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잘 사용하던 프린터가 검정색만 출력이 되지 않는 증상이 발생하였습니다. 이런 증상은 보통 프린터 헤드가 막혔거나 폐잉크 호스가 막혀서 발생하는데 먼저 헤드를 청소해 보기로 하였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복합기 HP Photosmart 5510 입니다.


상판 분해에 사용할 도구는 아래 사진과 같은 육각 드라이버입니다. 일반적인 십자나사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육각 드라이버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복합기 덮개를 열면 아래와 같은 모습을 보실 수 있는데 상판을 고정하는 나사는 겉으로 드러나 있는 나사가 6개(빨간색 원) 이고 숨겨진 나사가 3개(노란색 원) 입니다.


먼저 복합기 덮개를 고정하고 있는 걸이를 풀어줘야 하는데, 일자 드라이버 등을 이용해서 걸쇠를 풀어줍니다.


복합기 덮개 걸이가 풀어진 모습입니다.


다음은 겉으로 드러나 있는 6개의 나사를 풀어줍니다.


숨겨진 나사 중의 하나는 오른쪽 하단에 제품명 스티커를 살짝 제거하면 찾을 수 있습니다.


나머지 숨겨진 2개의 나사는 조작부 패널을 분해해야 찾을 수 있는데 아래와 같이 약간의 힘을 줘서 화살표 방향으로 제껴 조작부 패널을 분해합니다.


조작부 패널에 붙어 있는 케이블도 빼줍니다. 그냥 천천히 잡아 당기면 됩니다. 케이블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유의하세요.


아래 사진에서 보듯이 조작부 패널을 분해하면 숨겨진 나사 2개를 볼 수 있는데 이것 또한 풀어줍니다.


모든 나사를 풀어주고 상판을 분해하면 아래와 같이 내부가 모두 드러나게 됩니다.


다음은 헤드를 분해할 차례인데 먼저 잉크 카트리지를 빼 줍니다.


아래 빨간 원에 보이는 스프링이 헤드를 고정하고 있는데 이 스프링도 풀어줍니다. 드라이버 등을 이용해서 스프링을 늘려 빼내면 됩니다.


분해된 스프링입니다.


위와 같이 스프링을 제거하면 아래 사진처럼 헤드를 분해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나중에 조립하실 때에는 헤드와 헤드 바로 위에 있는 가이드를 제대로 결합할 수 있도록 위치를 확인하신 후 헤드를 분해해 주세요.


프린터 헤드에 연결되어 있는 케이블 3개 또한 빼 줍니다. 천천히 잡아 당기시면 되며 케이블이 상하지 않도록 유의하세요. 참고로 큰 케이블 2개 오른쪽에 보면 검정색 프라스틱이 보일텐데 나중에 조립하실 때 이 검정색 프라스틱 바로 밑으로 가이드를 위치시키면 됩니다.


헤드를 분해하고 남은 본체입니다. 3개의 케이블이 있으며 바로 위에 검정색 가이드가 있으니 참고하세요.


분해된 헤드입니다. 이 잉크 분사부분이 아마도 막혀서 검정색이 제대로 출력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확인하기 위해 화장지에 대고 눌러 보았더니 역시 검정색 부분의 선이 제대로 나오지 않는군요.


주변에 있는 그릇이나 프라스틱 케이스에 키친타월 등을 여러겹으로 깔고 따뜻한 물을 부어준 다음 헤드를 올려놓습니다. 한 30분 정도 놓아주면 웬만한 잉크막힘은 해결할 수 있을 겁니다. 더 확실히 하려면 잉크 세정제를 잉크 주입부에 두방울 정도씩 뿌려줍니다.


헤드를 깨끗히 닦고 분해의 역순으로 조립합니다.


아래 사진은 조립 후 프린터 상태 보고서를 출력한 결과입니다. 검정색 출력이 제대로 되는 군요.



이것으로 HP 포토스마트 5510 상판 분해 및 헤드 청소에 대한 간단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