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유니맥스 에어써큘레이터 UMH-1612CR 콘덴서 교체방법을 설명합니다. 에어써큘레이터도 선풍기, 에어컨 실외기, 드라이기 등과 같이 오래 사용하면 콘덴서의 성능이 저하되어 풍속 및 풍량이 낮아지는 문제가 많이 발생합니다. 이 경우 대부분 콘덴서 문제로 발생하므로 이 콘덴서를 교체하면 새제품과 같은 성능을 다시 느낄 수 있는데요. 저의 경우도 이번에 에어써큘레이터의 풍속 및 풍량 저하문제가 발생하여 콘덴서를 교체하여 문제를 해결하였기에 이에 대한 내용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콘덴서의 가격은 1,000원 내외로 인터넷 쇼핑몰 등을 이용하여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준비물은 콘덴서, 리무버 또는 커터칼, (+) 드라이버, 양면테이프, 니퍼 또는 가위, 절연캡 또는 절연테이프, 실리콘그리스(필요 시), 이쑤시개 입니다.

 

 

이번에 풍속 및 풍량 문제가 발생한 에어써큘레이터입니다.

 

 

제품의 바닥면을 보면 아래와 같이 미끄럼방지 패드가 붙어 있는데 이 패드 안으로 (+)나사가 있습니다. 이 패드는 양면테이프로 붙어 있으니 리무버 또는 커터칼로 잘 띠어 줍니다.

 

 

패드를 떼어 내면 (+)나사가 보입니다. 이 나사들을 풀어주면 바닥커버가 쉽게 분리됩니다.

 

 

바닥커버 안쪽으로는 아래와 같은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에어써큘레이터 회전모터와 전원선 등을 볼 수 있는데 빨간색 점선원 부분의 나사들을 모두 풀어 줍니다.

 

 

회전모터가 장착되어 있는 중간판을 뒤집은 사진입니다. 아래 빨간색 점선원 부분이 에어써큘레이터 회전 시 트랙과 같은 역할을 하는데요. 원활한 작동을 위해서 이 트랙을 깨끗이 닦고 실리콘 그리스를 도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실리콘 그리스입니다. 회전트랙이 프라스틱 재질이므로 실리콘 그리스를 사용하여야 원활한 작동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실리콘 그리스를 구할 수 없다면 일반 그리스나 윤활유 등을 도포해 주어도 됩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트랙부분에 실리콘 그리스를 도포해 주세요.

 

 

반응형

 

 

이제 콘덴서 장착부를 보기 위해 또 하나의 중간커버를 분리해야 합니다. 아래 빨간색 점선원 부분의 (+) 나사를 모두 풀어 주세요. 아래 사진의 파란색 점선원 부분은 나사가 아니라 에어써큘레이터 회전을 위한 철제가이드핀인데 나사와 같이 고정된 것이 아니니 빼주시기만 하면 됩니다.

 

 

중간판을 분리하면 아래와 같이 기판과 컨덴서를 볼 수 있습니다. 빨간색 점선원 부분이 교체해야할 콘덴서입니다.

 

 

유니맥스 에어써큘레이터 UMH-1612CR의 순정 콘덴서 규격은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콘덴서 겉면에 적혀있는 규격을 보고 새 콘덴서를 구매하시면 됩니다.

 

 

콘덴서는 전원선 2개와 나사 1개로 연결되어 있는데 먼저, 나사를 풀어 주고, 노란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전원선을 니퍼 또는 가위로 절단하여 줍니다. 새로 구매할 콘덴서의 전원 연결선이 짧을 수 있으므로 기존 콘덴서와 가까운 부분의 전원선을 절단하여 주세요.

 

 

기존 컨덴서를 제거한 사진입니다.

 

 

기존 콘덴서와 새로 교체할 콘덴서의 사진입니다. 제조사는 달라도 규격만 동일하면 되며, 크기도 큰 차이가 나지 않으니 콘덴서를 구매하실 때 참고하세요.

 

 

새 콘덴서를 부착한 후 전원선을 연결한 사진입니다. 저는 절연캡을 이용하여 연결하였는데, 절연캡이 없으면 절연테이프로 감아주어도 되니 참고하세요.

 

 

아시다시피 분해의 역순으로 조립하시고 전원을 인가하여 작동상태를 확인하여 주세요. 이상으로 유니맥스 에어써큘레이터 UMH-1612CR 콘덴서 교체방법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