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삼성 6평형 벽걸이 에어컨(AR-CM62B) 실내기 철거방법을 공유합니다. 구형 벽걸이 에어컨이지만 신형 벽걸이 에어컨과 다르지 않으니 유사한 형식의 다른 제품을 가지고 계신 분들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삼성 신형 벽걸이 에어컨 AR06M1130HZ의 배관 철거에 대한 설명도 공유하였습니다. 준비물은 니퍼나 배관커터, 두루마리 휴지 등의 괘임물, 펜치, 커터칼, 절연테이프, 십자드라이버 입니다.

 

 

실내기 철거에 앞서 실외기 철거를 먼저 해야 하는데 아래 링크의 다른 글을 참고하세요.
 

[DIY] 에어컨 실외기 철거방법(냉매가스 모으기 포함)

에어컨을 이전 설치하기 위해 필수적인 실외기 철거방법을 공유합니다. 준비물은 몽키스패너, 라쳇렌치(일반적으로 13mm), 육각렌치(일반적으로 4mm], 니퍼 또는 배관커터, 펜치, 절연테이프입니

wmhn2016.tistory.com

 

 

실외기를 철거한 후 실내기입니다. 실내기의 아래쪽을 먼저 살펴봐 주세요.

 

 

그러면 아래와 같이 역삼각형 모향의 음각이 된 곳이 양쪽으로 2군데 있습니다. 이 역삼각형 부분 2군데를 손가락으로 누른 상태에서 에어컨 아래쪽을 앞쪽으로 당겨 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파란색 화살표 부분의 브라켓 걸쇠부분이 빠지게 됩니다.

 

 

배관작업을 위해 아래와 같이 에어컨 아래쪽 뒷부분에 두루마리 휴지나 높이가 10cm 정도되는 물건을 괘어 주세요.

 

 

에어컨 아래쪽 공간으로 배관을 살펴 보시면 아래 빨간색 점선원 부분과 같이 주변부위보다 더 두껍게 랩핑된 부분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이 실내기 배관부와 에어컨 본 배관이 연결되는 연결부입니다. 이 부분 주위의 랩핑을 칼로 조심히 벗겨 주세요.

 

 

그러면 아래와 같이 배관 연결부를 볼 수 있습니다. 아래 쪽 빨간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부분이 저압관 연결부입니다. 옆에 있는 더 얇은 배관이 고압관인데 이 고압관 연결부의 위치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또 다른 배관인 배수관의 연결부(빨간색 화살표 부분)의 위치도 확인하여 주세요.

 

 

위와 같이 고압관, 저압관, 배수관의 연결부를 확인한 후 각 연결부에서 실외기 방향의 배관을 커팅하여 줍니다. 직접 배관을 풀어주는 방법도 있으나 설치시 설치하는 분이 직접 하는 것이 더 안정적이므로 배관을 커팅하여 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커팅은 배수관은 칼, 고압관/저압관은 니퍼나 배관커터를 이용하여 잘라 줍니다.

 

 

마지막으로 실외기로 연결되는 전선의 연결부의 위치를 확인한 후 연결부에서 실외기 쪽의 전선을 잘라 줍니다.

 

 

잘라진 배관이나 전선은 절연테이프로 감싸 이물질이 유입되거나 전기가 통하지 않도록 마감해 줍니다.

 

 

배관과 전선의 정리가 끝나면 실내기를 윗쪽으로 들어 올립니다. 그러면 벽체에 설치된 브라켓에서 분리가 됩니다.

반응형

 

 

철거한 벽걸이 에어컨 실내기입니다.

 

 

벽걸이 에어컨이 설치되어 있던 곳을 보면 아래 사진과 같이 브라켓이 고정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십자드라이버로 브라켓에 고정된 나사를 모두 풀어 줍니다.

 

 

철거된 브라켓은 실내기와 함께 보관해 주세요. 나중에 설치 시 브라켓은 꼭 필요합니다.

 

 

추가로 다음은 신형 삼성 벽걸이 에어컨으로 배관 및 전선연결부가 다른 경우를 설명하겠습니다. 위에 설명한 에어컨은 좌측으로 배관 등이 연결되어 있었으나 아래의 경우는 에어컨 우측으로 배관 등이 연결된 경우입니다.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에어컨 아래쪽 역삼각형 음각부위를 누른 상태에서 에어컨 아래쪽을 앞으로 살짝 들어 올립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볼 수 있는데 이 경우는 에어컨 배관이 오른쪽에서 밖으로 연결된 경우입니다.

 

 

아래와 같이 외부로 나온 에어컨 배관부를 보면 다른 부위보다 두꺼운 랩핑 부분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을 커터칼 등으로 조심히 잘라주면 배관 및 배수관, 전선의 연결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결부에서 넉넉하게 실외기 쪽의 배관 및 전선을 잘라주고 위에서 설명한 순서대로 철거하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삼성 벽걸이 에어컨 실내기 철거방법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