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LG 드럼세탁기 FR2658NH1Z 배수펌프 분해 및 청소방법을 공유합니다. 배수 시 소음이 심하게 나서 분해하여 전원을 넣고 테스트 했더니 역시 모터 돌아가는 소음이 심하였습니다. 헹굼 시 소음이 심하다면 바로 옆에 달려있는 순환펌프 문제일 경우가 많으며, 순환펌프도 배수펌프와 동일한 부품이오니 동일한 방법으로 분해 및 청소가 가능합니다. 배수펌프와 순환펌프는 LG, 삼성, 대우 등 드럼세탁기에 공용으로 호환되니 참고하세요. 

 

 

먼저, 배수펌프를 드럼세탁기에서 분리하여야 하는데요. 아래 링크의 글을 참고하세요.
 

[DIY] LG 드럼세탁기 FR2658NH1Z 배수펌프 교체방법

LG 드럼세탁기 FR2658NH1Z(세탁용량 16kg)의 배수펌프 교체방법을 공유합니다. 세탁 시 배수과정에서 지잉지잉하며 소음이 크게 발생하여 배수펌프를 교체하게 되었습니다. LG 드럼세탁기 FR2658NH1Z의

wmhn2016.tistory.com

 

 

분리된 배수펌프를 보면 아래와 같은 모습입니다. 펌프 모터와 연결된 회전날개축은 별도의 나사나 접착제로 고정되어 있지 않고 자석의 힘으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펌프모터가 전자석 모터이기 때문입니다. 분해방법은 ① 빨간색 화살표 부분(고무 오링과 플라스틱 커버 사이)을 리무버나 일자드라이버로 틈을 벌려 주면서 ② 회전날개를 파란색 화살표 방향으로 빼주면 쉽게 분리됩니다.

 

 

분리된 몸체와 회전날개축입니다. 다음은 빨간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고무 오링을 분리합니다.

 

 

분리된 펌프 본체, 오링, 회전날개축입니다.

 

 

펌프 본체 안쪽을 보면 슬러지 등 이물질이 많이 쌓여 있을 겁니다. 이 슬러지나 이물질을 깨끗이 닦아 줍니다. 아래 사진은 이물질 제거 후 촬영하여 펌프 본체가 깨끗합니다.

 

 

펌프 본체 안에 있던 이물질을 화장지로 닦아낸 사진입니다.

 

 

이제 조립을 하여야 하는데요. 저의 경우는 소음을 잡아주고자 그리스를 도포할 예정입니다.

 

 

회전시 마찰이 심할 것으로 생각되는 부분에 그리스를 도포합니다. 빨간색 화살표 부분의 철제축은 일반 멀티용도 그리스로, 파란색 화살표 부분은 플라스틱 커버가 접촉하므로 실리콘 그리스를 도포하였습니다.

 

 

그리스 도포가 끝나면 조립을 합니다. 매우 간단하니 쉽게 하실 수 있을거에요.

 

 

도포용 그리스 입니다. 저의 경우는 수퍼루브 제품을 사용하였고 왼쪽이 멀티용도 그리스, 오른쪽이 실리콘 그리스입니다.

 

 

다음은 드럼세탁기에 장착하기 전에 작동 테스트를 하려고 전원선을 만들었습니다. 굵은 전원선을 준비하여 빨간색 화살표 부분에 일반 전원선(저의 경우는 컴퓨터 전원선 사용)에 연결할 Y 터미널, 파란색 화살표 부분에 펌프와 연결할 압착 터미널(암)를 연결하였습니다.

 

 

컴퓨터 전원선에 연결한 테스트용 전원선입니다.

 

 

배수펌프에 연결하여 전원을 넣어 작동을 확인합니다. 소음이 약간 줄었으나 만족하지 못해 배수펌프를 주문하여 다시 교체할 예정입니다. 참고로 배수펌프는 220V 교류로 작동하니 집에 있는 콘센트에 연결하여 테스트해도 되니 참고하세요.

 

 

이상으로 LG 드럼세탁기 FR2658NH1Z의 배수펌프 분해 및 청소방법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