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에는 정수기 필터를 교체하는 방법을 포스팅하겠습니다. 싱크대 하단에 설치되어 있는 직수형 정수기(11인치, 120mm, 양방향)를 기준으로 설명하겠지만 일반형 정수기 또한 필터교체방법은 다르지 않으므로 일반형 정수기 필터 교체시에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맨 밑에는 정수기필터 교환주기가 나와 있으니 참고하세요.

 

 

먼저 정수기 필터 교환에 필요한 부품 및 공구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정수기 필터(11인치, 길이 약 31cm) : 여기서는 3차 필터인 UF멤브레인필터(중공사막필터)와 4차 필터인 포스트카본필터(후카본필터)를 교환하겠습니다. (정수기 필터 교환주기는 맨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피팅스패너(일자 드라이버를 사용해도 됩니다.)

  3. 정수기 호스(필터 플러싱을 위해 필요합니다.)

  4. 정수기 피팅(L형, I형, T형 모두 사용가능합니다.)

정수기 커버를 분리합니다. 언더싱크형 정수기는 아래 사진의 점선원 부분을 눌러주시면 분리가 가능합니다.

 

커버를 분리한 정수기 내부구조입니다. 입수구가 ①번에 있는 1차 세디먼트필터의 상단부분에 연결되어 있고, 출수구는 ④번으로 표시된 4차 포스트카본필터의 하단부분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필터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① 세디먼트필터(침전필터), ② 프리카본필터(선카본필터), ③ UF멤브레인필터(중공사막필터), ④ 포스트카본필터(후카본필터)

 

정수기 입수구에 연결되어 있는 호스 끝부분의 직수연결 밸브를 잠궈줍니다.

 

정수된 물이 나오는 파우셋을 열어서 남아있는 물을 최대한 제거합니다.

 

피팅스패너 등을 이용하여 입수구 피팅을 제거합니다. 아래 사진의 화살표부분을 눌러주면 지렛대 원리로 피팅이 분리됩니다. 남아 있는 물이 나올 수 있으므로 수건 등을 밑에 받혀놓고 작업하세요.

 

분리된 입수구 피팅입니다.

 

입수구 피팅에 준비한 정수기 호스를 연결합니다. 피팅에 호스를 밀어 넣어주면 간단히 연결됩니다. 나중에 분리할 때는 피팅스패너 등으로 피팅을 눌러주면서 호스를 빼 주세요.

 

위에 연결한 정수기 호스와 새로 교환할 필터를 준비한 피팅을 사용하여 연결합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정수기 필터에 입수부와 출수부를 알 수 있도록 표시되어 있으니 유의바랍니다.

 

직수연결밸브를 열어서 새 정수기필터의 내부를 플러싱합니다. 물을 보통 2리터 ~ 3리터(콜라 등 음료수 PET병 2개 정도)를 빼주시면 됩니다.

 

더 교체할 정수기 필터도 같은 방법으로 플러싱 합니다. 플러싱이 끝나면 직수연결밸브를 다시 잠궈줍니다.

 

플러싱이 끝난 정수기 필터를 피팅스패너를 사용하여 교환해 줍니다. 필터의 위치는 위에서 3번째 사진을 참고하세요.

 

마지막으로 직수연결밸브를 열어주고 물이 나오는 파우셋을 열어서 새는 부분이 있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정수기 필터 교환주기

 

 구  분

 3개월

6개월

9개월 

12개월 

교환주기 

 ① 세디먼트필터

     (침전필터)

3개월

 ② 프리카본필터

     (선카본필터)

 

 

6개월

 ③ UF멤브레인필터

     (중공사막필터)

 

 

 

 12개월

 ④ 포스트카본필터

     (후카본필터)

 

 

 △

 9~12개월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