쪽에 케이블과 커넥터가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크래쉬 패드 로어 패널을 약간만 분리하여 안쪽을 살펴 봅니다.

 

 

안쪽에는 노란색 및 빨간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부분에 3개, 파란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안쪽부분에 1개, 그리고 시동버튼 안쪽에 1개의 커넥터가 있습니다. 노란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커넥터는 EPB와 AUTO HOLD 스위치에 연결되어 있고, 빨간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커넥터는 VDC와 조명 스위치에 연결되어 있으며, 파란색 화살표 안쪽의 커넥터는 크래쉬 패드 로어 패널에 있는 조명등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 커넥터들을 모두 분리하여 줘야 합니다.

 

 

빨간색 화살표 부분이 시동버튼과 연결되는 커넥터입니다.

 

 

시동버튼과 연결되어 있는 커넥터는 빨간색 화살표 부분의 고정레버를 눌러준 상태에서 빼주면 됩니다.

 

 

왼쪽에 있는 케이블 중 EPB와 AUTO HOLD 스위치에 연결되어 있는 커넥터를 분리합니다. 아래 사진의 빨간색 화살표 부분에 위치한 고정레버를 눌러준 상태에서 빼주면 됩니다.

 

 

계기판 조명 조절 스위치에 연결된 커넥터도 빨간색 화살표 부분의 잠금레버를 눌러준 상태에서 빼 줍니다.

 

 

VDC 스위치에 연결된 커넥터도 빨간색 화살표 부분의 잠금레버를 눌러준 상태에서 빼줍니다.

 

 

마지막으로 제일 안쪽에 위치한 조명등 커넥터도 빨간색 화살표 부분의 고정레버를 누른 상태에서 빼주면 크래쉬 패드 로어 패널을 탈거할 수 있습니다.

 

 

탈거된 크래쉬 패드 로어 패널의 안쪽 사진입니다. 빨간색 점선원 부분이 커넥터가 연결되어 있던 부분입니다.

 

 

다음은 클러스터 페시아 패널을 탈거하여야 합니다. 아래 빨간색 점선원 부분의 십자나사 3개를 풀어 줍니다.

 

 

클러스터 페시아 패널 우측에는 별도의 나사가 없으므로 빨간색 화살표 부분에 리무버를 넣어 틈을 벌리면서 클러스터 페시아 패널을 탈거하면 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작업 전에 스티어링 휠 조절스위치를 작동하여 스티어링 휠을 최대한 아래쪽으로 내려주시면 클러스터 페시아 패널의 탈거가 쉽습니다.

 

 

저의 경우는 스티어링 휠 조절 스위치가 작동불량이어서 아래 사진과 같이 클러스터 페시아 패널의 틈만 벌려 놓고 작업을 하였습니다. 센터페시아 패널을 둘러싸고 있는 다음은 크래쉬 패드 사이드 가니쉬를 분리하여야 합니다. 아래 사진의 빨간색 점선원 부분의 십자나사를 먼저 풀어 줍니다.

 

 

운전석과 마찬가지로 동승석의 웨더스트립을 약간만 분리하여 줍니다.

 

 

크래쉬 패드 사이드 커버에 있는 휴즈박스 커버를 빨간색 화살표 부분을 젖혀서 분리하여 줍니다.

 

 

운전석과 마찬가지로 빨간색 화살표 부분에 리무버를 넣어 틈을 벌려 주며 크래쉬 패드 사이드 커버를 탈거합니다.

 

 

그러면 아래 사진과 같이 크래쉬 패드 사이드 가니쉬를 고정하고 있는 빨간색 점선원 부분의 나사 2개를 볼 수 있습니다. 이 나사들을 풀어 줍니다.

 

 

빨간색 화살표 부분에 리무버를 이용하여 틈을 벌리며 크래쉬 패드 사이드 가니쉬를 탈거하여 줍니다.

 

 

크래쉬 패드 사이드 가니쉬를 탈거한 사진입니다. 이제 센터페시아 패널을 쉽게 탈거할 수 있는 상태가 되었습니다.

 

 

탈거된 크래쉬 패드 사이드 가니쉬 사진입니다.

 

 

센터페시아 패널을 탈거하기 위해서 먼저 아래 빨간색 점선원 부분의 나사 4개를 풀어 줍니다.

 

 

아래 빨간색 화살표 부분에 리무버를 넣어 틈을 벌려 주며 센터페이사 패널을 약간만 탈거합니다.

 

 

안쪽에 공조기와 연결되어 있는 커넥터 3개가 빨간색 점선원 부분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 커넥터들을 분리하여 주면 센터페시아 패널의 탈거가 완료됩니다. 저의 경우는 사제 내비게이션을 장착하여 센터페시아 패널에 내비게이션이 고정되어 있는데 저처럼 내비게이션이 고정되어 있는 분들은 내비게이션과 연결된 케이블들을 빼주면 센터페시아 패널과 내비게이션을 탈거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이상으로 2008년식 제네시스 BH의 센터페시아 패널 탈거방법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