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LG 드럼세탁기 FR2658NH1Z(세탁용량 16kg)의 배수펌프 교체방법을 공유합니다. 세탁 시 배수과정에서 지잉지잉하며 소음이 크게 발생하여 배수펌프를 교체하게 되었습니다. LG 드럼세탁기 FR2658NH1Z의 경우 배수펌프와 내부순환펌프가 같이 달려 있는데 펌프 규격은 똑같습니다. 준비물은 세탁기 분해과정의 준비물 이외에 클램프 플라이어 또는 롱노우즈 플라이어, 십자드라이버, 리무버 또는 일자드라이버, 절연테이프와 교체할 배수펌프 B20-5입니다. 배수펌프 B20-5는 중국산으로 인터넷 쇼핑몰 등에서 택배비 포함 2만원 이내로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구매한 교체용 배수펌프 B20-5입니다. 내부순환펌프와 동일한 규격으로 호환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LG, 삼성, 대우 세탁기 공용으로 호환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배수펌프 교체를 위해선 먼저 세탁기 전면외장판까지만 분해하면 됩니다. 분해과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DIY] LG 드럼세탁기(FR2658NH1Z, 세탁용량 16kg) 분해방법(1/3)

LG 드럼세탁기(FR2658NH1Z)의 분해방법을 공유합니다. 저의 경우는 탈수 시 소음이 심해서 베어링을 교체하고자 분해하게 되었습니다. 일반적인 난이도는 중급 정도이나 저의 경우처럼 베어링이 스

wmhn2016.tistory.com

 

 

세탁기 전면외장판을 분해하면 좌측 하단부 배수필터 연결부에 아래 사진과 같이 배수펌프와 내부순환펌프가 연결된 부분을 볼 수 있습니다. 분해를 위해선 전면부 빨간색 점선원 부분의 십자나사 2개, 빨간색 화살표 부분의 배수펌프 전원커넥터 2개, 노란색 화살표 부분의 내부순환펌프 전원커넥터 2개, 그리고 노란색 점선원 부분의 호스 3개를 풀어주면 쉽게 분해됩니다.

 

 

차례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전면부 빨간색 점선원 부분의 십자나사 2개를 풀어 줍니다.

 

 

빨간색 점선원 부분이 배수필터 연결부인데 이 부분을 안쪽으로 살짝 밀어 넣어 줍니다.

 

 

그러면 배수펌프 및 내부순환펌프 연결부가 아래 사진의 빨간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부분의 바닥에 플라스틱 걸쇠로 고정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걸쇠를 풀어줘야 합니다.

 

 

배수펌프 관련부품을 분해한 후의 사진입니다. 위에서 설명한 플라스틱 걸쇠는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빨간색 화살표 부분의 돌기 2개가 배수펌프 관련부품을 고정하고 있는 부분이고 노란색 화살표 부분이 배수펌프 관련부품이 고정된 후 빠지지 않게 방지하는 레버입니다. 따라서, 이 노란색 화살표 부분의 레버를 리무버나 일자드라이버로 누른 후 배수펌프 관련부품을 세탁기 안쪽으로 밀면 분리되게 됩니다.

 

 

배수펌프 관련부품을 바닥 고정판에서 분리한 후 오른쪽을 보면 아래 사진과 같이 내부순환펌프가 달려 있고 노란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부분에 전원케이블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 케이블에 조립 시 혼동을 피하기 위해 마킹을 하신 후 빼줍니다. 커넥터에서 케이블은 별도의 고정장치가 없어 그냥 잡아 당기면 분리됩니다.

 

 

마찬가지로 왼쪽에 있는 배수펌프 전원케이블(빨간색 화살표 부분)도 마킹을 한 후 분리합니다.

 

 

반응형

 

 

이제 나머지 호스 3개를 분리하면 됩니다. 노란색 점선원 부분의 클램프 조인트를 클램프 플라이어나 롱노우즈 플라이어로 집은 후 호스 위쪽으로 위치시키면 호스가 쉽게 빠집니다. 여기서 클램프 조인트나 공구로 인해 호스가 상하지 않도록 유의하세요.

 

 

분리된 배수펌프 관련부품입니다. 왼쪽이 배수펌프이며, 오른쪽이 내부순환펌프입니다. 배수펌프 부분을 보면 흰색 플라스틱 커버가 덮여 있는데 내부순환펌프에도 동일한 커버가 끼워져 있습니다. 이 커버는 분리하기 쉬우니 커버 또한 분리해 줍니다.

 

 

순정 배수펌프입니다. 중국산으로 배수펌프 B20-5와 모든 규격 및 사이즈가 같습니다.

 

 

배수펌프를 보시면 아래와 같이 빨간색 점선원 부분에 3개의 십자나사로 고정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나사를 풀어주시면 배수펌프를 쉽게 분리할 수 있습니다.

 

 

왼쪽이 기존 배수펌프이며 오른쪽이 새로 구매한 배수펌프입니다. 간혹 이 배수펌프를 청소하여 다시 조립하는 경우가 있지만 소음의 크기가 조금 줄어들 뿐 큰 효과를 볼 수 없으므로 새 부품으로 교체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새 배수펌프를 조립한 사진입니다. 흰색 플라스틱 커버(물튀김 방지용)가 딱맞지 않아 저의 경우는 아래와 같이 절연테이프로 고정시켜 주었습니다. 이젠 분해의 역순으로 조립만 하면 교체가 완료됩니다.

 

 

이상으로 LG 드럼세탁기 FR2658NH1Z의 배수펌프 교체방법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추가로 2021년 11월 배수펌프와 같이 달려있던 순환펌프가 상태가 안좋아 교체를 하게 되었습니다. 배수펌프와 같은 모델을 찾았더니 찾을 수 없어 아래 사진과 같은 새로운 모델 P25-3으로 대체하였는데 LG 드럼세탁기와 호환이 잘 되네요. 판매자 제품설명에 삼성, LG, 대우 드럼세탁기 모두 호환된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