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선풍기를 사용하다보면 풍량조절이 안되어 약한 바람으로 계속 돌거나, 예전보다 풍량이 약해지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 경우 선풍기 콘덴서를 교체하는 것만으로도 대부분이 해결됩니다. 콘덴서 가격도 옥션 등을 이용할 경우 택배비 포함해도 4천원 정도밖에 안되므로 비용에 대한 부담도 없이 새제품 구매와 같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교체할 선풍기 콘덴서입니다. 450VAC, 50/60Hz, 1.2uf로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다른 각도에서 본 사진입니다. 나사를 조일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먼저 선풍기 본체의 모터부분 커버를 해체해야 하는데요. 뒷면에 보면 고정나사를 덮고 있는 고무재질의 덮게가 있습니다. 이것을 일자 드라이버 등으로 빼내면 고정나사를 볼 수 있습니다.

 

 

고무덮개를 제거한 후의 사진입니다. 아래와 같이 보이는 나사를 풀어서 모터부분의 플라스틱 커버를 해체해 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모터부분의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빨간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것이 콘덴서입니다. 아래 사진의 빨간색 점선원 부분을 보면 콘덴서를 고정하고 있는 나사가 있는데 이것을 풀어 줍니다.

 

 

고정나사를 제거한 콘덴서입니다. 새로운 콘덴서를 교체하기 위해 화살표 부분의 전선을 니퍼 등을 이용해서 잘라 줍니다.

 

 

반응형

 

 

그 다음에는 잘라진 전선 끝부분의 피복을 벗겨주어 새로운 콘덴서를 연결할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저의 경우는 아래와 같이 커넥터가 있어서 이것을 사용하였는데요. 커넥터가 없으신 분들은 위의 피복이 벗겨진 전선을 콘덴서에 연결하고 절연테이프로 감아주기만 하셔도 됩니다.

 

 

커넥터를 이용하여 마무리한 전선부위입니다.

 

 

아래와 같이 콘덴서를 연결합니다. 콘덴서는 (+), (-) 극성의 구분이 없으므로 위치와 상관없이 연결하시면 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커넥터가 없으신 분들은 콘덴서를 연결하신 후 절연테이프로 감아서 마무리 해 주세요.

 

 

마지막으로 아래와 같이 콘덴서 고정나사로 콘덴서를 고정시켜 줍니다. 그 이후 모터부분 커버를 분해의 역순으로 조립하여 주면 교체가 완료됩니다.

 

 

이상으로 선풍기 콘덴서 교체방법의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