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DIY/자동차

[DIY] 자동차 바퀴 탈거 및 장착방법

랑이리니가디언 2022. 7. 12. 22:55
반응형
2008년식 제네시스 BH 330을 기준으로 자동차 바퀴 탈거 및 장착방법을 공유합니다. 준비물은 작키, 연결대, 12mm 복스, 일반 렌치 및 토크렌치입니다. 참고로 많은 능숙한 분들은 쉬운 내용이지만 초심자들에게 도움이 될까 싶어 포스팅하오니 능숙한 분들은 양해 바랍니다.

 

 

먼저 차량 하부에 자키를 위치시킵니다. 차량 하부를 보면 아래와 같이 자키를 받칠 수 있도록 외장이 돌출되어 있으며 아래 사진의 빨간색 화살표 부분의 홈 사이에 자키를 위치시키고 자키 상단부의 홈에 끼워질 수 있도록 자키를 위치시킵니다. 이 작업을 하실 때 꼭 평평하고 튼튼한 바닥에서 하셔야 되며 자키가 기울어지지 않도록 유의하셔야 합니다.

 

 

자키를 위치시킨 후 아래 사진과 같이 연결대와 복스렌치를 연결하여 자키를 들어올려 차체의 돌출부와 딱 맞는지 확인하여 주세요. 이 단계에서는 너무 자키를 들어 올려서 바퀴가 지면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적당히 자키를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아래 화살표가 가리키는 바퀴와 바닥의 접촉면이 완전히 떨어지지 않도록만 자키를 들어 올려 주세요.

 

 

이 상태에서 12mm 복스렌치로 바퀴를 고정하고 있는 너트들을 모두 반바퀴만 돌려줍니다.

 

 

다시 자키를 이용하여 바퀴가 바닥에서 완전히 떨어지도록 조금만 들어올립니다. 그리고 반바퀴만 풀어주었던 너트들을 모두 풀어 줍니다.

 

 

반응형

 

 

바퀴를 고정하고 있던 너트입니다.

 

 

너트를 모두 푼 후 바퀴를 빼 줍니다. 약간 무거우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탈거된 바퀴는 아래와 같이 차량 아래에 위치시켜 만약의 경우 자키가 빠지더라도 차량을 지지할 수 있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저는 사용하지 않았지만 안전받침대를 자키 주위에 하나 더 설치해 주기를 추천합니다. 향후 저도 안전받침대를 1세트 구매할 계획입니다. 안전이 제일 중요하니까요.

 

 

바퀴를 탈거한 후의 사진입니다. 이 상태에서 브레이크 패드나 캘리퍼, 디스크, 허브베어링 등의 교체나 브레이크 디스크 청소작업 등 여러가지 작업을 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은 바퀴를 장착할 때 주의사항입니다. 바퀴를 탈거할 때 올려놓았던 자키 높이(바퀴가 뜬 상태)를 그대로 유지한 채로 고정너트를 손으로 돌려서 꽉 끼워줄 정도로만 가체결해 줍니다.

 

 

자키를 완전히 내리지 말고 바퀴가 바닥에 닿아 돌아가지 않을 정도로만 자키를 내려 줍니다. 그리고, 토크렌치를 이용하여 아래 번호 순서(별 그리는 순서)대로 고정너트를 정식 체결하여 줍니다. 토크는 9.0kgf.m ~ 11.0kgf.m로 설정하고 정식 체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체결 후에는 자키를 풀고 차량을 운행하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2008년식 제네시스 BH 330을 기준으로 자동차 바퀴 탈거 및 장착방법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