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08년식 제네시스 BH의 전동핸들(전동식 틸트 & 텔레스코픽 스티어링) 조절스위치가 고장나는 경우가 많은데 이에 대한 조치방법을 공유합니다. 전동핸들 조절스위치 고장을 일으키는 여러가지 문제가 있지만 제일 빈번한 조치방법은 1. 리미트 스위치 세척 및 구리스 도포, 2. 조절스위치 점검 및 교환, 3. 리미트 스위치 교환의 3가지이며, 이번 포스팅에서는 1. 리미트 스위치 세척 및 구리스 도포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저의 경우는 이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작업 준비물은 십자드라이버, 리무버, 접점 부활제(세척용), 실리콘 구리스입니다. 

 

 

아래 사진은 세척 및 구리스 도포를 위해 구매한 물품입니다. 전기부품 등에 사용하는 세척용 접점 부활제(벡스 BW-100)와 고무나 플라스틱에도 사용가능한 윤활용 슈퍼루브 실리콘 구리스입니다.

 

 

먼저, 전동핸들 하단의 조절스위치가 달려 있는 하부 핸들커버(하부 쉬라우드)를 분리하여야 합니다. 아래 사진의 빨간색 점선원 부분의 3개의 십자나사를 풀어 줍니다.

 

 

나사를 풀어준 후 윗 커버와 아래 커버가 연결되어 있는 틈부분에 리무버를 넣어 사이를 벌려주면 커버가 분리됩니다. 아래 사진을 참고하여 빨간색 화살표 부분에 리무버를 넣어 옆으로 옮겨가며 커버 사이를 벌려 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커버가 분리됩니다. 여기서 아래 커버에는 전동핸들 조절스위치가 달려 있으므로 조절스위치에 연결된 케이블 커넥터도 분리하여 주어야 합니다. 아래 사진의 빨간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부분을 보면 조절스위치의 커넥터가 차체에 플라스틱 핀으로 연결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차체에서 전동핸들 조절스위치 커넥터를 분리하는 방법은 아래 사진의 빨간색 부분이 가리키는 고정핀의 플라스틱 부분을 리무버나 드라이버 등을 이용하여 눌러주면서 파란색 화살표 방향으로 커넥터를 분리하면 됩니다.

 

 

커넥터를 차체에서 분리한 후에는 아래 사진의 빨간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고정레버를 눌러주면서 커넥터를 분리하면 전동핸들 조절스위치와 핸들 커버를 분리할 수 있습니다.

 

 

전동핸들 아래 커버를 분리하면 아래와 같이 내부를 볼 수 있습니다. 빨간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부분이 리미트 스위치(틸트 & 텔레스코픽 스위치)이며 2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래 사진의 빨간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부분을 보면 스위치 돌기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 접점 부활제를 뿌려주면서 스위치 돌기를 움직여 줍니다. 여러번 접점부활제를 뿌려주면서 스위치 돌기가 스프링처럼 탄력이 있을 때까지 튕기듯이 움직여 주세요. 저의 경우는 스위치 돌기가 탄력성이 별로 없어 수십번 튕겨주었더니 탄력이 살아났습니다. 아마도 먼지 등 이물질이 굳어 스위치 돌기의 움직임을 방해하였던것 같습니다. 만약, 여러번 접점부활제를 뿌리며 스위치돌기를 튕겨주어도 탄력성을 찾지 못할 경우는 리미트 스위치를 교체하여 문제를 해결하여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이 부분은 구리스를 도포하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혹시나 스위치 내부로 구리스가 들어가면 오작동이 있을 수도 있는 문제때문입니다.

 

 

다음으로 아래 사진의 빨간색 화살표, 파란색 화살표, 노란색 화살표 총 6 부분에 접점부활제를 뿌려 세척을 한 후 접점부활제가 마르면 실리콘 구리스를 도포해 줍니다.

 

 

세척 및 구리스 도포가 완료된 후의 사진입니다. 이후 전동핸들 조절스위치 커넥터 연결, 하부 핸들 커버 조립은 위 설명을 참고하여 역순으로 작업한 후 전동핸들 조절스위치를 작동시켜 봅니다. 대부분 다시 작동이 되면 이 방법으로 해결이 되지 않는 분들은 조절스위치 점검 및 교체와 리미트 스위치 교체의 순서대로 작업을 하시면 최소의 비용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겁니다.

 

 

이상으로 2008년식 제네시스 BH의 전동핸들 고장 시 조치방법 중 1. 세척 및 구리스 도포방법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