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LG 드럼세탁기(FR2658NH1Z)의 분해방법을 공유합니다. 저의 경우는 탈수 시 소음이 심해서 베어링을 교체하고자 분해하게 되었습니다. 일반적인 난이도는 중급 정도이나 저의 경우처럼 베어링이 스파이더 회전축에 고착되어 있는 경우 난이도가 높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청소까지 포함해서 하루를 잡고 천천히 작업하시면 될 것 같네요. 준비물은 전동공구, 십자비트, 8mm, 10mm, 12mm, 17mm 복스알, 렌치, 렌치 연장대(15cm 이상), 히팅건 또는 가스토치, 리무버, 바이스 플라이어나 롱노우즈 플라이어 또는 펜치, 일자드라이버, 망치나 해머, 못쓰는 책 또는 나무도막, 철사줄 입니다. 포스팅은 사진 업로드 제한으로 3편에 걸쳐  설명하겠습니다.

 

 

LG 드럼세탁기(FR2658NH1Z)의 사진입니다. 세탁용량이 16kg인데, 세탁용량 10kg 이하 제품과는 부품 및 구조가 조금 다르니 참고하세요.

 

 

분해를 위해서 먼저 세제통을 분리하여야 합니다. 좌측 상단에 세제통이 위치해 있습니다.

 

 

세제통을 열고 빨간색 화살표 부분의 PUSH 부분을 누르면서 빼냅니다.

 

 

세제통 내부는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그리고, 세탁기 배수관 안에 남아 있는 물을 배수하고 배수필터를 분리하여야 합니다. 좌측 하단에 있는 배수필터부 커버를 열어 줍니다.

 

 

남아있는 물의 배수를 위해 빨간색 화살표 부분의 호스를 풀어 줍니다.

 

 

호스의 끝에는 마개가 있는데 이 마개를 반시계방향으로 풀어주면 됩니다.

 

 

그 옆에 있는 배수필터도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빼 냅니다.

 

 

분리된 배수필터의 사진입니다. 배수펌프의 고장을 방지하기 위해 적어도 1주일에 한번은 배수필터를 청소해 주세요.

 

 

배수필터 장착부 밑에 보면 십자나사가 한개 있습니다. 이 나사를 풀어 줍니다.

 

 

그리고 아래 빨간색 화살표 부분의 틈에 리무버 등을 넣어 배수필터부 케이스를 분리합니다. 특별한 고정부품 등이 없이 간단히 끼워져 있으니 참고하세요.

 

 

배수필터부의 커버를 분리한 후의 사진입니다. 안에 보이는 아래쪽 나사 1개는 세탁기 전면부를 분리할 때 풀어줘야 하니 참고하세요.

 

 

다음은 상판을 분리하여야 합니다. 세탁기 뒷편 상단에 있는 나사 2개를 풀어 줍니다.

 

 

상판을 뒷쪽으로 밀어주면 쉽게 분리됩니다.

 

 

상판을 들어낸 후의 사진입니다.

 

 

다음은 전면 조작부 패널을 분리합니다. 안쪽을 살펴보면 빨간색 점선원 부분에 나사 하나가 있는데 이 나사를 풀어 줍니다.

 

 

전면부 세제통 부분에 오면 아래와 같이 나사 2개가 있는데 이 나사들도 풀어 줍니다. 전면부 조작패널과 세제통을 연결하고 있는 나사입니다.

 

 

다시 안쪽을 보면 전면부 패널을 연결하는 케이블이 있는데 먼저 케이블 타이를 풀어 줍니다.

 

 

케이블을 구별하기 위해 빨간색 점선원 부분과 같이 마킹을 해 줍니다. 그리고 빨간색 화살표 부분을 누른 상태에서 커넥터를 분리해 줍니다.

 

 

전면부 조작패널은 안쪽을 보면 5군데에 빨간색 화살표 부분과 같은 걸쇠로 연결되어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부분들을 리무버 등으로 간격을 벌려 주면서 조작패널을 들어 올려 분리해 줍니다.

