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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차량(2008년식 제네시스 BH 330 mpi)에 드디어 ABS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10년이 넘은 차량이라 ABS 모듈 리콜을 받을 수 있을지 걱정하였는데 시간은 좀 걸렸지만 비교적 어렵지 않게 ABS 리콜을 받을 수 있어 이 경험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개  요
  • 증  상
    과속방지턱 또는 노면이 고르지 않거나 미끄러운 도로에서 브레이크를 밟으면 브레이크가 약간 밀리는 듯한 느낌을 받으며 ABS 경고등, VDC 경고등, AUTO HOLD 경고등, 사이드 브레이크 경고등이 뜨며 시동을 껐다 키면 경고등이 사라짐(고장코드 C2366, C2380 검출)
  • 경  과
    2012.               사전점검으로 브레이크액 교환
    2013.10.31.   국토교통부 ABS모듈 리콜 발표
    2022.05.         증상 발생
    2022.05.         자체 점검 : VDC 스위치, EPB 스위치, AUTO HOLD 스위치에 접점부활제 도포 후 재결합
                               (https://wmhn2016.tistory.com/283 참고)
    2022.06.         증상 계속 발생하여 종합블루핸즈 방문 - 리콜 요청하여 방문기록 남겨둠
                               (고장코드 C2366, C2380 검출되었으나, 스펀지현상이 없다고 리콜 거부)
    2022.06.         제네시스 고객센터(080-700-6000)에 전화하여 ABS모듈 리콜 신청
                               현대자동차서비스 주재원의 연락으로 증상 설명 및 ABS모듈 리콜 요청(약 30분 소요)
    2022.06.         최초 방문 종합블루핸즈로부터 연락 접수(ABS모듈 리콜 승인)
    2022.06.         종합블루핸즈의 ABS모듈 확보 연락 및 방문예약
    2022.06.         ABS모듈 리콜 완료 - 3시간 가량 소요
                               (교체 전 고장코드 C1501, C1642, C2112, C2366, C2370, C2380 검출)
  • 진행사항
    [종합블루핸즈]
    스펀지 현상이 없고 사전점검으로 브레이크액 교환을 하였으므로 ABS모듈 리콜이 불가하다고 하였으나, 더 요청하지 않고 방문기록만 남겨둠
    [제네시스 고객센터]
    고객센터 담당자는 현대자동차서비스 주재원과의 연결만 담당하므로 접수만 진행
    [현대자동차서비스 주재원]
    1. 리콜 대상인지 확인 필요
        국토교통부 자동차 리콜센터에서 차량번호를 입력하면 리콜대상으로 나온다고 확인
    2. 확인 해 보니 과거 브레이크액 교환을 하였으므로 ABS모듈 리콜 불가
        ABS모듈 리콜 시정방법은 브레이크액 교환 또는 모듈 교환으로 나와 있는데, 브레이크액을 교환하였는데도 문제가
        발생하였으므로 모듈을 교환하여 시정을 해야한다고 주장
    3. 브레이크 스펀지현상이 없어서 리콜 불가
        브레이크 스펀지현상은 브레이크액에 공기만 차도 발생하는 증상인데 스펀지현상이 발생했다고 무조건 ABS모듈
        문제가 아니지 않느냐며, 나의 경우는 ABS가 작동해야 하는 상황에서 밀림현상과 경고등, 그리고 ABS모듈과 관계
        된 고장코드가 뜨고 종합블루핸즈를 포함하여 다른 정비소에서도 ABS모듈 교체의견을 받았으며 현대자동차 정비
        지침서에도 고장코드를 검색하면 HECU(ABS모듈) 결함으로 나오는데 리콜을 해줘야 하는 것 아니냐며 대응
    4. 통화결과
        종합블루핸즈 재입고 후 재점검하기로 하고 일정을 잡았으나, 종합블루핸즈에서 ABS모듈 리콜절차를 진행하는 것
        으로 연락받음
  • 참고사항
    최대한 언성을 높이지 않고 조근조근 설명하며 주장하였으며, 현대자동차서비스 주재원도 친절히 응대한 편임
  • 소요기간 : 문제발생 후 1달, 제네시스 고객센터 리콜 접수 후 10일 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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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차량의 증상이 발생하였을 때 경고등이 켜진 사진입니다. 자동차 시동을 껐다고 키면 경고등은 다 없어집니다.

 

 

최초 검출 된 고장코드입니다. C2366과 C2380이 검출되었습니다.

 

 

현대자동차 정비지침서 상의 고장코드 C2366의 내용입니다. 고장 예상 원인으로 HECU(ABS모듈) 결함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정비지침서 상의 고장코드 C2380의 내용입니다. 마찬가지로 고장 예상 원인에 HECU 결함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ABS모듈 리콜을 받으러 가서 진단한 고장코드입니다. C1642, C1501, C2112, C2370의 고장코드가 추가로 검출되었습니다.

 

 

고장코드 C1642의 내용입니다. 역시 고장 예상 원인으로 HECU측 결함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고장코드 C1501의 내용입니다. 이것만 고장 예상 원인으로 HECU모듈이 나와 있지 않은데 위의 C1642의 문제로 인하여 발생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ABS모듈 리콜 후 EPB 스위치를 작동시켜 보니 문제없이 작동하였습니다.

 

 

고장코드 C2112의 내용입니다. 마찬가지로 고장 예상 원인에 HECU 결함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고장코드 C2370의 내용입니다. 고장 예상 원인으로 HECU 결함이 나와 있습니다.

 

 

문제를 일으켰던 독일 컨티넨탈사의 ABS 모듈입니다. 이 모듈 하나의 가격이 1,300,000원 이상이나 나가더군요.

 

 

이상으로 2008년식 제네시스 BH330 mpi의 ABS 모듈(하이드러릭 모듈 어셈블리) 리콜에 대한 후기를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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