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를 오래 사용하다보면 가끔 부팅이 되지 않는 경우가 생기는데요. 무조건 컴퓨터 수리점 또는 AS센터에 맡길 경우 시간도 오래 걸리고 비용도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럴 경우 간단히 컴퓨터 내부 먼지청소 또는 컴퓨터부품의 재장착을 통해서 문제를 해결하기도 하고 고장난 부품을 파악할 수 있는데요. 이번에는 제가 경험해 보았던 부팅실패 시 증상에 따라 체크하는 방법을 포스팅 해 보겠습니다.

 

1. 부팅 시 전원이 켜지지 않을 경우

   1) 파워서플라이의 전원공급 케이블을 바꿔서 케이블 불량을 체크해 본다.

   2) 파워서플라이와 메인보드 등 컴퓨터 부품과의 전원공급 케이블을 다시 연결해 본다.

      (케이블 접촉불량 확인)

   3) 다른 파워서플라이로 메인보드에 연결을 해 본다.

      (정상작동할 경우 파워서플라이 불량, 작동불능 시 메인보드 전원연결부 불량)

 

2. 부팅 시 비프음을 발생시키며 부팅이 안 될 경우

   CMOS 바이오스별 비프음에 따른 고장증상에 따라 체크한다.

   바이오스별 비프음에 따른 증상은 제 다른 포스트 http://wmhn2016.tistory.com/22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부팅 시 전원은 들어오나 비프음 없이 부팅이 되지 않는 경우

   1) 램을 재설치 해 본다. 램 하나씩 소켓을 바꿔가며 부팅하면서 테스트 해 본다.

      ※ 램을 제거한 후 램 하나씩 소켓을 바꿔가며 부팅하여 문제를 해결한 적도 있습니다.

   2) 그래픽카드를 재설치 해 본다.

   3) 램과 그래픽카드를 각각 소켓에서 제거한 후 부팅을 해서 비프음이 들리는지 확인한다.

      ※ 제 경우에는 램을 제거하고 부팅하여도 비프음이 들리지 않아 메인보드 이상임을 확인하였고 메인보드

         를 교체하여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4) CPU를 분리한 후 재설치해 본다.

   5) 다른 CPU를 설치해 보거나 원래 CPU를 다른 시스템에 설치하여 테스트 해 본다.

   6) 모든 부품을 분해하여 재설치 해 본다.

 

위와 같이 매번 부팅을 새로 하면서 테스트를 해 보면 웬만한 문제는 해결될 것으로 보입니다. 드물긴 하나 여러 부품이 동시에 고장난 경우(예를 들면 CPU와 메인보드 동시 고장)도 발생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