 

 

전면부 조작패널을 분리한 사진입니다. 다음은 전면부 외장판을 분리하여야 합니다.

 

 

먼저 드럼세탁기 문을 열어 줍니다. 전면부 외장판을 분리하기 위해선 전면부 도어가스켓을 분리하여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아래 쪽에 도어가스켓을 고정하는 원형 철사링의 스프링 부분을 찾을 수 있습니다.

 

 

스프링 한쪽 끝을 리무버 등을 이용하여 잡아당겨 원형 철사링을 벗겨 냅니다.

 

 

원형 철사링이 일부 분리된 사진이니 참고하세요.

 

 

아래 빨간색 점선원 부분의 가장자리를 보면 도어가스켓이 전면 외장판에 끼워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을 분리하여 전면 외장판을 뺄수 있게 해 줍니다.

 

 

전면 외장판은 아래 빨간색 점선원 부분의 나사 6개를 풀어 주면 분리할 수 있습니다.

 

 

먼저 세제통 부분의 나사 2개를 풀어 줍니다.

 

 

오른 쪽에 있는 나사 3개도 풀어 줍니다.

 

 

마지막으로 배수필터 장착부 부분의 나사 1개도 풀어 줍니다.

 

 

전면 외장판 부분을 살짝 젖히면 안쪽에 아래 사진과 같은 케이블과 커넥터를 볼 수 있습니다. 빨간색 화살표 부분의 고정부를 누른 상태에서 커넥터를 분리하여 줍니다. 그러면 전면 외장판이 분리됩니다.

 

 

여기까지 분리하면 배수펌프 및 내부순환펌프를 교체할 수 있는 단계입니다. 배수펌프나 내부순환펌프에서 소음이 심하거나 고장난 경우는 아래 링크의 제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DIY] LG 드럼세탁기 FR2658NH1Z 배수펌프 교체방법

LG 드럼세탁기 FR2658NH1Z(세탁용량 16kg)의 배수펌프 교체방법을 공유합니다. 세탁 시 배수과정에서 지잉지잉하며 소음이 크게 발생하여 배수펌프를 교체하게 되었습니다. LG 드럼세탁기 FR2658NH1Z의

wmhn2016.tistory.com

 

 

다음은 조작패널을 고정하고 있는 철재 브라켓을 분리하여야 합니다.

 

 

먼저, 안쪽을 보면 나사 2개가 있는데 이 나사를 풀어 줍니다.

 

 

그리고 전면부에 있는 나사 4개도 풀어 줍니다.

 

 

브라켓 아래쪽을 보면 빨간색 점선원 부분에 고정 케이블타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을 눌러서 빼 줍니다.

 

 

위 사진에서 말한 고정 케이블 타이입니다.

 

 

아래 파란색 점선원 부분 2개는 건조기와 연결된 부분입니다. 이 부분은 별도로 고정되어 있지 않으니 브라켓을 그냥 빼 주시면 됩니다.

 

 

브라켓을 분리하면 아래 사진과 같은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오른쪽에 있는 이 부분이 건조기 본체입니다. 파란색 점선원 부분은 위에서 분리한 브라켓에 꽃혀 있던 연결부 입니다.

 

 

건조기 본체를 분리하기 위해서는 도어가스켓과 연결되는 부분을 분리하여야 합니다. 철재 고정쇠로 고정이 되어 있는데 빨간색 점선원 부분의 나사만 풀어주면 쉽게 분리됩니다.

 

 

나사를 푼 후 빨간색 화살표 부분부터 벌려주면서 철재 고정쇠를 분리합니다. 간혹 철재 고정쇠와 도어가스켓이 붙어서 잘 떨어지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 조심히 조금씩 분리하면 됩니다.

 

 

2편에 계속 ···

 

 

[DIY] LG 드럼세탁기(FR2658NH1Z, 세탁용량 16kg) 분해방법(2/3)

LG 드럼세탁기(FR2658NH1Z)의 분해방법 2편입니다. LG 드럼세탁기(FR2658NH1Z) 분해방법 1편

wmhn2016.tistory.com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