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LG 드럼세탁기(FR2658NH1Z)의 분해방법 3편입니다. |
LG 드럼세탁기(FR2658NH1Z) 분해방법 2편
분해된 세탁조 전면커버입니다. 왼쪽에 철재튜브는 건조 시 사용하는 열선부품입니다. 나중에 조립할 때 세탁조 후면커버의 브라켓 안쪽에 위치시키도록 조립하여야 세탁조 회전 시 걸리지 않으니 참고하세요.
세탁조 전면커버를 분리한 세탁기 본체입니다. 세탁조와 후면커버를 분리하기 위해서는 뒷판을 분리하여야 합니다.
세탁기 뒷면을 보면 아래와 같은 후면판을 볼 수 있습니다. 빨간색 점선원 부분의 나사 4개를 풀어준 후 후면판을 빨간색 화살표 방향으로 들어올린 다음 후면판을 분리하면 됩니다.
세탁기의 모터입니다. 아래 빨간색 점선원 부분의 17mm 볼트(삼성 드럼세탁기는 볼트의 규격이 다르니 참고하세요.)가 모터 회전자를 고정하고 있습니다. 17mm 복스와 렌치로 볼트를 풀어줍니다. 혼자서 하기에는 쉽지 않으므로 한명은 앞에서 세탁조가 회전하지 않게 잡아주고 뒤에서 한명이 볼트를 풀어주면 쉽게 분리됩니다.
17mm 볼트를 풀어준 후 빨간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회전자를 좌우로 조금씩 흔들어 주면서 분리합니다. 회전자와 고정자 사이에 자력이 있어 약간의 힘을 주어야 하니 참고하세요.
모터 회전자를 분리하면 코일이 감겨있는 아래 사진의 고정자를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에 빨간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세탁조를 흔들어 주면서 빼내면 분리가 되는데 저의 경우처럼 베어링이 고장나 고착이 된 상태에서는 쉽게 분리되지 않습니다. 저와 같은 경우는 세탁조 후면커버와 세탁조를 동시에 분리하여야 하니 참고하세요.
고정자 좌측 하단부를 보면 전원선들이 연결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고정자를 분리하기 위해서 먼저 아래 빨간색 점선원 부분의 고정나사와 노란색 점선원 부분의 접지를 풀어주어야 쉽게 고정자를 분리할 수 있습니다. 빨간색 화살표 부분의 커넥터는 고정자를 분리하면서 빼주면 쉽게 분리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고정자를 고정하고 있는 볼트는 10mm 볼트입니다. 이 볼트를 풀어주면 고정자를 분리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고정자를 분리하면서 위에서 말한 케이블 및 커넥터를 고정자 안쪽에서 빼주어야 하는 것입니다.
분리된 고정자입니다. 빨간색 점선원 부분과 노란색 점선원 부분이 케이블과 연결되어 있던 부분입니다. 참고로 드럼세탁기 모터는 10년 정도를 사용하더라도 쉽게 고장나지 않습니다. 만약, 모터와 관련된 오류코드가 나오면 노란색 점선원 부분의 홀센서가 대부분 고장난 경우이니 이 홀센서만 교체해주면 대부분의 모터관련 오류를 잡을 수 있습니다.
다음은 세탁조 후면커버를 분리하여야 합니다. 아래 사진의 빨간색 점선박스 부분에 세탁조 전면커버와 같이 완충기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세탁조 전면커버 완충기를 분리할 때와 마찬가지로 고정핀에 12mm 복스알을 끼워준 후 고정핀을 롱노우즈 플라이어 등을 이용하여 빼 줍니다. 간혹 고정핀을 제거하기 전에 완충기가 빠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빠진 완충기를 그냥 꼽아주면 되므로 걱정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세탁조 후면커버 뒷쪽에 연결되어 있는 튜브를 빼 주어야 합니다. 빨간색 점선박스 부분의 나사를 완전히 빼지 말고 느슨하게 해준 후 튜브를 분리하여 줍니다.
세탁조 후면커버 완충기 오른쪽을 보면 아래 빨간색 점선원 부분과 같이 나사 2개가 있습니다. 이 나사를 풀어 주세요.
