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제가 사용하고 있는 빌트인 SK매직 전기스팀 오븐레인지 EON-B301SM이 갑자기 전원이 켜지지 않는 증상이 발생하였습니다. 제 경험 상 이런 증상은 파워보드나 메인보드 등의 콘덴서, 칩 등이 파손되어 발생하기도 하나 대부분은 갑작스러운 전원 인가로 휴즈가 단선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매우 많기 때문에 직접 고쳐보기로 하였습니다. 결과부터 말씀드리면 제 경우는 콘덴서나 칩 등의 파손 또는 쇼트가 아니라 단순한 휴즈 단선 문제로 파악되어 휴즈를 교체하여 해결하였습니다. 휴즈 교체 방법은 그리 어렵지 않으니 아래 내용을 숙지하시어 작업하시면 쉽게 해결할 수 있을 겁니다. 준비물은 (+) 드라이버, 휴즈(L=3cm, 250V, 15A) 1개이며, 휴즈는 철물점에서는 규격이 맞는 제품을 구할 수 없어서 인터넷으로 구매했습니다. 당연히 휴즈가격보다 택배비가 더 나왔네요. ^^;

 

 

전원 불량 증상이 나온 빌트인 SK매직 전기스팀 오븐레인지 EON-B301SM 입니다. 전원 터치를 하여도 작동이 되지 않았습니다.

 

 

먼저, 아래 빨간색 점선박스 부분의 물받이를 손으로 빼 냅니다. 그러면, 거치되어 있는 상태를 볼 수 있습니다.

 

 

빨간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것과 같이 양쪽의 철제 브라켓으로 오븐레인지를 거치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오븐레인지의 도어를 열어서 안쪽 가장자리를 보면 아래 빨간색 점선원 부분에 4개의 (+) 나사가 오븐레인지를 고정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나사 4개를 풀어 주시고 오븐레인지를 앞으로 빼 내면 됩니다. 무거우니 조심하시고 오븐레인지 뒷면에 전원선이 있으니 이 전원선을 콘센트에서  빼 주는 것도 잊지 마세요.

 

 

반응형

 

 

탈거한 오븐레인지의 상판에 있는 나사를 모두 풀고 상판을 분리하면 아래와 같이 오븐레인지의 내부를 볼 수 있습니다. 빨간색 점선박스 부분이 파워보드이며, 노란색 점선박스 부분이 메인보드입니다. 먼저 메인보드의 각종 칩 등을 육안으로 살펴봅니다. 특히, 노란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것이 콘덴서인데, 이 콘덴서가 부풀어 오르거나 파손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혹시나 타거나 파손된 부품이 있다면 메인보드 전체를 교체하여야 합니다.

 

 

파워보드입니다. 먼저, 파워보드의 칩 등 내부부품이 타거나 파손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마찬가지로 파손된 부품이 있다면 파워보드 전체 교체를 추천드립니다. 특히, 아래 노란색 화살표 부분의 콘덴서가 부풀어 있는지도 확인 해 주세요.
저의 경우는 메인보드, 파워보드 등을 살펴보았지만 특이사항이 없어서 휴즈를 점검하였습니다. 사용되는 휴즈는 길이 3cm, 250V, 15A 규격의 휴즈입니다. 이 휴즈의 한쪽을 들어 올리면 쉽게 분리가 됩니다.

 

 

기존 휴즈와 새로 구매한 휴즈입니다. 새 휴즈는 투명하나 원통형으로 사이즈가 거의 같습니다. 저는 테스터가 있어서 기존 휴즈를 테스트 해 보니 휴즈가 끊어졌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기존 휴즈에 새겨진 규격을 보니 250V, 12A로 파워보드에 기록되어 있는 암페어(A)보다 더 낮은 암페어의 휴즈였습니다. 제 생각으로는 최대 15암페어까지 허용되는 파워보드에 12암페어 휴즈를 장착하였기에 갑작스런 전원 인가로 휴즈가 끊어진 것으로 판단되었습니다. 따라서, 규격에 맞는 휴즈만 갈아 끼우면 해결될 것으로 생각되었고 휴즈를 교체한 결과 오븐레인지가 정상작동 되었습니다.

 

 

새 휴즈 장착방법은 기존 휴즈와 같은 모양 대로 끼워 넣으면 되며 방향은 관계없으니 참고하세요.

 

 

오븐레인지의 조립 전에 전원을 넣어 확인하시고, 조립 및 설치는 분해 및 탈거의 역순으로 해 주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SK매직 전기스틱오븐레인지 EON-B301SM 전원 불량 해결방법(휴즈 교체 방법)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