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DIY/자동차

[DIY] 제네시스 BH 천장트림 탈거방법

랑이리니가디언 2020. 6. 2. 12:11
반응형

천장 엠보싱이나 선루프 수리 등을 위해 필요한 2008년식 제네시스 BH의 천장트림 탈거방법을 공유합니다. 준비물은 리무버, 복스 세트(10mm, 14mm), 렌치, 드라이버 등이 필요하며, 작업순서는 동승석 좌석탈거, 선바이저 등의 내장제 탈거, A/B/C 필러 탈거, 각종 커넥터 분리 순으로 합니다.

 

 

먼저, 앞좌석 중 동승석의 좌석을 탈거합니다. 천장을 차 밖으로 원활히 빼내기 위해서는 동승석의 탈거가 필요합니다. 어떤 분들은 동승석의 탈거없이 하기도 하지만 제 경험 상으로는 동승석 좌석을 탈거하는 편이 작업하기에 월등히 편했습니다. 탈거방법은 아래 링크의 포스트를 참고하세요.
 

[DIY] 제네시스 BH 앞좌석 탈거방법

2008년식 제네시스 BH의 앞좌석 탈거방법을 공유합니다. 동승석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으며 준비물은 14mm 복스, 복스렌치, 리무버 입니다. 탈거방법은 안전벨트 로어앵커 분리, 좌석탈거 순으로 진�

wmhn2016.tistory.com

 

 

다음은 선바이저 등의 내장재를 탈거합니다. 탈거방법은 아래 링크의 포스트를 참고하세요.

 

[DIY] 제네시스 BH 선바이저(햇빛가리개) 분해방법

천장 분해나 선바이저의 커버링을 위해서 선바이저를 분해할 경우가 있는데 제네시스 BH 2008년식을 기준으로 선바이저(햇빛가리개) 분해방법을 공유합니다. 먼저, 분해에 필요한 공구입니다. 차

wmhn2016.tistory.com

 

[DIY] 제네시스 BH 화장등 분해방법

2008년식 제네시스 BH의 화장등 분해방법을 공유합니다. 분해방법이 간단하나 부품이 부러질 수 있으니 조심히 작업하세요. 먼저, 화장등의 왼쪽(창측, 빨간색 화살표 부분)을 리무버나 테이프로

wmhn2016.tistory.com

 

[DIY] 제네시스 BH 핸즈프리 마이크 분해방법

2008년식 제네시스 BH의 핸즈프리 마이크 분해방법을 공유합니다. 분해방법이 간단하나 부품이 부러질 수 있으므로 조심히 작업하세요. 핸즈프리 마이크의 왼쪽(창측) 부분을 리무버나 테이프를

wmhn2016.tistory.com

 

[DIY] 제네시스 BH 룸램프 콘솔 탈거방법

2008년식 제네시스 BH의 앞좌석 룸램프 콘솔 탈거방법을 공유합니다. 준비물은 리무버와 십자 드라이버 입니다. 아래 사진의 파란색 점선원 부분이 플라스틱 고정부입니다. 이를 참고하시어 빨간

wmhn2016.tistory.com

 

[DIY] 제네시스 BH 오버헤드 콘솔(앞좌석 실내등) 탈거방법

2008년식 제네시스 BH의 오버헤드 콘솔(앞좌석 실내등)을 탈거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준비물은 리무버와 십자드라이버만 있으면 됩니다. 2008년식 제네시스 BH의 오버헤드 콘솔 사진입니다. 선글

wmhn2016.tistory.com

 

[DIY] 제네시스 BH 실내손잡이 탈거방법

2008년식 제네시스 BH의 실내손잡이 탈거방법을 공유합니다. 준비물은 리무버와 십자드라이버만 있으면 됩니다. 조수석 실내손잡이의 모습입니다. 모든 손잡이가 같은 방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

wmhn2016.tistory.com

 

 

그 다음으로 A/B/C 필러를 탈거합니다. 탈거방법은 아래 링크의 포스트를 참고하세요.
 