다시 세탁기 앞으로 이동하여 세탁조 좌측 하단을 보면 튜브가 하나 더 있습니다. 빨간색 점선박스 부분의 나사를 느슨하게 해 준후 튜브를 분리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세탁조 후면커버 최상단을 보면 튜브가 하나 더 연결되어 있습니다. 아래 빨간색 점선박스의 나사를 느슨하게 해 준후 이 튜브도 분리하여 줍니다. 이 튜브 안쪽에 물의 역류를 막는 플라스틱 핀이 있으며 이 핀이 쉽게 분리되므로 참고하세요. 이 플라스틱 핀을 끼워 넣는 것은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세탁조와 세탁조 후면커버가 분리된 세탁기 본체입니다. 부품이 거의 남아있지 않은 간단한 모습입니다.
분리된 세탁조입니다. 저의 경우는 완충기가 빠져서 아래와 같이 후면커버에 붙어 있습니다. 앞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당황하지 마시고 조립 시 완충기를 꼽아주면 됩니다. 주의할 점은 청소를 한다고 분리된 완충기를 닦아 주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경우 완충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니 절대 닦지 마세요. 완충기는 완충기용 구리스가 발라져 있어 이 구리스가 완충기의 정상작동을 돕습니다. 이 완충기용 구리스는 일반 구리스와 달리 점도가 상당히 높아 뻑뻑한 상태입니다. 만약, 완충기를 끼우고 완충기를 집어넣었을 때 완충기가 쉽게 끼워지지 않아야 정상입니다. 만약, 너무 쉽게 완충기가 끼워지거나 움직이면 완충기용 구리스(만원대 가격)를 구매하여 발라주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세탁 시 진동이 심하게 발생합니다.
간혹 아래와 같은 플라스틱 핀이 빠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핀은 그냥 쉽게 끼워주면 되니 당황하지 마세요. 이 플라스틱 핀은 세탁조 후면커버 분리 시 제일 마지막에 분리하였던 튜브 안쪽에 위치하여 있던 부품입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플라스틱 핀이 위치하였던 부분입니다. 조립 시 모양대로 꼽아주신 후 튜브를 체결하여 주면 됩니다.
아래 사진이 정상적으로 장착된 플라스틱 핀의 모습입니다.
대부분의 경우는 후면커버에 고임(저의 경우는 자동차 작키 2개를 사용하여 고임을 하였습니다.)을 하고 빨간색 화살표 부분을 타격하면 세탁조가 분리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빨간색 화살표 부분의 회전축을 망치 등을 이용하여 직접 타격하시면 절대 안된다는 것입니다. 나무토막이나 못쓰는 책 등을 회전축에 대고 망치 등을 이용하여 타격하시기 바랍니다.
저의 경우는 앞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베어링이 고장나서 세탁조가 후면커버와 쉽게 분리되지 않아 망치 대신 아래 사진과 같이 4kg의 아령과 못쓰는 책을 사용하여 분리하였습니다. 가벼운 망치보다 무거운 아령이 쉽게 분리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저의 경우처럼 쉽게 분리되지 않으면 아래 사진과 같이 세탁조와 세탁조 후면커버를 옆으로 높은 후 빨간색 화살표 부분에 못쓰는 책 등을 대고 아령으로 타격하여 주면 분리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매우 심한 경우라 10분 이상 아령으로 타격하여 분리하였습니다.
분리된 세탁조와 후면커버입니다. 저의 경우는 위에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베어링이 고장나서 아래 사진과 같이 심한 상태였습니다.
베어링 고장으로 회전축에 리테이너(통칭 리데나)가 붙어 있는 상태이며 회전축에 녹이 심하게 발생하였습니다. 저는 이 녹을 깨끗이 닦고 고온용 구리스를 발라 조립하였습니다. 참고로 회전축과 연결되어 있는 삼발이 모양의 철재(스파이더)가 세제 등의 이물질이 눌러붙어 매우 지저분한 상태였습니다. 물론 이 오염도 스파이더를 분리하여 깨끗히 세척하였습니다.
참고로 저와 같이 베어링을 교체하여야 하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세탁조 후면커버 안쪽의 가이드 브라켓입니다. 세탁조 전면커버의 열선부품이 아래 빨간색 화살표 부분이 가리키는 위치에 맞도록 조립하여야 하니 참고하세요.
