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DIY/자동차

[DIY] 제네시스 BH 앞좌석 탈거방법

랑이리니가디언 2020. 5. 15. 12:16
반응형
2008년식 제네시스 BH의 앞좌석 탈거방법을 공유합니다. 동승석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으며 준비물은 14mm 복스, 복스렌치, 리무버 입니다. 탈거방법은 안전벨트 로어앵커 분리, 좌석탈거 순으로 진행합니다.

 

 

좌석을 탈거하기 위해서는 좌석에 연결되어 있는 안전벨트 로어앵커를 분리하여야 합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커버를 먼저 분리하여야 하는데요. ① 빨간색 화살표 부분부터 위쪽으로 리무버를 이용하여 틈을 벌린 후 ② 파란색 화살표 방향으로 커버를 올려 분리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커버 안쪽 상단의 플라스틱 돌출부(연결부)가 부러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커버 안쪽의 사진입니다. 빨간색 점선원 부분은 리무버를 이용하여 좌석과 분리한 후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위로 빼내야 노란색 점선원 부분의 플라스틱 돌출부가 부러지지 않습니다.

 

 

커버를 분리하면 아래 사진과 같이 14mm 볼트로 연결된 안전벨트 로어앵커를 볼 수 있습니다. 파란색 화살표 부분은 안전벨트 연결부의 철제 돌출부가 홈에 끼워져 있으니 나중에 조립할 때 참고하세요.

 

 

아래 사진과 같이 14mm 복스와 복스렌치를 이용하여 볼트를 풀러 주세요. 만약 좌석 플라스틱에 가려 공구가 들어가지 않을 때는 좌석 스위치를 눌러 좌석높이를 조정하면 됩니다. [장착토크 : 4.0 ~ 5.5 kgf.m]

 

 

분리된 안전벨트 로어앵커를 보면 빨간색 화살표 부분의 철제 연결부의 끝부분이 돌출되어 ㄱ자로 꺽여 있습니다. 나중에 다시 조립할 때 이 돌출부를 파란색 화살표 부분의 홈에 끼워야 하며 볼트는 빨간색 점선원 부분에 조여주면 됩니다.

 

 

다음은 좌석과 차체를 연결하고 있는 볼트와 너트를 풀어줘야 합니다. 먼저 좌석을 앞쪽으로 당겨 좌석 뒷면을 보면 빨간색 화살표 부분에 플라스틱 커버가 덮여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커버를 리무버로 열어줍니다.

 

 

커버를 열면 14mm 볼트가 보이는데 복스렌치로 풀어 줍니다. [장착토크 : 3.5 ~ 5.5 kgf.m]

 

 

좌석의 뒷편의 14mm 볼트를 해체한 사진이오니 참고하세요.

 

 

다음은 앞좌석의 14mm 너트를 풀어줘야 합니다. 뒷편과 마찬가지로 빨간색 화살표 부분의 커버를 리무버로 열어 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14mm 너트가 연결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너트도 풀어 주세요. [장착토크 : 3.5 ~ 5.5 kgf.m]

 

 

해체한 14mm 너트의 사진입니다.

 

 

다음은 좌석 아래의 커넥터를 분리하기 위해 좌석 앞부분을 들어 올려 좌석을 뒷쪽으로 기울여 줍니다.

 

 

앞좌석 리미트 스위치에 문제가 있어 청소가 필요하신 분은 여기까지 작업하신 후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참고로 위에 있는 작업 중 안전벨트 로어앵커는 분리하지 않으셔도 작업이 가능합니다.
 

[DIY] 2008년식 제네시스 BH 330의 앞좌석 리미트 스위치 청소방법

 

wmhn2016.tistory.com

 

 

좌석 아래 부분을 보면 빨간색 점선원과 점선박스 부분에 커넥터 2개(운전석의 경우는 3개)가 있는데 이 커넥터들을 분리하여 줍니다. 먼저 노란색 커넥터는 에어백 관련 커넥터인데 빨간색 화살표 부분의 고정레버를 눌러준 상태에서 커넥터를 빼 내면 됩니다.

 

 

하얀색 커넥터는 전원 커넥너인데 이것도 빨간색 부분의 고정레버를 눌러준 상태에서 빼내면 됩니다.

 

 

다음은 배선을 좌석과 고정하고 있는 연결핀을 해제하여야 합니다. 빨간색 화살표 부분의 고정핀 틈에 리무버를 넣어 간격을 벌리면서 빼주면 연결핀이 분리됩니다. 연결핀은 부드러운 재질의 플라스틱이니 쉽게 부러지지는 않습니다.

 

 

해체된 배선과 좌석을 고정하는 연결핀 사진입니다. 배선 분리 시 참고하세요.

 

 

이제 분리된 좌석을 차밖으로 빼내야 하는데요. 앞뒷문을 모두 활짝 열어준 후 아래 사진과 같이 좌석을 바깥쪽 부분으로 기울여준 후 앞문쪽으로 좌석을 빼내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2008년식 제네시스 BH의 앞좌석 탈거방법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