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에어컨을 이전 설치하기 위해 필수적인 실외기 철거방법을 공유합니다. 준비물은 몽키스패너, 라쳇렌치(일반적으로 13mm), 육각렌치(일반적으로 4mm], 니퍼 또는 배관커터, 펜치, 절연테이프입니다. 실외기 철거 시 주의할 점은 냉매가스를 실외기에 모으는 작업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만약, 냉매가스를 실외기에 모으지 않고 철거하면 향후 이전 설치 시 냉매가스를 추가적으로 충전하여야 하므로 비용이 발생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실외기 철거에 앞서 냉매가스를 실외기로 모으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에어컨 실내기의 전원을 키고 냉방희망온도를 최저로 낮추고 냉방 가동을 하여 실외기를 작동시킵니다.

 

 

다음은 철거하여야 할 실외기로 가서 작동상태를 확인하고 실외기 오른쪽 배관 부분을 살펴봅니다.

 

 

실외기 배관부분을 보면 아래 사진과 같은데요. 몽키스패너를 이용하여 빨간색 점선원 부분의 고압관(얇은 관) 및 저압관(굵은 관) 서비스 밸브 캡과 파란색 점선원 부분의 저압관 체크 밸브의 캡을 풀어 줍니다.

 

 

그 다음 빨간색 점선원 부분의 고압관 서비스 밸크를 육각렌치를 사용하여 시계방향으로 돌려 끝까지 잠궈줍니다. 그러면 아래 빨간색 점선원 부분의 밸브 속을 보면 안쪽으로 쑥 들어가게 되며 밸브가 잠겨집니다. 참고로 고압관은 두께가 얇은 관으로 실외기에서 실내기 방향으로 냉매가스가 이동하는 배관입니다.

 

 

고압밸브를 잠근 후 약 1분에서 1분 30초 정도가 지나면 실외기의 작동소리가 더 거칠게 들립니다. 이 상태가 냉매가스가 실외기 쪽으로 모였다는 증상입니다. 그러면 아래 사진의 빨간색 점선원의 저압관 밸브를 육각렌치를 이용하여 시계방향으로 돌려 잠가줍니다. 참고로 저압관은 두꺼운 관으로 냉매가스가 실내기에서 실외기로 이동하는 배관입니다.

 

 

이 상태에서 냉매가스가 제대로 모아졌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아래 빨간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저압관 체크밸브의 안쪽을 육각렌치 등을 이용하여 눌러 줍니다. 이 때 칙하며 강하게 가스와 오일이 나오면 저압관 서비스 밸브를 시계반대 방향으로 풀어서 다시 냉매를 모으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참고할 점은 저압관 체크밸브의 안쪽을 눌렀을 때 피시식하며 약하게 가스새는 듯한 소리가 나는 것은 저압관 내의 진공이 풀리면서 나는 소리로 냉매가스가 제대로 모아졌음을 의미합니다.

 

 

냉매가스 모으는 작업이 끝나면 에어컨 실내기로 돌아가 전원을 꺼주고 전원선도 콘센트에서 뽑아 줍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고압관 서비스 밸브를 잠근 후 너무 오래(경우마다 다르지만 10여분 이상) 에어컨 및 실외기를 가동시키면 실외기가 고장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냉매가스 모으는 작업은 신속히 수행하고 에어컨 전원을 꺼주기 바랍니다.

 

반응형

 

 

에어컨 실내기 전원을 끄고 전원선을 빼 준 다음 다시 실외기로 가서 고압관 및 저압관 서비스 밸브 캡과 저압관 체크밸브 캡을 끼워 줍니다.

 

 

다음은 고압관 및 저압관을 해체하여야 합니다. 해체방법은 아래 사진의 빨간색 화살표 부분의 배관을 자르는 방법과 파란색 화살표 부분의 연결부를 풀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는 실외기에 이물질이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고 향후 안전한 설치작업을 위하여 배관을 자르는 방법을 이용하겠습니다.

 

 

아래 사진의 빨간색 점선원 부분과 같이 고압관과 저압관을 니퍼나 배관커터를 사용하여 잘라 줍니다.

 

 

배관 안으로 이물질이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커팅된 배관 끝을 펜치를 이용하여 아래와 같이 굽혀줍니다.

 

 

저는 더 안전하게 하기 위해 절연테이프로 절단부를 감았습니다.

 

 

다음은 실외기 전원선을 절단하여 줍니다. 빨간색 화살표 부분을 니퍼로 잘라 줍니다. 다른 방법도 있는데 파란색 화살표 부분의 나사를 풀어 주면 실외기 측면 전원부 커버를 열수 있습니다. 그 안에 전원선 연결부를 풀어줘도 됩니다.

 

 

절단된 전원선은 절연테이프를 이용하여 감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배관 및 전원선 절단부를 마감한 사진입니다.

 

 

마지막으로 실외기 거치대에 고정되어 있는 13mm 볼트와 너트를 몽키스패너나 라쳇렌치로 풀어주면 실외기 철거가 마무리됩니다.

 

 

아래 링크에 벽걸이 실내기 철거방법에 대한 내용도 정리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DIY] 벽걸이 에어컨 실내기 철거방법(삼성벽걸이 에어컨)

삼성 6평형 벽걸이 에어컨(AR-CM62B) 실내기 철거방법을 공유합니다. 구형 벽걸이 에어컨이지만 신형 벽걸이 에어컨과 다르지 않으니 유사한 형식의 다른 제품을 가지고 계신 분들도 참고하시기

wmhn2016.tistory.com

 

이상으로 에어컨 실외기 냉매가스 모으는 법 및 철거방법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