다음은 세탁조에 붙어 있는 스파이더를 분리합니다. 이 스파이더는 세탁조에 10mm 볼트 6개로 고정되어 있는데 제품 생산 시 볼트에 록타이트라는 접착제가 발라져 있어 그냥 풀어버리면 볼트머리가 떨어지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아래 사진과 같이 히팅건을 사용하여 2~3분간 가열한 후 볼트를 풀어주어야 합니다. 히팅건 대신 보통 가스토치를 사용하기도 하는데 가스토치의 경우는 히팅건보다 짧은 시간만 가열하여도 됩니다.
볼트가 풀린 스파이더 입니다. 저의 경우는 볼트를 풀기 전에 아래 빨간색 점선박스와 같이 스파이더와 세탁조에 자국을 내어 조립할 때 동일한 위치에 조립할 수 있도록 위치를 잡아 주었습니다. 볼트도 마찬가지로 마킹을 하여 동일한 위치의 볼트를 조립하였습니다.
이제 거의 분해가 끝났습니다. 마지막으로 세탁조에 붙어 있는 세탁날개 3개를 분리하여야 합니다. 세탁조 바깥쪽을 보면 안쪽의 세탁날개가 연결된 부분을 볼 수 있습니다. 빨간색 화살표 부분의 세탁조 철재를 밖으로 빼내어 평평하게 해 줍니다. 이 부분이 안쪽으로 구부려져 있는데 세탁날개가 빠지지 않도록 구부려져 있었던 것 입니다.
다음은 아래 빨간새 점선원 부분의 8mm 볼트를 풀어줍니다.
세탁날개의 본체는 아래 빨간색 화살표 부분의 플라스틱 걸쇠가 세탁조에 걸려 있습니다. 이 플라스틱 걸쇠를 세탁조 입구방향으로 위치하도록 세탁날개를 움직여 주면 분리가 됩니다.
분리된 세탁날개의 사진입니다. 이 세탁날개도 분해를 하여야 완벽한 청소가 가능합니다. 의외로 세탁날개 내부가 매우 더럽습니다. 세탁날개는 세탁 시 세탁물에 직접 닿는 부분이기에 꼭 분해하여 청소하기를 추천합니다. 분해를 위해서 먼저 빨간색 점선원 부분의 십자나사를 풀어 줍니다.
세탁조와 붙어 있는 부분을 보면 아래 빨간색 점선원 부분에 나사가 하나 더 있습니다. 이 나사를 풀어준 후 밑판을 빨간색 화살표 부분으로 빼 주면 일차 분해가 됩니다.
분해된 세탁날개 입니다. 어떤 제품은 내부에 구슬 4개가 있는데 저의 경우는 구슬이 없었습니다.
세탁날개 밑판을 보면 아래 사진과 같이 부품이 하나 더 붙어 있습니다. 빨간색 점선원 부분의 십자나사 2개를 풀어주면 됩니다. 참고로 나머지 구멍 2개는 스파이더 볼트가 체결되는 부분입니다. 여기에 너트가 각각 1개씩 끼워져 있습니다.
분해된 부품입니다. 빨간색 화살표 부분의 틈을 리무버나 일자 드라이버로 벌려주면 쉽게 분해가 됩니다.
이상으로 LG 드럼세탁기(FR2658NH1Z)의 분해방법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DIY > 가전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DIY] LG 드럼세탁기 FR2658NH1Z 배수펌프 교체방법 (33) | 2020.10.15 |
---|---|
[DIY] LG 드럼세탁기 FR2658NH1Z(세탁용량 16kg) 베어링 교체방법 (4) | 2020.10.12 |
[DIY] LG 드럼세탁기(FR2658NH1Z, 세탁용량 16kg) 분해방법(2/3) (0) | 2020.10.08 |
[DIY] LG 드럼세탁기(FR2658NH1Z, 세탁용량 16kg) 분해방법(1/3) (11) | 2020.10.08 |
[DIY] LED 칩 교체방법(LED 전자시계 플라이토 LED 칩 교체) (7) | 2020.09.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