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잘 사용하던 컴퓨터의 메인보드가 고장나서 중고 메인보드를 구매하여 재조립하였더니 "DQS training failed on previous boot, reverted to slower DRAM speed. Press F1 to Resume."이란 메시지가 뜨면서 부팅 실패를 하였습니다. 보통은 메모리 접촉불량으로 인해 발생한다고 하는데 저 같은 경우는 CMOS 셋팅을 제대로 설정하여 해결하였습니다.



아래와 같이 메시지가 뜨면서 F1을 누르니 부팅이 되는 듯 하다가 블루스크린이 뜨면서 부팅을 실패하였습니다.


시스템 이미지를 저장한 것이 있어 다시 복원하여도 똑같은 메시지가 뜨면서 부팅이 실패하더군요. 포맷을 하여도 해결할 수 없는 하드웨어적인 문제점인 것 같았습니다.


인터넷에서 알아보니 보통의 경우는 메모리 접촉 또는 메모리 불량이라고 나와 있더군요.

따라서, 전원을 내리고 메모리를 분해하여 접촉부분을 지우개로 닦고 메모리 소켓도 청소기로 먼지를 빨아드린 후 재조립하여 부팅을 하였습니다.


그런데, 또다시 위 사진과 같은 메시지를 띄우며 부팅이 실패되었습니다.


고민을 하다가 재부팅을 하면서 "del"키를 눌러 CMOS로 들어가 보았더니, 날짜 셋팅이 초기화 되어 있더군요. 메인보드의 수은전지 CR2032가 다 달아서 계속 초기화되는 것으로 생각되어 새로운 수은전지로 교체하고 다시 부팅을 하였습니다.


부팅하면서 곧바로 CMOS 셋업으로 들어가서 날짜와 시간 조정을 하고 나니 밑에 부분에 FDD가 장착되어 있는 것으로 나와 있어서 이 부분을 "Disabled"로 고치고 저장하였습니다.


한동안 계속 부팅 실패를 하였기에 하드디스크에 저장하였던 시스템 이미지로 다시 복원한 뒤 부팅을 하니 위 사진과 같은 메시지가 없이 제대로 부팅이 되었습니다.


아마도 중고 메인보드를 교체하면서 CMOS가 초기화되었는데 실제 없는 장치(FDD 등)이 있는 것으로 설정되어 문제를 일으킨 것 같았습니다.


저와 같은 증상을 겪으신 분들은 참고하셔서 위와 같은 방법을 시도해 보세요.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