[DIY] 제네시스 BH A필러 탈거방법

2008년식 제네시스 BH의 A필러 탈거방법을 공유합니다. 작업은 간단하나 측면에어백이 있으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아래와 같이 에어백 전개 시 A필러를 고정하는 부분의 캡을 분리합니�

wmhn2016.tistory.com

 

[DIY] 제네시스 BH B필러 탈거방법

2008년식 제네시스 BH의 B필러 탈거방법을 공유합니다. 준비물은 14mm 복스 렌치, 100mm 복스 드라이버, 리무버(또는 일자 드라이버) 정도만 있으면 됩니다. 작업순서는 ① 좌석에 연결된 안전벨트 로

wmhn2016.tistory.com

 

[DIY] 제네시스 BH C필러 탈거방법

2008년식 제네시스 BH의 C필러 탈거방법을 공유합니다. 준비물은 리무버 또는 일자 드라이버, 소구경 10mm 복스 및 복스드라이버입니다. 아래 사진의 빨간색 화살표 중 한부분에 리무버를 넣어 커��

wmhn2016.tistory.com

 

 

마지막으로 각종 커넥터를 포함한 천장을 탈거하여야 합니다. 전면 유리창에 붙어 있는 ECM 미러, 레인센서, 오토디포거 센서 커넥터를 먼저 탈거하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①번이 ECM 미러  커버이고, ②번이 레인센서와 오토디포거 센서의 커버입니다. ECM 미러 커버를 분리하는 방법은 파란색 화살표 부분(오른쪽 측면)을 손으로 잡아 움직임을 잡아주면서 빨간색 화살표 부분에 리무버 등을 이용하여 커버의 옆을 벌려 주시면 쉽게 분리됩니다.

 

 

분리된 ECM 미러 커버입니다. 커버 분리 시 참고하세요.

 

 

커버가 분리된 ECM 미러 본체 사진입니다. 커넥터 분리는 레인센서 등의 커넥터와 같이 한꺼번에 분리하도록 합니다.

 

 

다음은 레인센서와 오토디포거 센서를 보호하고 있는 커버를 분리하여야 합니다. ECM 미러 커버와 마찬가지로 파란색 화살표 부분을 손으로 잡아 움직임을 고정시킨 후 빨간색 화살표 부분에 리무버 등을 이용하여 커버 측면을 벌려 주면서 분리합니다.

 

 

분리된 레인센서와 오토디포거 센서를 보호하는 커버의 사진입니다. 커버 분리 시 참고하세요.

 

 

커버를 분리하였으면 ECM 미러 커넥터, 레인센서 커넥터, 오토디포거 센서 커넥터를 분리합니다. 빨간색 화살표 부분의 잠금레버를 눌러준 상태에서 커넥터를 빼주면 됩니다.

 

 

다음은 A필러 안에 연결되어 있는 커넥터를 분리하여야 합니다. 아래 사진은 동승석 A필러 안의 사진인데 빨간색 점선원부분의 커넥터는 빨간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잠금레버를 눌러준 상태에서 빼주면 됩니다. 노란색 점선원 부분의 케이블 고정핀은 리무버 등을 이용하여 파란색 화살표 부분의 틈을 벌려주면서 빼주면 되고, 파란색 점선원 부분의 고정부는 케이블을 잡아 케이블만 분리해 주면 됩니다. 운전석도 동일한 방법으로 케이블 및 커넥터를 분리해 주세요.

 

 

아래 사진은 노란색 점선원 부분의 고정핀 사진이니 고정핀 분리 시 참고하세요.

 

 

마지막으로 A필러와 천장 트림 사이에 아래 사진과 같은 커넥터가 더 있습니다. 빨간색 화살표 부분의 잠금레버를 눌러주면서 커넥터를 분리하면 모든 커넥터의 분리가 끝납니다.

 

 

이제 천장트림을 탈거하기만 하면 되는데요. 전면 유리창 인근의 천장은 별도의 고정핀이 없이 선바이저, 앞좌석 실내등 등의 부품들로 고정되어 있으며, 선루프 주위의 천장트림 부분은 8개의 고정핀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선루프와 천장트림의 틈에 리무버나 손을 넣어 천장트림을 아래로 빼주면 간단히 탈거됩니다. 탈거 후 고정핀이 손상된 경우는 모비스 부품점에서 한개에 몇백원 정도로 쉽게 구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마지막으로 천장트림 뒷좌석 쪽의 고정핀으로 고정된 부분도 분리해 줍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4개의 고정핀으로 고정되어 있으니 참고하세요.

 

 

상기 작업들을 모두 마치면 아래 사진과 같이 천장트림이 탈거됩니다. 차 밖으로 빼내기 위해서 파란색 화살표 방향으로 천장트림을 70도 정도 회전시켜 줍니다. 이 작업을 원활히 하기 위해서는 맨앞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동승석 좌석의 탈거가 필요합니다.

 

 

탈거된 천장트림은 아래 사진과 같이 동승석 편 뒷좌석 도어로 빼주시면 됩니다. 천장트림이 약간 휘어져도 문제가 없으니 차체에 손상이 생기지 않도록 유의하시며 천장트림을 빼 주세요.

 

 

이상으로 2008년식 제네시스 BH의 천장트림 탈거방법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